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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기술사 서적(해설집)

항공기체기술사(2025, 필기/면접대비)

by 멀티엔지니어 2024. 8. 10.

 

안녕하세요?

엔지니어데이터넷(www.engineerdata.net )입니다.

2025년 필기/면접대비 항공기체기술사 서적을 4차에 걸쳐 전면개정과 편집을 하여 2024년도까지 출제문제풀이, 예상문제풀이, 참고자료를 업데이트하여 판매하니 edn@engineerdata.net으로 문의하시거나 033-452-9081으로 전화를 주시면 상세하게 안내하여 드리며 시간이 지나면 모두가 불리합니다. 서적분량과 기억력 쇠퇴, 회사에서의 위기의식이 귀하를 후회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도전하세요.

감사합니다.

기술사 효율적인 준비방법 : https://engineerdata.tistory.com/25

​- 목 차 -

- 머리말(효율적인 공부방법, 준비요령, 답안작성, 시험전략, 면접대비요령)

- 답안지 양식(응시자용)

1. 실속 및 스핀현상(Stalls & Spins) 1

2, 구조 동역학 및 공력 탄성학 1

3. 단일돌풍 2

4. 고양력장치 3가지(3) 2

5. Pitch stability, Short period mode, Phugoid mode, Dutch roll mode에 설명(안정성) 3

6. 유공압장치의 충격완화장치 구조와 기능 11

7. 베르누이 정리와 이 원리에 입각하여 날개단면이 양력을 발생시키는 현상을 설명 13

8. 공력가열 현상을 간단히 설명하고, 발생하는 문제점 3가지와 이유 14

9. 감항당국의 항공기 안전성 인증체계 3단계 15

10. 구조균열의 하중 3가지 형태 16

11. 비파괴검사법의 종류와 특징 19

12. 재료의 표면처리로 피로수명을 연장시키는 방법을 3가지 이상 기술 20

13. 피로파괴의 정의, S-N 곡선, 피로강도에 미치는 각종 인자의 영향 20

14. 부식의 종류와 방지대책 22

15. 피로손상 (fatigue failure)과 항공기사고 25

16. 회전익 항공기의 특성 28

17. 탄성 휨이론과 단면2차모멘트 31

18. 잔류응력(제작공정)의 부정적인면과 Coining, Peening시 잔류응력의 긍정적인면을 설명 34

19. 평면응력조건에 대해 기술 35

20. Yield strength와 Ultimate Strength를 정의 38

21. 샌드위치 구조물의 주요 구성 부위를 그림으로 간단히 나타내고 이들의 기능과 특성 40

22. 헬리콥터의 블레이드의 구조 안전성평가 시험항목 3가지 41

23. 효율성을 높인 브레이드 42

24. 날개의 실속 방지 방법을 열거, 설명 44

25. 장거리 여객기의 날개 끝에 작은 날개(winglet)를 부착하는 이유 44

26. 복합재료의 장단점(항공우주구조재료) 45

27. 복합재료 Fibre glass(E-glass, S-glass), carbon재료, 250℉와 350℉경화재료를 비교분석 48

28. 열가소성(thermoplastic)과 열경화성(thermo set) 재료의 장단점을 설명 열가소성 수지와 열경화성 수지 49

29. 전기신호 제어(fly-by-wire, FBW)시스템을 인력조종계통, 유압조종계통과 비교하고 FBW의 다중관리(redundancy management)의 개념을 설명 50

