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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기술사 서적(해설집)

품질관리기술사(2025, 필기/면접대비)

by 멀티엔지니어 2024. 8. 9.

 

안녕하세요?

엔지니어데이터넷(www.engineerdata.net )입니다.

2025년 필기/면접대비 품질관리기술사 서적을 2024년도 최근까지 출제문제풀이, 예상문제풀이, 참고자료를 업데이트하여 판매하니 edn@engineerdata.net으로 문의하시거나 033-452-9081으로 전화를 주시면 상세하게 안내하여 드리며 시간이 지나면 모두가 불리합니다. 서적분량과 기억력 쇠퇴, 회사에서의 위기의식이 귀하를 후회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도전하세요.

감사합니다.

기술사 효율적인 준비방법 : https://engineerdata.tistory.com/25

 

- 목 차 -

 

- 머리말(효율적인 공부방법, 준비요령, 답안작성, 시험전략, 면접대비요령)

- 답안지 양식(응시자용)

1. 신뢰성 샘플링 검사의 특징 4가지 1

2. 기업의 중요한 활동에서 프로세스, 제품, 품질비용을 추적하여 얻은 재무 및 운영 성과 정보를

수집하여 품질 비용을 계산하는데 활용 가능한 방법 1

3. 모형화 작업을 통하여 현상을 지배하고 있는 변수나 인자의 효율적인 관계식을

밝히고 이러한 변수들의 관계를 기술하고 형태를 파악하는 통계적 기법 2

4. 제조 기업에 있어서 제품이 개발되고 생산되어 소비자의 손에 들어가 사용될 때 까지는

일반적으로 6단계를 거치는 순서대로 정리 3

5. 실험계획법에서 “단일인자실험법”(single factor experiments)의 취약점 5

6. X-bar관리도를 작성하는데 R관리도를 먼저 작성하는 이유 9

7. 고객만족도조사의 분석방법 10

8. 신뢰성에서 리던던시(Redundancy) 설계 12

9. 제품의 제조단계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제품의 고유 신뢰도를 증대시키는 방법 12

10. n×n의 라틴방격(Latin square)을 간략히 설명 13

11. 계수치 관리도의 장점 및 단점 9

12. 6 시그마의 기업의 가치를 증진시키는 핵심 프로세스이며, 기업이 개선의

대상으로 선정한 핵심품질요소(특성) 10

13. 전통적인 실험계획법과 다구찌 기법과의 차이점 10

14. 기업내부에서 6시그마의 성공을 저해하는 장애요소를 5가지 11

15. 고객의 만족 혹은 불만족을 가지는 고객만족의 기본공식을 설명하고, 가치의 크기에 따른 고객의 인식유형 12

16. 계수형 샘플링 검사 13

17. 계수조정형 샘플링 검사 15

18. 계수선별형 샘플링 검사 16

19. 연속생산형 샘플링 검사 17

20. 계량형 샘플링 검사 17

21. 계량형 축차 샘플링 검사 19

22. 계량조정형 샘플링 검사 19

23. 연쇄 샘프링 검사 19

24. 제품 개발 단계 20

25. PL시행으로 인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장점과 단점 21

26.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은 여러 요소들에 의해서 직접영향을 받게 되는데 Feigenbaum이 제시한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9개의 요소인 9M 23

27. 신뢰성 설계기술에서 최적의 재료를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 23

28. 생산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4M 23

29. 망목특성에 대한 강건설계 최적화를 위한 5단계 24

30. 다구찌의 품질공학은 on-line QC와 off-line QC에서 특성치인 경우에 파라미터 설계시 고려하여야 할 주요 착안사항 24

31. 샘플링 검사에서 위험과 소비자 위험 25

32. A V. Feigenbaum의 품질코스트 4가지 효용(이용방법) 26

33. 품질경영 활동에 있어서 필수적인 품질정보 27

34. 신뢰성공학에서 간섭이론과 안전계수 28

35. 표준화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표준화의 7가지 원리(ISO/STACO에서 제시한 7가지 원리)와 표준회의효과 30

