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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기술사 서적(해설집)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2025, 필기/면접대비)

by 멀티엔지니어 2024. 8. 9.

 

안녕하세요?

엔지니어데이터넷(www.engineerdata.net )입니다.

2025년 필기/면접대비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서적을 5차에 걸쳐 전면 개정과 편집하여 2024년도 최근까지 출제문제풀이, 예상문제풀이, 참고자료를 업데이트하여 판매하니 edn@engineerdata.net으로 문의하시거나 033-452-9081으로 전화를 주시면 상세하게 안내하여 드리며 시간이 지나면 모두가 불리합니다. 서적분량과 기억력 쇠퇴, 회사에서의 위기 의식이 귀하를 후회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도전하세요.

감사합니다.

기술사 효율적인 준비방법 : https://engineerdata.tistory.com/25

- 목 차 -

- 머리말(효율적인 공부방법, 준비요령, 답안작성, 시험전략, 면접대비요령)

- 답안지 양식(응시자용)

1. CISC와 RISC 1

2. Banyan Network 2

3. 고정 분할(fixed Partition) 2

4. RIP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2

5. Interlock 3

6. Grid Computing 3

7. 인터넷 QoS 4

8. Cache Directory 10

9. Array Processor 10

10. Pipelining과 Vector Processing을 설명하고, 비교 분석 11

11. System에서 Deadlock이 발생하는 경우와 해결책 15

12. 웹서버 기능과 내부 처리기능, 외부로 부터의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하는 Embedded Controller의

H/W 및 S/W 아키텍처 17

13. SAN(Storage Area Network)의 이점에 대하여 기술 20

14. Cache Memory의 4가지 Placement 알고리즘 21

15. RFID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필수 구성요소와 동작, 주요 기술 현황 24

16. Real time control system 25

17.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25

18. 시분할 시스템 (time sharing system) 26

19. 실시간 처리 시스템 (real-time processing system) 26

20. 다중 처리 시스템 (multiprocessing system) 26

21. 가상 기억 장치 (virtual memory) 27

22. 분산 처리 시스템 (distributed processing system) 27

23. Remote batch system 27

24. SCADA 28

25. 논리회로 28

26. 정보통신망에서TMN(telecommunication Management Network)의 정의와 목적 31

27. 크기와 이유를 설명하고 메모리 구조를 도해 32

28. Mobile IP의 구성요소 및 동작, IPV6와의 관계 33

29. Ethernet의 동작원리를 설명하고, Dummy Hub와 Switching Hub의 차이점 42

30. 중앙 집중형 시스템과 분산처리 시스템에 대하여 기술 45

31. 폰 노이만 컴퓨터의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서의 뉴로컴퓨터의 개념 및 역전파 알고리즘(Back Propagation) 에 대하여 기술 45

32. 전산계산기 운영상의 장애유형과 복구방안 46

33. 서비스 엔지니어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ITIL의 적용 51

34. IP Over ATM을 설명 53

35. SOC(System On Chip) 55

36. USB 2.0 통신시 속도 56

37. VHDL(Very High speed Integrated Circuit Hardware description Language) 56

38. RS- 232C 비동기 통신은 어떤 bit 들이 필요 57

39.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 실행에는 4가지 근본적인 요구사항이 있는데 이를 머리글자로 ACID 성질이라고 한다. ACID의 4가지 성질을 각각 설명 59

40. MCP(Multiple Chip Package) 59

41. CPU의 정보처리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Hard Disk로부터 데이터 입․출력과 관련되어 I/O Processor의 설명 60

42. 컴퓨터의 용량 단위 61

43. 머신 사이클(Machine Cycle)을 설명 62

44. 실시간 운영체제(RTOS)를 간단히 설명 62

45. 플러그 인 플레이(PNP)에 대하여 설명 64

46. CISC & RISC의 특징비교 64

47. 마이크로 컴퓨터의 Block Diagram(Address, Data, Control 버스신호의 방향을 정확히) 65

48. Pipeline register의 목적은 무엇인지 서술 66

49. 이메일 발신자는 수신 서버에게 자신을 인증하지 않고는 원하는 메시지를 전달 할 수 없도록 하는 방법의 구체화한 이메일 송수신 보안 프로토콜 71