30. 미래항행 시스템의 주요 항목을 2가지 이상 제시하고 간단하게 설명 51

31. 중요한 비행성능 5가지 52

32. 운항품질보증제도(FOQA) 52

33. PSE(principal structural elements)(손상허용설계요구시) 53

34. 헬기의 반토크방식의 필요성, 기능, 장단점 53

35. 하중 스펙트럼 54

36. 손상허용설계 개념 54

37. 피로 균열 성장 개념 54

38. 풍동시험 55

39. 시뮬레이션 및 리그 테스트(Simulation and Rig Test), 56

40. 항공기 성능의 종류 58

41. 러더의 크기를 결정짓기 위한 설계요구사항 60

42. 터보제트엔진의 구조 62

43. 비행기의 구조 63

44. 헬리콥터 설계에서 로터 회전수 설정의 기준을 소음, 깃의 실속, 압축성 효과 및 자동회전에서의

회전 에너지 등과 연계지어 설명 65

45. CAD를 이용한 항공기 설계 68

46. 항공기의 무게중심을 뒤쪽으로 가게 짐을 싣는 이유 70

47. 초음속 항공기의 속도와 하중계수(Load factor) 71

48. 항공기사고의 대한 견해 72

49. 초임계 에어포일(Supercritical airfoil)에 대해 간단히 설명 74

50. ETOPS에 관해 간단히 설명 75

51. GPS의 원리와 그 응용에 대해 간단히 설명 75

52. 마그너스(Magnus) 효과 78

53. NACA 23012 익형(Airfoil)의 숫자들의 의미 78

54. 비행중인 항공기에 작용하는 4가지 힘 80

55. 구조물의 3가지 균열모드 81

56. 파괴의 형식 81

57. 구조물의 공진현상 82

58. 좌굴(Buckling)현상 82

59. 포아송비(Poisson's Ratio) 84

60. 항공기 외부의 공기 흐름에서 경계층 85

61. 램제트 추진기관 85

62. 항공기 구조물은 손상허용을 적용하여 설계를 해야 하지만, 특별한 제한조건이 있는 경우에 safe-life설계도 허용될 수 있는 3가지 제한조건 87

63. 항공기의 기본 조종면을 열거 87

64. 후퇴익(swept wing)의 장단점 91

65. 항공기 구조물의 탄성특성과 공기력이 상호작용하여 일어나는 공탄성학적 불안정 현상인 플러티, 조종면 반전, 다이버전스 현상 92

66. 항공기 정비 용어인 하드타임(Hard Time), 컨디션 모니터링(Condition Monitoring), 온 컨디션(On–Condition)에 대하여 설명 92

67. 항공기의 속도와 고도를 측정하는 방법과 원리 93

68. 항공기 기체에 많이 사용하는 알루미늄의 4단위 분류체계를 설명하고 이들 중 특히 2024-T3와 7075-T7351을 자세히 분석 94

69. 항공기 기체구조 설계에서 결정하여야할 Fastener 사양과 그 사양을 선정하는 기준을 설명 95

70. 복합재료를 사용하여 항공기 주 구조물을 개발할 때 설계개념 96

71. 상용 항공기 날개의 구조 설계개념에서 구조부재별 설계개념 97

72. 상호 감항성협정(BAA, Bilateral Airworthiness Agreement)과 상호항공 안전협정(BASA, Bilateral Aviation Safety Agreement)에 대해서 설명 98

73. 국제단위계 98

74. 21세기 항공기술 99

75. 리벳의 직경선택 100

76. 리벳의 Pitch와 리벳의 연거리(Edge distance)에 대해 설명 100

77. FAR23 항공기의 중력식 또는 Jet Pump로 구동되는 연료공급 계통에서 중앙연료 탱크(Final Fuel Center Tank) 설계시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조건(Critical Condition) 100

78. 항공기의 동적안정과 관련된 용어 중 Long Period Oscillation(혹은 Phugoid Oscillation)과 Short Period Oscillation에 대하여 설명 101

79. 항공기에 적용하고 있는 자이로(Gyro)의 특성 2가지를 설명하고 자이로 계통 으로부터 획득되는 자료(output) 4가지 102

80. 항공기의 고양력 장치중 Kruger-flap과 drooped leading edge의 작동원리 102

81. Fail-Safe Structure(파손-안전구조)의 종류를 쓰고 간단히 설명 103

82. 항공기의 적합성 입증 방법(MOC: Mean of Compline)의 5단계와 각 단계에서 검증하는 내용 104

83. 혼합 복합재료(Hybrid Composite material)의 종류를 쓰고 간단히 설명 105

84. 복합재료 강화재(Reinforcing material)의 종류를 쓰고, 장.단점 106

85. 항공기 개발시 기체 및 부품에 대한 기술자료(TDP : Technical Data package) 107

86. 작업분해구조(Work Breakdown Structure : WBS) 107

87. 항공기 운용고도 한계와 관련된 용어중 Absolute Ceiling, Service Ceiling,Cruise Ceiling 108

88. 장거리 제트여객기를 개발시 비행소요시간 단축을 위하여 비행속도 증대 필요시 Wing에 직면하게 되는 Drag Divergence Mach Number를 개선(증가) 시킬 수 있는 방안 109

89. 최근에는 항공기의 주요 Dynamic Component에 관한 상태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 주는 HUMS(Health & Usage Monitoring System) 110

90. 항공기 유압계통에 사용되는 축압기(Pressure Accumulator) 111

91. 열처리의 종류를 쓰고 자세히 설명 112

92. 탄성 에너지식 114

93. 헬리콥터의 형식 115

94. 헬리콥터의 날개 116

95. Critical Mach Number 118

96. 객실여압장치 (cabin pressurization system) 119

97. 비행조종장치와 기계식 비행조종 장치, 기계-유압식 비행조종 장치, FBW(Fly-By-Wire)방식 119

98. 헬리콥터의 지상공진(Ground Resonance) 120

99. Gain Margin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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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 형식증명의 동등수준의 안전성 확인(Equivalent Safety Level of Safety Finding) 182