36. 신QC 7가지 도구 31

37. 고장형태 및 영향해석(FMEA)기법에서 RPN 36

38. 측정시스템분석(MSA)에서 반복성과 재현성의 의미 38

39. 서비스 품질관리에서 SERVQUAL 5가지 특성 38

40. 일반적인 통계적 공정관리(SPC)의 대표적인 3가지 관리기법(Tool) 39

41. ERP 40

42. CRM 40

43. SCM 41

44. 공정능력지수(CPk, CPK)와 시그마수준의 관계식 41

45. 품질공학과 실험계획법의 특징 비교 43

46. 3정 5S의 정의와 내용 44

47. D.A.Garvin이 분류한 제품품질의 8가지 차원(8-Dimension) 45

48. “관리란 무엇인지”를 관리사이클의 관점에서 각 단계별로 구분하고 단계별 수행해야 할 내용을 설명 45

49. 품질보증(Quality assurance)의 주요기능과 품질보증업무의 사전대책과 사후대책 47

50. 1원배치법의 데이터가 얻어졌다. 각 변동을 구하고 분산분석표(ANOVA)를 작성 48

51. 사내표준화 50

52. 균형성과지표(BSC)에서의 관점별 지표들을 기술 53

53. 초기고장기, 우발고장기, 마모고장기의 원인과 조치 54

54. 6시그마추진을 위한 전문품질요원의 벨트(Belt)를 구분하고 각기 역할의 특징 55

55. 통계적 가설검정 56

56. ISO 9000시리즈 인증의 이점과 ISO 9000의 품질시스템구축과 PLP의 공통점 59

57. 샘플링 검사방식의 경제적 설계 60

58. p관리도, np관리도, c관리도, u관리도의 중심선(CL)과 관리한계(UCL, LCL) 산출식 60

59. 측정시스템분석(MSA)을 활용한 데이터의 판정 및 조처사항 66

60. 품질코스트(Quality Cost)를 분류하고, 그 내용을 간단히 설명 67

61. 고장률과 수리률이 주어질 때 시간의 이용도(Availability) 68

62. PL(Product Liability), PLP(Product Liability Prevention)와

PLD(Product Liability Defense)에 대하여 개념과 요점만 간단히 설명 69

63. 관리도의 용도에 의한 분류로 해석용 관리도와 관리용 관리도시 관리용 관리도의 이점을 기술 70

64. 사실표준(De Facto Standard)과 공식표준(De Jure Standard)에 대해 설명 71

65. 제품안전(PS)과 제조물책임(PL)법과 관련하여 “State of the Art"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에 대해 간략히 설명 72

66. 측정시스템 분석(MSA)에서 변동에 영향을 미치는 5가지 요인을 쓰고 각각에 대해 설명 72

67. '프로세스’와 ‘프로세스 접근방법’ 73

68. 결함과 불량품의 차이 74

69. 6시그마가 무결점 운동과 다른 점 74

70. 다구찌의 2차 손실함수(Quadratic Loss Function)의 의미 75

71. 신뢰성 설계의 설계수법 중 5가지만 나타내고 설명 76

72. 실험계획에 있어서 분활법, 교락법 및 일부실시법은 각각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유리한가에 대해 간단히 기술 78

73. Anderson-Darling 검정과 K-S(Kolmogorov-Smirnov) 검정 78

74. ISO 9000:2000 품질경영시스템의 품질경영 8대 원칙 80

75. 관리도를 활용하는데 있어 공정이 안정(관리)상태 또는 이상상태 여부를 판정하는 기준(관리도 보는 방법)에 대해 기술 80

76. KS A ISO 9001:2000 규격에서 요구하는 품질경영시스템을 조직에서 도입․운영하기 위한 절차에 대해 중소기업 규모의 특정 업종을 선정하여 기술 81

77. 정규분포와 표준편차에 따른 오차 계산 82

78. 미국의 MBNQA(Malcom Baldrige National Qudlity Award), 일본의 데밍상, 한국의 국가품질상의 특징을 비교 85

79. 계수값이 검사에 대한 샘플링 검사(KS A ISO 2859-1)의 보통검사, 까다로운 검사 및 수월한 검사에 대한 전환규칙 및 절차 88

80. ISO 9001 : 2015(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PDCA 사이클로 도식화하고 설명 89

81. KS 인증제도와 ISO 9000 인증제도에 대하여 인증의 대상, 관련법규, 심사기준 및 요구사항, 심사단계, 사후관리 방법의 내용을 비교 90

82. 품질기능전개(QFD), 품질의 집(House of Quality)에 대해 설명하고, 품질기능전개 4단계와 각 단계별 주요 내용을 기술 92