50. Ethernet연결의 장․단점을 논하고 무선 연결 방법 77

51. 반도체 메모리의 종류를 5개 이상 들고 각각의 특성 80

52. 인터럽트의 발생과 응답 메카니즘을 순서대로 상세히 기술 81

53. CCD Image Sensor를 기술하고 Interface 하기 위한 신호와 Scan 방식 83

54. RAID가 갖추어야할 필수적인 조건 4가지를 열거하고 각각을 설명 89

55. 최근 디지털기기의 확산으로 API 92

56. 마이크로 콘트롤러(Micro Controller)에 대하여 설명하고 종류 92

57. ASCII Code, Binary Code, Gray Code를 설명 96

58. VHDL의 언어조직을 그리고 설명하시오. (대략 6가지의 피라미드 구조) 98

59. OSI 7계층 (Open System Interconnection 7 Layer) 102

60. PMP(Portable Multimedia Player)에 필요한 요소기술 5가지를 열거하고 설명 104

61. 내장형 프로세서(Embedded Processor) 106

62.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에 있어서 Context Switching 107

63. CMOS와 TTL의 차이점 108

64.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와 MTTR(Mean Time To Repair), MTTF(Mean Time To Failure)의 개념과 상호관계 108

65. 컴퓨터 메인보드에서 칩셋(chip set)의 기능 111

66. CPU의 메이저 스테이트(Major State)를 구분하고 설명 111

67. CPU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중에 듀얼CPU와 하이퍼스레딩을 비교 설명 113

68. 동기방식과 비동기방식의 메모리가 갖는 장․단점을 비교 설명 113

69. IP Tunneling을 설명 118

70. 지그비(Zigbee)에 대하여 설명 119

71. 위성 인터넷에 대하여 설명 119

72. 컴퓨터의 인터페이스 방식으로서의 Serial과 Parallel방식을 비교설명 121

73. TTL에서 3상태버퍼(tri-state Buffer) 122

74. Wibro에 대하여 설명 123

75. ISP(In System Programming)에 대하여 설명 125

76. 컴퓨터 메인보드에서 사우스브릿지(South Bridge)와 노우스브릿지(North Bridge) 125

77. 병렬처리 기술인 SMP(Symmetric Multiprocessing)와 MPP(Massive Parallel Processing), NUMA(Non-Uniform Memory Access)를 비교 설명 126

78. 순차회로의 종류별 설계 129

79. 블루투스와 RFID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 설명 133

80. 멀티프로세서 모델 중 Shared Memory와 Message Passing의 개념을 그림을 이용하여 설명하고, 단일 프로세서 환경과 달리 고려하여야 할 점을 설명 135

81. 펌웨어(Firmware)에 대하여 설명 136

82. L1 Cache와 L2 Cache를 비교 설명 137

83. 임베디드 시스템을 검증방법 138

84. 전력선통신(Power Line Communication)기술의 개념 및 한계, 이용현황 139

85. Cache Memory와 Virtual Memory를 비교설명 140

86. 컴퓨터 메모리 시스템의 계층구조(Hierarchical System)를 도시하고, 속도, 크기(용량)측면에서 이들을 비교 설명 141

87. Havard Architecture와 Von Neumann Architecture를 비교 설명 142

88. IPV4와 IPV6의 특징을 기술하고, 비교 설명 144

89. ROM의 종류 및 특징에 대하여 설명 145

90. 인터럽트 우선순위에 대하여 H/W적인 방법과 S/W적인 방법으로 나누어서 설명 148

91. UCC(User Created Content) 149

92. 미들웨어(Middleware) 149

93. 소프트웨어 플랫폼(Platform) 150

94. 프로세스(Process)와 스래드(thread) 150

95. C언어를 이용하여 정수를 이진수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을 작성 151

96. 소프트웨어 테스트 기법 151

97. 라운드 로빈(RR : round-robin)방식 164

98. ARM 마이크로프로세서 구조의 특성 및 장점 164

99. CPU 내부 명령어 처리시 기본적인 동작 명령어 사이클(instruction cycle) 165

100. Cache Memory 또는 Virtual Memory 시스템설계시 쓰기 방법(Write Policy) 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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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 Ad Hoc네트워크 보안 291

201. Web marketplace 293

202. MultiCasting 294

203. FMIPv6 295

204. SATA(Serial AT Attachment) 299

205. Phishing 300

206. HomeRF(Home Radio Frequency) 306

207.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306

208. SIP(System In Package) 307

209.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기술혁신 전략 311

210. 객체 모델링은 문제 분석과정부터 객체를 추상화시켜서 클래스로 정의하고, 관련성을 분석하여 상속성을 정의하는 과정 312

211. 인터넷의 주소 체계, 클래스(class)별 특징 그리고 서브네팅 314

212. 지능형교수시스템(Intelligent Tutoring System)의 기본 개념과 구조를 모듈별로 기술 316

213. 정보시스템 위험관리의 개념과 선진국 사례 320

214. 분산 시스템 자원관리 필요성과 국제 표준화 동향 322

215. URC(Ubiquitous Robotic Companion)의 개념 및 핵심기술을 IT기술을 중심으로 설명 323

216. HSDPA(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의 개념과 핵심기술 두가지(AMC, H-ARQ)를 설명 324

217. 멀티캐스트 서비스 개념과 IGMP/MLD(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Multicast Listener Discovery)구간, 멀티캐스트 라우팅 구간 및 멀티캐스트 정보송신구간 326

