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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기술사 서적(해설집)

항공기관기술사(2025, 필기/면접대비)

by 멀티엔지니어 2024. 8. 9.

 

안녕하세요?

엔지니어데이터넷(www.engineerdata.net )입니다.

2025년 필기/면접대비 항공기관기술사 서적을 2024년까지 5차에 걸처 전면개정과 편집하여 출제문제풀이와 예상문제풀이, 참고자료를 업데이트하여 판매하니 edn@engineerdata.net으로 문의하시거나 033-452-9081으로 전화를 주시면 상세하게 안내하여 드리며 시간이 지나면 모두가 불리합니다. 서적분량과 기억력 쇠퇴, 회사에서의 위기의식이 귀하를 후회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도전하세요.

감사합니다.

기술사 효율적인 준비방법 : https://engineerdata.tistory.com/25

- 목 차 -

- 머리말(효율적인 공부방법, 준비요령, 답안작성, 시험전략, 면접대비요령)

- 답안지 양식(응시자용)

1. 가스터빈 기관의 연소기의 종류(구조 또는 현상) 1

2. 항공기 왕복기관의 밸브타이밍에 있어서 밸브오버랩(Valve overlap)을 두는 이유 1

3. 항공기 왕복기관에 사용되는 항공연료에 납을 사용하는 이유 1

4. 항공기 가스터빈 기관의 추력증강 장치를 2가지를 쓰고 각 장치의 작동원리 및 방법 2

5. 가스터빈 기관의 정의와 특징 3

6. 항공기 터보제트엔진에서 겨울철보다 여름철에, 저고도보다 고고도에서 추력이 작아지는 이유 5

7. 가스터빈엔진의 열역학적 고찰 5

8. 가스터빈엔진의 종류 7

9. 발전용 가스터빈엔진 9

10. 가스터빈 블레이드의 냉각 10

11. 무인 항공기(UAV, UAS, RPAS)의 전기추진장치 11

12. 로케트기관의 종류를 열거하고 각 로케트 기관의 장.단점, 적용 예 12

13. 로켓의 용도 14

14. 로켓의 종류 15

15. 램제트기관(Ram jet engine)과 터보제트기관(Turbo jet engine)의 차이점 17

16. 터보제트엔진의 구조 18

17. 가스터빈기관의 반동도에 따른 터빈의 종류 20

18. 헬리콥터의 원리 22

19. 터보프롭 기관, 프롭팬 기관, 덕트 없는 팬 기관 22

20. 중바이패스 터보팬 기관, 고바이패스 터보팬 기관, 초고바이패스 터보팬 기관 23

21. 가스터빈기관의 저바이패스 터보팬과 터보제트 기관 24

22. 가스터빈기관의 램제트 기관과 초음속 연소 램제트 기관 25

23. 가스터빈기관의 하이브리드 기관 25

24. 가스터빈기관의 수직이착륙 추진체계 25

25. 가스터빈기관의 가변 사이클 기관 26

26. 가스터빈기관의 터보램제트 기관 27

27. 역추력 장치를 사용하는 이유와 역추력장치가 갖추어야 할 특성 27

28. 가스터빈 점화 계통의 특성 28

29. 항공기 가스터빈의 축류압축기와 축류터빈에서 깃(Blade) 설계시 주요 고려사항 29

30. 가스터빈기관의 원심압축기를 설명하고 장.단점 29

31. 압축기의 종류와 장단점 30

32. FCU의 기본 압력 신호 30

33. 압축기 실속에 관하여 설명 30

34. ENG STALL이 일어나는 원인 31

35. JET ENG FUEL의 첨가제 31

36. 항공기 가스터빈기관 32

37. 가스터빈 엔진의 분류방법 33

38. 수송급 항공기에 장착되는 가스터빈 방식의 보조동력장치(APU: Auxiliary Power Unit)에 대한

용도, 구조, 장착위치 34

39. 반동도, 압축기의 특징과 단열효율 34

40. 가스터빈엔진 정지(engine shutdown) 시에 유의하여야 할 사항들을 설명 35

41. 축류식 압축기의 실속의 원인과 방지대책 35

42. 가스터빈의 연소실 종류 및 구조 36

43. 가스터빈 연소실의 연소영역 37

44. 반지름터빈과 축류형터빈의 특징 37