152. 대기속도에서 TAS, IAS, CAS, EAS의 정의와 관계 182

153. Kutta-Joukowski Theory 182

154. 항공기 날개를 외팔보로 모델링할 수 있다면 날개의 고유진동수 183

155. 상태방정식(State Equation)과 전달함수(Transfer Function) 183

156. 항공기 구조설계의 페일세이프설계(fail-safe design), 안전수명설계(safe-life design) 및 손상허용설계(damage-tolerance design) 186

157. 집중하중과 등분포하중에 대한 전단력선도와 굽힘모멘트선도 188

158. 항공기 구조진동을 해석하는 기법 중 Galerkin 방법 189

159. 민간 비행기의 설계시 기준이 되는 감항분류 보통(N), 실용(U), 곡기(A) 및 커뮤터(C) 385

160. 항공기의 형식증명과 엔지니어링 인증시험 191

161. Routh-Hurwitz criterion 192

162. FAR Part 23과 FAR Part 25 적용 기준 194

163. 항공기구조의 제한하중(Limit Load)과 극한하중(Ultimate Load) 및 안전계수(Safety Factor) 195

164. 우주시스템개발과 Heritage 195

165. Ventral Fin의 2가지 기능 196

166. 헬리콥터 로터 회전면의 세차현상(Precession) 196

167. 절대압력과 게이지압력 196

168. 비행기 무게가 증가하거나 고도가 증가할 경우 실속속도가 커지는 이유 197

169. 정밀 타격용으로 사용되는 중요한 탑재센서 198

170. 복합재료 기체의 경우 설계단계부터 낙뢰방지(Lightning Protection) 201

171. 유도탄의 대표적인 핵심기능인 유도/항법/제어 204

172. 최근 항공기의 전자기 적합성 설계(EMI/EMC Design) 208

173. 항공기 착륙시 제동장치 212

174. 항공기의 구조 설계에 이용하기 위해 작성한 속도-하중계수 선도(V-n diagram) 213

175. 음속과 마하수 및 충격파 214

176. 유속(피토-정압관(pitot-static tube)과 유량측정원리 216

177. Dutch Roll과 제어하기 위해 사용하는 댐퍼 218

178. 항공기의 기압고도와 밀도고도의 차이점과 밀도고도가 중요한 이유 220

179. 고속항공기에서 발생하는 조파항력(Wave drag) 221

180. 항공기 정비, 수리, 개조의 차이점 221

181. 민간 항공기에 적용되는 최소장비목록(MEL)의 정의와 목적 222

182. 피토정압계통에서 승강속도가 측정되는 원리 222

183. 헬리콥터의 로터허브의 종류 및 스워시 판(Swash plate) 223

184. 착륙장치의 방향조종을 위한 앞바퀴와 뒷바퀴의 장단점 224

185. 기계제도 도면의 분류 224

186. 균일분포 하중 w를 받는 보에서 보의 처짐과 스프링상수가 보의 처짐에 미치는 영향 226

187. ICAO가 정의한 국제표준대기(ISA; international standard atmosphere)의 해면 고도에서의 압력,밀도, 온도의 표준 값을 제시하고, 대류권(troposphere)에서의 대기 특성과 상태식 227

188. 탠덤(tandem) 로터 헬리콥터의 장단점 228

189. 내구성 시험에서 시험 하중을 생성하는 과정 229

190. 이착륙 비행에서 이륙 및 착륙 활주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방법 229

191. 보-기둥(beam-column)의 좌굴 하중을 높이는 방법 230

192. 알루미늄합금과 탄소섬유복합재료의 비강성(specific stiffness)을 비교 231

193. 구형(spherical) 및 원통형(cylindrical) 압력 용기에 작용하는 응력 성분 231

194. 안정 플랫폼(stable platform)방식의 관성 항법 장치와 스트랩다운(strapdown) 방식의 관성 항법 장치의 기본적인 차이점 234

195. 평면 변형도 상태의 기체 표면에 다음과 같은 스트레인 게이지 로제트(rosette)를 부착하여 주 변형도 e1, e2를 구하는 과정 236

196. 항공기를 조립하기 위한 금속의 접합 방식 중 리베팅 및 브레이징(brazing) 237

197. 체계공학(system engineering) 절차(process)흐름도와 시스템 분석 및 통제(system analysis and control)’에서 수행하는 업무 238

198. 항공기 구조시험에서 액추에이터(actuator)의 2단 레버 휘플트리(whiffletree) 239

199. 비행기의 비행형태에 따른 역학관계(상승각 를 유지하면서 등속상승비행을 할 때) 239

200. 무인항공기(UAV, unmanned aerial vehicle)개발 시, 유인항공기와 비교하여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할 기능들과 고려하지 않아도 될 기능들 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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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1. 정정(statically determinate) 구조물과 부정정(statically indeterminate) 구조물에 대하여 그 차이점을 설명하고, 보(beam) 구조와 관련지어 보충 설명 300