83. 과제 달성형 접근방법과 문제해결형 접근방법과의 차이점 93

84. 실험계획법 94

85. 서비스 회복의 정의와 방법 98

86. 합격품질수준(AQL; Acceptable Quality Level) 99

87. 한계 품질 보호 100

88. 샘플링검사 스킴(Sampling Scheme) 100

89. 6 SIGMA와 Single PPM의 추진단계에 대해 비교 101

90. TQM과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102

91. 고객만족(CS)조사의 3가지 원칙 103

92. 중요한 속성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이는 브랜드를 선택하게 될 것이라는 것에 기초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모형 104

93. 품질특성은 참(품질)특성, 대용특성 105

94. 시그널워드 3종류를 쓰고 설명 105

95. 신제품의 개념평가, 포지셔닝(positioning), 경쟁분석, 가격설정, 시장세분화 등에 적용하는 기법 106

96. 품질코스트의 분류 및 특성 107

97. 시스템의 구조 중에서 n 중 k(k-out of-n)구조와 대기(standby)구조 108

98. 중심극한의 정리(central limit theorem) 110

99. 결정계수(Coefficient of Determination, )에 대하여 설명 111

100.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2015)에서 조직이 품질목표를 수립 시 고려하여야 할 필수 요건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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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 특성요인도 182

152. 공급망 품질경영(Supply Chain Quality Management) 183

153. 모집단의 종류를 나열하고 데이터 해석에 따른 조처(action)방법 185

154. 샘플(표본) 채취방법의 종류와 특징 190

155. B )Life 190

156. 12.251을 유효숫자 3자리(맺음간격 0.1)로 수치 맺음 191

157. 유의 수준(significance level) 193

158. KSQ ISO 9001:2009의 내부심사(internal audit) 194

159. 측정불확도(uncertainty of measurement) 194

160. 아이디어 발상기법의 하나인 TRIZ 196

161. 식스 시그마 개선활동의 CTQ(Critical To Quality)와 CTP(Critical To Process)의 특징 197

162. 품질경영시스템 접근방법(KS Q ISO 9000 2.3항) 198

163. 고객의 인지가치(Perceived Value), 사용가치(Actual Value) 및 기대가치(Expected Value) 199

164. 우리나라 품질관리의 발전단계와 과거 공업진흥청의 발족과 개편이 우리나라 품질관리에 끼친 영향 200

165. 설비종합 효율 산출지표와 로스(loss)개선방안 202

166. KAIZEN 철학의 중요한 특성과 데밍의 복합적 방법에 의한 지속적 개선의 차이점 207

167. ISO 9000에서 규정한 효과성(effectiveness)과 효율성(efficiency)의 개념과 성과지표 사례 209

168. 검정과 추정의 차이 209

169. 크로스비(P.B. Crosby)의 품질원칙 4가지와 품질백신 3가지 항목 210

170. 가용도(Availability), MTBF, MTTR, λ, μ, 고장도수율, 고장강도율 척도를 신뢰도와 보전도 관계 211

171. 쥬란(J.M Juran)의 품질트릴러지(Trilogy)제안 212

172. ISO 9000 패밀리(family)에서 사용되는 시정조치, 예방조치 및 지속적 개선에 대한 용어를 정의하고, 각각 그 절차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ISO 9000 및 ISO 9001에 근거) 213

173. MTM(Method Time Measurement)법에 기본동작(11가지)와 작업방법설계의 4단계 214

174. 각 작업에 대한 기계별 수행시간계산방법 215

175. 스킵 로트 샘플링검사(KS Q ISO 2859-3:2001)에서 요구하는 공급자 및 제품의 자격을 심사하기 위한 요건 218

176. FMEA(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와 FTA(Fault Tree Analysis) 219

177. 제품실현 기획시 내용결정방법(ISO 9001의 7.1에 근거) 220

178. 아이디어 발상법의 분류(브레인스토밍/고든/시네틱스법/카탈로그법/KJ법/입출법/NM법/초점법/(특성, 결점, 희망적) 열거법 221

179. 교호작용과 교락 223

180. Chronbatch Alpha 계수 225

181. 인수(수입) 검사규격 설계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 및 작성시 주의점 226

182. KANO 분석에 대한 개념과 품질구성요소의 특성 227

183. 가치흐름지도 229

184. 초우량기업이 되기 위한 3가지 관점에서의 경쟁우위조건 2가지 232

185. 품질향상을 위한 개선과제의 현재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데이터 수집과정에서 유의사항 232

186. 린(Lean) 경영의 평가척도로 사용되는 프로세스 사이클 효율(PCE)의 개념과 관련공식 424

187. 품질관리시스템의 원칙 5가지 233

188. 계수치 샘플링검사 절차인 KS Q ISO 2859-1 : 2010 로트별 합격품질한계(AQL) 지표형샘플링검사에서 “엄격도 조정의 규칙” 및 “전환스코어” 234