45. 가스터빈 기관의 연료의 구비조건 38

46. 항공기 연료의 종류와 연료계통 38

47. 가스터빈의 연료노즐과 연료 및 연료여과기 39

48. 가스터빈의 윤활 및 윤활계통 40

49. 가스터빈의 시동계통 42

50. 가스터빈기관의 점화계통 43

51. 가스터빈기관의 소음 경감장치 44

52. 가스터빈기관의 추력증가장치의 종류와 특징 44

53. 가스터빈기관의 역추력장치 45

54. 항공기의 방빙장치 3가지 46

55. 가스터빈기관의 비상시 작동과 시동불능 46

56. 가스터빈기관의 정격 46

57. 항공기 왕복기관의 데토네이션(Detonation)의 발생원인과 디토네이션이 기관에 미치는 영향 47

58. 엔진의 브레이드의 피로 강도를 증가시키는 LSP 기법 48

59. 터빈 깃의 냉각방법과 배기덕트 49

60. 윤활계통의 주요 구성품 50

61. 고온 탱크(hot tank)와 저온 탱크(cold tank) 51

62. Twin spool compressor의 작동특성 51

63. 가스터빈 기관의 연료조정장치(FCU : Fuel Control Unit) 52

64. 기관의 트림(추력) 52

65. 이상적인 OTTO 사이클의 P-V선도 52

66. 제트 추력의 원리 54

67. 왕복엔진에서 실린더와 피스톤 55

68. 왕복엔진의 마그네토 안전점검 56

69. 가스터빈엔진의 디퓨저(Diffuser) 57

70. 가스터빈 기관 연료의 구비조건 58

71. 블리더 및 여압 계통 58

72. 가스터빈 점화 계통의 특성 58

73. 가스 터빈 기관의 오버홀 59

74. 가스터빈엔진의 블리드밸브(Bleed Valve)의 설치목적 60

75. 프로펠러의 유효피치와 기하학적피치 61

76. 실린더의 압축시험 61

77. 연료의 제폭성(Antiknocking Value) 63

78. 응력균열부식의 원인과 방지대책 63

79. 프로펠러 브레이드의 역학 64

80. High Cycle Fatigue과 Low Cycle Fatigue 및 Tire Track 66

81. 엔진 부품 검사 시 발견되는 브리넬링(brinelling), 국부마찰(chafing), 치핑(chipping),마손(galling), 가우징(gouging), 인클루젼(inclusion), 피닝(peening), 스커핑(scuffing), 업세팅(upsetting), 버(burr) 67

82. 재료의 피로강도에 미치는 각종 인자의 영향과 저온피로와 고온피로 69

83. 열피로 71

84. 가스터빈의 고장형태와 고장원인분석 71

85. 가스터빈기관의 트림 72

86. 기관의 추력결정방법 72

87. 가스터빈기관의 저장방법과 해제 73

88. 가스터빈기관의 비정상시동 73

89. Free oiling 74

90. Flushing 74

91. 가스터빈기관의 oil 오염 check 74

92. Purging 75

93. 가스터빈기관의 Motoring 75

94. 가스터빈기관의 윤활유의 구비조건/종류/윤활흐름도/주요 구성품 76

95. IGV(Inlet guide vane)의 역할 78

96. 공기 흡입 스크린 (Air Inlet screen) 78

97. 압축기 입구 온도가 너무 낮게 나타날 때 문제점 78

98. 비파괴검사 중 와전류검사와 초음파검사의 각각의 원리와 장점 79

99. 수평 대향형 엔진에 시동 보조 장치인 임펄스 커플링(그림 참조)의 두 가지 기능과 작동에 대하여 설명하고, 임펄스 커플링으로부터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 80

100. 연소실(Combustion Section)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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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 마그네토의 임펄스 커플링(Impulse Coupling) 125