252. 국토교통부에 고시되어 있는 항공기기술기준(KAS, Korean Airworthiness Standards)에는 KAS Part 21, 22, 23, 25, 27, 29 가 포함되어 있는데 각 Part에서 다루고 있는 대상에 대하여 설명 301

253. 항공기의 비행 중 결빙 현상이 발생하는 구성품 중 5가지의 명칭과 결빙원인 302

254. 아날로그 신호를 계측하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에일리어싱(aliasing)현상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을 나이키스트 차단 주파수 (Nyquist cut-off frequency)와 연관 지어 추가 설명 302

255. 미분방정식과 라플라스변환 304

256. 항공기의 상반각 효과(Dihedral Effect) 305

257. 항공기 무게중심과 전후 균형을 위한 거리계산 306

258. 판재를 성형시 Setback을 계산하는 공식을 쓰고 각 변수를 설명 307

259. 항공기에 사용하는 리벳의 규격을 결정하는 필수 요소와 리벳의 종류 307

260. 인공위성의 궤도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행성운동에 관한 케플러의 세 법칙(궤도의 법칙, 면적의 법칙, 주기의 법칙) 308

261. 전진비(Advance Ratio)의 개념 310

262. 프로펠러에서 유효 피치와 기하학적 피치 310

263. 단순보의 반력(Ra, Rb)계산 311

264. 이상 기체의 경우 엔탈피는 온도만의 함수, 즉 는 엔탈피, 는 온도임) 312

265. 항공기 구조의 좌굴거동 특성에 따른 3가지 분류 312

266. 항공기 개발 업무에서 형상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의 주요 활동을 순차적으로 설명 313

267. 후퇴날개에서 평균공력시위(MAC, Mean Aerodynamic Chord) 개념을 기하학적 형상으로 그리고, 설명 314

268. 항공기 날개의 대표적인 실속(Stall) 형태 3가지를 설명하고, 실속 방지를 위한 방안(설계 또는 장치의 적용)에 대하여 설명 316

269. 국내 항공안전법 제23조 및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제37조에 근거한 특별감항증명 대상 항공기 중 5가지 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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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1. 항공기 구조 설계의 제한 하중배수(Limit Load Factor), 극한하중(Ultimate Load) 및 안전 여유(Margin of Safety) 343

292. 항공기 구조물 설계(V-n 선도상)를 위한 구성품인 수평꼬리날개 하중 조건을 4가지 343

293. 항공기 구조 손상을 수리할 때에 기본 원칙을 4가지만 설명 344

294. 항공안전 3대 요소 344

295. 항공기 응력해석의 목적 345

296. 주익의 수직방향 장착위치 고익(High Wing), 중익(Middle Wing), 저익(Low Wing)에 따른 공력특성 특징 345

297. 항공기의 화학 피막처리 방법인 알로다인(Alodine) 처리와 양극처리(Anodizing) 346

298. 항공기 제작 도면에는 적용하는 기하공차방식(Geometric Dimensioning and Tolerancing :GD & T)의 표준화한 목적과 사용 시 장점 347

299. 항공안전법 제23조에 근거한 특별감항증명 대상 항공기 5가지만 설명 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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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0. 형식증명 신청시 신청서에 첨부하는 서류 3가지 400

351. 항공기의 특별감항증명에 대하여 설명 400

352. 아이언 버드(Iron Bird)에 대하여 설명 401

353. 로켓 엔진노즐 출구에서 과소 팽창된 완전기체가 유출될 때, 출구에서 유동특성 402

354. 경량항공기의 안전성인증 등급 (제1종 ∼제4종)에 대하여 설명 403

355. 항공안전법의 항공기에 해당하는 비행기와 헬리콥터에 대하여 최대이륙중량, 좌석 수 등의 기준 403

356. 항공기 제어시스템의 내부 루프(Inner Loop)와 외부 루프(Outer Loop)의 기능에 대하여 비교 404

357. 갈바닉(Galvanic)부식 요인과 이를 방지하기 위한 설계 고려사항 405

358. 강제조화 가진력과 강제진동 방정식 406

359. 스크램제트 엔진(Scramjet Engine)에 대하여 설명 407

360. 항공기의 스텔스 기술(Stealth Technology)에 대하여 설명 408

361. 항공기, 엔진, 프로펠러, 장비품 및 부품을 설계, 제작, 생산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증명과 승인 409

362. 감항증명을 하는 경우 검사의 일부를 생략할 수 있는 조건 410

363. 국제항공운송사업자가 여압장치가 있고 5700킬로그램을 초과하는 비행기를 계기비행 방식으로 운항하려는 경우 해당 항공기에 설치·운용하여야 하는 무선설비 410

364. 항공기기술기준 KAS Part 21~36 중에서 적용 대상이 항공기에 해당되는 KAS Part 번호와 적용대상 분야 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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