189. HACCP의 정의와 7원칙 및 도입에 따른 효과 5가지 235

190. 제조복합공정에서. 전체 프로세스의 RTY(Rolled Throughput Yield)과 평균수율( : Normalized Yield) 236

191. 고객감동을 넘어 고객충성으로 이끌기 위해서 기업이 고객에게 끊임없이 보내야 하는 5가지의신호 237

192. 허용차 설계(Tolerance Design)의 개념과 목적을 설명하고, 허용차 설계절차 237

193. 방침관리와 목표관리 240

194.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하여 고려하여야 할 주요 이슈 5가지 241

195. 비표본 추출오차의 원인 5가지 242

196. 카노(Kano)의 품질의 이원적 인식방법인 당연적 품질과 매력적 품질 242

197. VOC 조사방법 243

198. COPQ(Cost of Poor Quality)개념 244

199. 슈하트(Shewhart) 관리도에서 관리한계선 244

200. 컨조인트 분석과 컨조인트분석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 3가지 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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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1. 서비스의 분류 283

252. 쉬메너 (R.Schmenner)의 고객 접촉도와 노동집약도에 따른 서비스 유형별 믹스매트릭스 284

253. 서비스 접점 삼각대 285

254. 서비스 청사진(service blueprint) 285

255. 벤치마킹의 정의/특성/원리/행동강령/절차 286

256. PDPC(Process Decision Program Chart)법 289

257. 4차 산업혁명의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데 활용되는 IT의 종류 291

258. 예방보전의 주요 구성 범주인 Time based Maintenance와 Condition based Maintenance 291

259. 한국산업표준의 분류방식 중 국면에 따른 분류 방식 3가지 292

260. 다구찌(Taguchi)박사의 강건설계(Robust Design)에서는 제어인자를 선택한 후 각 인자의 수준 및 수준수를 정하는 방법 292

261. 다변량챠트(Multi-vari chart) 293

262. 한국산업표준(KS)인증제도의 KS 인증절차와 심사기준 295

263. 척도와 항목을 이용한 관능검사의 측정종류와 특징 295

264. Parasuraman, Zeithaml & Berry의 서비스품질 갭(Gap)모델에서 서비스품질 차원과 인지된 서비스품질 모델과의 관계도/서비스품질 갭(Gap) 5가지 유형 297

265. 최근 개정된 품질경영시스템 KS Q ISO 9001:2015의 품질경영 7대 원칙 298

266. 총 단위 수/단위당 기회 수(opportunity per unit)/총 기회수/총 결함 수/DPU/DPO/DPMO 298

267. 누적수율(누적 양품률, 누적 적합률) 299

268. 품질문화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5가지 300

269. 강건설계(Robust Design)의 특징과 설계의 분류 300

270. CUSUM관리도의 장점과 기본개념 301

271. 수율의 분류와 계산방법 302

272. 산포관리 303

273. A.V.Feigenbaum은 품질코스트의 이용방법 4가지의 내용과 활용 예시 303

274. 파레토 차트, ABC분석, P-Q분석 305

275. FTA의 개념과 고장나무(fault tree)작성 및 고장 날 확률을 계산 306

276. 단순선형회귀모형에서 최소제곱법에 의해 최소제곱 추정량과 회귀식 308

277. Krajewski 등(1996)이 제시한 공정설계 시 고려해야할 요인 5가지 311

278. TPM의 기본 목적, 방침, 추진 3단계 311

279. 일원배치법의 반복 없는 이원분산분석과 반복 있는 이원분산분석 312

280.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주요 관리지표 4가지 315

281. 관리도에서 산포가 발생했을 때 흔히 규격한계를 기준으로 공정조건을 조정시 공정산포 316

282. 측정시스템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먼저 검토되어야 할 기본사항 316

283. 저품질비용의 개념/적합비용과 부적합비용 317

284. 공적 표준과 사실적 표준을 정의하고 특징에 대하여 설명 317

285. 고유신뢰성(Inherent Reliability)과 사용신뢰성(Use Reliability)의 신뢰성 증대방법 318

286. KS Q ISO 9001:2015 요구사항의 9.1.3 “분석 및 평가”에서 분석 결과에 활용되는 평가항목 319

287. 로트의 크기 N=1000이고, 시료의 크기 n=10, 합격판정계수 c=1인 샘플링검사방식에서 부적합률 p=5% 로트가 합격할 확률L(p) 계산예(단, 이항분포를 활용하여 계산) 319