152. 부수터코일의 역할 126

153. Hydraulic Flip현상 126

154. 마그네토의 자기회로 127

155. 마그네토의 1차회로와 2차회로(primary-Circuit and Secondary Circuit) 130

156. 마그네토의 구조(Construction of Magneto) 133

157. 마그네토의 속도(Magneto Speed) 134

158. 복식 마그네토 점화(Dual Magneto Ignition) 134

159. 마그네토 점화 순서(Magneto Sparking Order) 135

160. 마그네토의 “Coming-in Speed" 135

161. 항공 왕복기관의 밸브 서지(surge)현상의 원인과 방지대책 135

162. 항공 왕복기관의 부품검사방법의 종류 3가지를 열거하고, 각 검사방법이 적용 사례 136

163. 가스터빈 블레이드와 베인의 검사 및 수리시에 사용되는 플라스마코팅 방법과 특징 138

164. 항공용 왕복기관 마그네토에서 콘덴서의 연결방법과 콘덴서의 역할 140

165. 지구저궤도(LEO)의 범위(몇km)와 이유 140

166. 가스 터빈 엔진 전자 제어장치인 EEC(Electronic Engine Control)의

자동채널변경(Automatic Channel Change) 141

167. 왕복기관의 콜드실린더(Cold Cylinder)검사 목적과 방법 142

168. 이중 스풀(Twin Spool)을 가진 가스터빈기관의 고압 압축기, 저압 압축기 및 고압 터빈, 저압 터빈 배열방법 142

169. 전자빔 용접의 장점과 적용부품의 예 144

170. 가스터빈기관의 기어박스 내부기어나 스플라인(spline)의 마모상태검사(단, 육안검사는 제외) 146

171. 항공 왕복기관의 증기폐색(Vapor Lock)의 발생원인과 영향 및 방지대책 146

172. 2009년도 상반기에 발사예정인 한국형 액체로켓 발사체 1호(KSLV-Ⅰ)의 탑재하중, 추력,구성(1단 및 2단 엔진의 종류), 추진제공급방식, 냉각방식 147

173. EEC(Electronic Engine Control)의 연료조정방법(Fuel Control System) 148

174. 가스터빈기관의 회전체부품 균형작업 149

175. 가스터빈기관의 각종 seal(특히 오일관련계통)은 누설방지를 위해 정비작업시 표면조도검사와 래핑(Lapping)작업 153

176. Hybrid 로켓의 발달과 전망 153

177. 액체로켓의 연소불안정이 생기는 이유와 연소불안정 방지대책 158

178. 최신 항공기 가스터빈엔진의 블리드밸브(Bleed Valve)와 가변스테이터베인(Variable Stator Vane)의 상호작동관계 159

179. 가스터빈엔진의 축류식 압축기의 케스케이드 효과(cascade effect) 160

180. 항공기 왕복엔진에서 하나의 실린더에 2개의 점화플러그를 사용하는 이유 161

181. MFR 또는 EEC에서 수감하는 정보 209

182. 제트엔진에서 비행속도변화(마하수 0~1.4변화), 비행고도변화(고도 0~18km)가 추력에 미치는영향(비행속도 변화시 램효과, 비행고도 변화시 주위압력 및 주위온도 영향도 포함) 162

183. 비행중인 가스터빈엔진의 추력에 대응하는 변수, 추력과의 관계, 압축기 입구공기의 온도변화에 따른 ‘변수’의 변화 163

184. 유성기어열 계산 예 167

185. 가스터빈의 압축기 스테이터 구성 169

186. 프로펠러 블레이드 직경에 따른 감속기어 필요 유무 170

187. 가스터빈의 공기흡입구 역할 170

188. 엔진성능추세모니터링(engine performance trend monitoring) 171

189. 엔진 정지(engine shutdown) 절차에서 정상정지(normal shutdown) 절차와 비상정지(emergency shutdown) 절차의 주요 차이점 173

190. 압축기의 오염상태 결정방법과 압축기 세정방법 174

191. 압축기 로터 깃의 받음각 변화에 따른 실속의 원인과 대책 175

192. 터보팬 엔진의 팬소음(fan noise)과 감소대책 176

193. FADEC에 입력되는 시그널(signal) 177

194. 저압 마그네토(low tension magneto)를 사용이유 177

195. 대형 터보팬 엔진의 주요 구성품 178

196. FADEC(EEC) programming plug 혹은 EEC data entry plug의 역할과 기능 179

197. 로켓추진에 의한 동력비행 중에 비행체의 자세제어방법 181

198. 크랭크 축의 절손원인 182

199. 크랭크축에 발생하는 자연진동(natural vibration)과 균형 183

200. 최신의 대형 가스터빈엔진의 diffuser combustion section에 사용되는 brush seal을 기존의 knife edge seal과 비교 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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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1. 가스터빈엔진의의 고온부 구성품중 응력파괴균열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분과 이유 226

252. 항공기 엔진에 감항성개선지시서(Airworthiness Directive)가 발행시 조치사항 226

253. 항공기엔진에 관한 기술기준(part 33)의 엔진의 정격과 작동제한사항 227

254. 가스터빈엔진의 비연료소모율(TSFC)과 엔진형식 228

255. 보잉 B747 항공기가 비행중 터빈부위에 심한 손상이 발생되면서 나타난 비행기록장치(FDR : Flight Data Record)자료이다. 이 자료를 보고 터빈 손상의 발생시기와 그 전후로 엔진파라미터(Parameter)는 어떻게 변화되는지를 설명 229

256. 항공기용 가스터빈엔진에 대한 설계점(On-Design)성능해석과 탈설계점(Off-Design) 성능해석방법 230

257. 항공기 신뢰성분석방법 231

258. 왕복엔진의 연료분사장치 계통도 232

259. 항공기 엔진 개발시 내구성시험(Endurance Test)방법 233

260. 왕복엔진의 점화계통 정비장치 233

261. 왕복엔진의 Wet Sump Type 윤활계통도 234

262. 항공기 왕복엔진에 적용되는 전자식 연료분사(fuel injection)방식 235

263. 항공기 왕복엔진의 주요 진동원인을 제시하고, 크랭크 회전과 관련한 정적평형(static balance)과 동적평형(dynamic balance) 235

264. 프로펠러에서 동적 불균형(dynamic unbalance)의 발생원인 235

265. 왕복엔진의 실린더 냉각핀(cylinder cooling fin)에 허용한계 이내의 경미한 균열이 발생하였을 경우, 조치사항 236

266. 터보프롭 엔진에 고정터빈을 사용하는 경우, 감속기어(reduction gear)가 필요한 이유 236

267. 터보팬 엔진 블레이드가 상온조건에서 회전할 때와 회전하지 않을 때 1차 고유진동수 변화를 비교하여 설명 237

268. 벨마우스 흡입구(bellmouth inlets)를 사용하는 목적과 용도 238

269. 고정 정격엔진(flat rated engine)또는 부분 스로틀 엔진(part throttle engine) 238

270. 최신 터보팬 엔진에서 적용하고 있는 ‘No Engine Bleed ’시스템의 장점 238

271. 초음속 (M>1)2차원 유동시 모서리 영향에 따른 충격파(혹은 팽창파) 및 유선(streamline)을 도시하고, 각 파동(wave)전후의 유속 및 다양한 유동물성 값의 변화 239

272. 로켓기관의 지상시험 방법을 고체추진제 로켓모터(SRM)와 액체추진제 로켓엔진(LRE) 240

273. 평대향형 왕복엔진을 장착한 항공기의 조종사가 시동기 스위치(starter switch)를 ‘시동(start)’위치에 놓았음에도 시동기가 작동하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이때 예상되는 시동기 미작동의 원인을 제시하고, 고장탐구 및 정비방법 241

274. MSG-3 정비기법을 적용하여 운영하고 있는 엔진이 항공기에서 장탈되어 해당 공장으로 입고가 되었을 경우, 엔진형식에 따라 적용되는 엔진정비기법(Engine Maintenance Method)의 종류와 작업내용 241

275. 가스터빈엔진의 기본 사이클은 브레이튼 사이클(Brayton cycle)이다. 이상적인(ideal)열역학적 사이클을 가정하여, 다음의 경우에 대하여 T-s 선도를 도시하고 각 과정 및 특징(T:온도,s :엔트로피) 241

276. 우리나라 항공법상의 항공기 사고, 항공기 준사고 및 항공안전장애의 범주에 들어가는 엔진관련 결함 (failure) 248

277. 경량항공기(light-sport aircraft)에 주로 사용하는 전형적인 4기통, 4행정 로텍스 수평 대향형 엔진(rotax horizontally opposed engine)의 전기계통의 배선도에서 표시된 번호를 참조하여 점화과정을 설명 250

278. 원심압축기의 공력성능에 영향을 주는 내부 손실과 외부 손실의 종류와 발생원인 251

279. 법적인 안전성 인증(기술표준품 형식인증)을 받을 때 기술표준품 형식 승인을 얻고자 하는 자가기술표준품형식 승인신청서 및 기술표준품 형식 승인 적합성 확인서와 제출하는 첨부서류 252

280. 항공기 왕복엔진용 프로펠러의 방빙(anti-icing)계통과 제빙(de-icing)계통을 구분하여 설명 253

281. 항공기 왕복엔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후화(after firing)의 원인 254

282. 최근 상용항공기 터보팬 엔진의 세브론 형상 나셀(chevron shape nacelle) 254

283. 연소기 라이너(liner)의 냉각방법 254

284. 제어체적(control volume)과 모멘텀 (momentum)법칙을 사용하여 로켓기관의 추력공식유도 255

285. 특정 재질이나 튜브의 균열부위의 피로파괴(fatigue fracture) 단면에 나타나는 Beach Marks에 대하여 설명 258

286. 항공기용 왕복엔진 시동장치 중 2중점화 마그네토를 사용시 장점 258

287. 가스터빈엔진의 경우 최근 대형항공기에 사용되는 TCCS(Turbine Case Cooling System) 258

288. 가스터빈엔진 연료계통의 부스터펌프(booster pump)의 설치목적 258

289. 가스터빈엔진에서 바이패스비(bypass ratio)에 대하여 설명하고, 엔진 단면도 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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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1. 항공기 왕복기관의 윤활계통에서 사용되는 소기펌프(scavenge pump) 278