288.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와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의 정의와 차이점 319

289. SPC(Statistical Process Control) 개선활동추진 방법에서 SPC 단계별 추진절차를 나열 하고, 각 추진 단계별 추진절차 및 추진내용 320

290. 서비스품질의 관리과정을 PDCA 사이클 관점에서 설명 321

291. 장치산업의 계획보전 활동을 6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활동항목 및 활동내용 322

292. 무결점(Zero Defect)운동의 개념과 무결점 운동이 주는 교훈 3가지를 설명 322

293. 제조물 책임법 제4조(면책사유)에서 제조업자가 면책을 받을 수 있는 기준 4가지 323

294. IDOV의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하고, 각 단계별 주요활동 내용 및 적용되는 기법 324

295. 경영활동에 있어서 관리(Management)와 통제(Control)의 차이 324

296. 서비스 KS 인증심사시 사업장 심사기준 5가지와 서비스 심사기준 3가지 324

297. 가설검정에서 전제가 되는 4가지 가정 325

298. 실험계획법에서 부분요인실험과 해상도의 의미 325

299. 스마트공장의 10대 주요기술을 쓰고, 각각을 설명 326

300. Fail Safe 설계와 Error Proof 설계의 개념을 설명 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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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1. 소비자에게 제공해야 할 구매정보에 대해 KS A ISO/IEC GUIDE 14(소비자를 위한 상품 및 서비스의 구매정보에 대한 지침)에서 규정한 내용을 10가지만 설명 345

322. 양산부품(제품)을 생산하는 제조현장의 7대 낭비에 대해 낭비별로 개선방법 346

323. 통계적 품질관리를 위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측정오차와 샘플링오차가 발생시 오차를 줄이기 위한 순서 347

324. 5S는 정리, 정돈, 청소, 청결, 습관화를 말한다. 이의 효용성을 Sale, Saving, Safety, Standardization, Satisfaction 관점으로 설명 347

325. 시장품질의 조사단계부터 연구개발, 제조, 판매단계까지의 품질관리 활동 체계를 설명하고, 각 단계별로 활용하는 통계적 수법을 설명 348

326. 샤이닌기법(Shainin DOE)에서 짝비교(Paired comparison)와 부품추적(Component search)법 349

327. ISO 22301규격의 본질 및 적용대상 분야 351

328. 품질 비용(Quality Cost)의 레버리지 효과 351

329. EVOP(Evolutionary Operation)법의 핵심적 특징 352

330. DFM(Design For Manufacturing)의 정의와 핵심 추진 포인트 5가지 352

331. ISO 9001:2015 요구사항 중 Risk에 대한 정의와 이를 다루는 이유 353

332. 감성품질의 정의, 의의, 적용 방법 및 향후 발전 353

333. 품질기능전개에서 친화도법을 활용하여 고객 요구품질의 아이디어를 표현할 때 유의 사항 353

334. 라틴 방격법의 개념과 특징 및 분석방법 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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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5. 다구찌의 설계 단계를 3단계로 구분하여 시스템 설계, 파라미터 설계, 허용차 설계로 설명 380

366. 표준이 제정되고 적용되는 영역(수준)에 따라 국제표준, 지역표준, 국가표준, 단체표준, 사내표준 등으로 분류하고 각 표준에 따른 특징을 예시 380

367. 시스템의 수명 곡선인 욕조곡선에서 우발고장 관련 원인 3가지를 쓰고, 우발고장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 2가지 381

368. 기업에서 ESG경영을 하는 의의와 주요 실천사항을 설명 382

369. 신뢰성관리의 정의와 목적 383

370. SQC 활동을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통계적 품질관리 원칙 4가지 383

371. 신뢰성 공학에서 활용하는 RAMS의 각 용어를 설명 384

372. 시간기준보전(TBM, Time-Based Maintenance)과 상태기준보전(CBM, Condition-Based Maintenance)의 정의와 특징 385

373. 모집단의 부적합률이 무작위로 샘플링한 결과 부적합품의 수가 발생시 이항분포를 계산방법 385

374. 누적합 관리도 작성시 기본 4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 386

375. 6시그마 프로젝트 계획서의 평가기준으로 사용하는 SMART 목표설정 기법의 정의를 설명하고, 각각에 대하여 품질부적합 감소 방안을 예를 들어 설명 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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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 록 -

 

1. 과년도 출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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