312. 항공기 왕복기관의 배기계통에서 사용되는 배기촉진기(exhaust augmentor) 278

313. 항공기 왕복기관 부품의 육안 검사를 설명, 검사로 알 수 있는 결함 279

314. 항공기 프로펠러의 궤도검사 및 수행시기 279

315. 수직발사하는 로켓이 이륙하기 위해 필요한 추력 대 중량비 280

316. 가스터빈엔진에 추력베어링이 사용되는 이유를 설명 280

317. 항공기 왕복기관의 검사에 사용되는 비파괴검사의 종류 281

318. 노즐의 등엔트로피 효율 (isentropic efficiencies of nozzles) 283

319. 가스터빈 엔진 오일이 여러 가지 악조건 하에서 작동하기에 적합한 구비조건 283

320. 프로니 브레이크(prony brake)를 이용하여 항공기 왕복기관의 프로펠러 축의 제동마력(bhp) 284

321. 연소 시스템에서 당량비(equivalence ratio)의 정의를 이론반응공연비(stoichiometric air-fuel ratio)를 사용하여 설명하고, 연료-공기 혼합물의 농도 관계 285

322. 항공기용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힘의 종류를 5가지 286

323. 액체로켓엔진의 연소가스 온도는 2 000∼3 000℃ 정도로 대단히 높아 연소가스에 접촉하는 연소실 벽면 및 노즐벽면의 냉각방식인 막냉각 (film cooling) 287

324. 이상 기체의 상태방정식을 쓰고, 기체의 밀도와 압력이 높을 때도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설명 289

325. 프로펠러에 깃 끝 속도는 보통 음속 이하로 제한하는 이유 289

326. 항공기 엔진의 형식증명에 적용되는 세계적인 감항기준(airworthiness standards) 290

327. 터빈용 고온 재료의 종류와 특성 290

328. 왕복엔진 마그네토(magneto)의 극슈(pole shoe)와 코일코어(coil core)가 절연체로 쌓인 얇은 연강판(laminated soft iron)으로 되어 있는 이유 291

329. 항공기 왕복엔진 시동시 과도하게 프라이밍(priming)을 하는 경우 현상 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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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5. 왕복엔진의 조기점화(Pre-Ignition) 발생원인과 해결방법 357

376. 가스터빈 엔진의 연료 연소식 추력 증강 장치 설계 시 고려 사항 358

377. 가스터빈엔진 시동 패널(Engine Starting Panel)에서 점화기 선택 스위치(Igniter Selector Switch)의 선택 위치별 각각의 작동과 연속적인 엔진 시동 시 표준 작동 절차를 준수해야 하는 이유 358

378. 배출가스를 감소시키기 위해 개발된 이중 애뉼러, 예혼합 선회기(Twin Annular, Pre-mixing Swirler :TAPS) 연소실 360

379. 복합소재로 제작된 프로펠러의 일반적인 검사방법과 정밀검사를 위한 비파괴검사법 362

380. 엔진부품수리 방법 중 용사(Plasma Coating)와 용접(Welding)의 차이 363

381. 블레이드에서 발생하는 부식(Corrosion), 패임(Dent), 마손(Galling), 가우징(Gouging), 열손상(Burning) 364

382. 스크램제트엔진(Scram Jet Engine)을 개발할 때 기술적으로 고려해야 할 3가지 요소 365

383. 왕복엔진의 오일 소모량(Oil Consumption)에 영향을 주는 요소 366

384. 대형 터보팬 엔진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가변 압력 윤활계통(Variable Pressure Lubrication System)의 특징 367

385. 유압-기계식으로 작동하는 가스터빈엔진 연료 조종장치의 개략도에서 엔진 작동 중에 PLA, Pt2, Pb 및 N2 RPM의 증가에 따른 연료 조절 과정을 설명 368

386. 정속 프로펠러가 저속상태(Under Speed Condition)일 때, 정상속도 상태(On-Speed Condition)로 회복하기 위한 조속기(Governor)의 작동 메커니즘을 주요 구성품을 중심으로 설명 369

387. 터보프롭엔진(Turbo Prop Engine)에 사용되는 고정터빈(Fixed Turbine)과 자유터빈(Free Turbine)의 차이점 371

388. 정비교범에 특별하게 명시되지 않은 경우, 일반적인 오일 필터의 장탈, 세척 및 교환절차 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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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 록 -

1. 과년도 출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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