218. 소프트웨어 아키텍트가 갖추어야 할 7가지 역할 328

219. 정보시스템 개발 프로젝트의 특성을 중심으로, 적용될 개발수명주기 연관성 330

220.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평가모델인 ATAM(Architecture tradeoff analysis method)과 CBAM(cost benefit analysis method)에 대해 프로세스를 중심 331

221. 한국의 유비쿼터스 사회 구현(u-IT839) 및 정보격차 해소방안 333

222. 고속 휴대용 인터넷 서비스 체계인 I-Burst, Flash-OFDM, Ripwave, TD-CDMA, HPi(wibro)의 기술적 특성에 대해 비교 설명 334

223. 객체 지향 언어에서 메소드 overloading과 메소드 overriding 336

224. Ad hoc network 337

225. Anycast 337

226. Java의 Interface 338

227. ILM(Information Lifecycle Management) 338

228. ontology(존재론) 339

229.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340

230. 무어의 법칙(Moore's Law) 343

231. CSMA/CA(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Avoidance) 343

232. 소켓 API 343

233. 전화선을 사용하는 ADSL에서 음성과 고속 데이터의 전송이 동시에 가능한 근거 344

234. 다중 처리기 시스템(multiprocessor system)과 단일 처리기 시스템(uniprocessor system)에서

경쟁조건(race condition)이 일어나는 각각의 시나리오와 이의 해결방안 345

235. 유비쿼터스도시(Ubiquitous City)의 개념, 특징 및 도시계획의 새로운 과제 346

236. EAI의 출현배경, 기본요소 및 기능과 통합방식에 대하여 설명 349

237. TCP와 UDP의 특성을 프로토콜 헤더, 연결성, 성능, 활용하는 응용 프로토콜의 측면에 비교 355

238. 파이프라인 구조와 성능, 명령어 처리시간 계산 356

239. 프로세스(process)와 스레드(thread)를 정의하고, 여러 개의 스레드가 동일 코드 부분을 병렬로 실행하더라도 모든 스레드가 각각의 고유한 계산 값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 359

240. 요구 페이징(demand paging)기법에서 메모리 관리부담을 경감시 고려사항 365

241. RTE(Real Time Enterprise)환경에서 사이클론(cyclone)모델의 프로세스, 추진방안 및 성공요소 366

242. ITIL(Information Technology Infra structure Library)의 프로세스, 구성요소와 ITIL도입시 기대효과 및 향후전망 368

243. 매우 빠른 CPU와 상대적으로 느린 메모리로 컴퓨터 시스템을 구현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성능적 문제점을 설명하고, 이를 개선방법 369

244. TCP로 연결되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구조를 간단히 설명, 여러 클라이언트의 요청들을 순차적이 아니고 동시에 처리하도록 서버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방법들 370

245. 임베디드 시스템 플랫폼의 메모리 구조 특성과 이에 따라 요구되는 소프트웨어 코드(실행 이미지)의 구성 요건 374

246. IPv4 주소 376

247. 암달의 법칙(Amdahl's Law)을 설명하고, 이 법칙을 컴퓨터 시스템의 설계 또는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예 377

248. 홈네트위킹의 구성요소를 설명하고 보안기술 및 보안 취약점 377

249. EDW(Enterprise Data Warehouse)의 구조와 구축방법 및 향후 발전방향 382

250. Blocked I/O와 Non-Blocked I/O의 차이점 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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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0. CPU 보안결함 중에서 멜트다운(Meltdown) 441

301. TPU(Tensor Processing Unit) 441

302. Information Hiding 441

303. PMI(Privilege Management Infrastructure) 442

304. MPTCP(Multipath TCP) 443

305. Zero UI 444

306. TLB(Translation Lookaside Buffer) 444

307. Secure Coding 444

308. NOR/NAND Flash Memory 445

309. DRDoS(Distributed Reflection DoS) 445

310. 5G 기술성능 요구조건 446

311.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 447

312. 운영체제(OS)에서 태스크 실행중에 인터럽트 (Interrupt)가 발생시 태스크의 실행을 중단하고 ISR(Interrupt Service Routine)이 수행되기까지 과정 447

313. 클라우드 환경에서 기존 보안기술을 가상화 환경에 적용했을 때 한계점을 기술하고, 하이퍼바이저(Hypervisor) 기반의 가상화 침입 대응기술 448

314. ITSM(IT Service Management)을 구축시 검토될 수 있는 모델의 특징, ITSM의 구축요건 450

315. 스마트워크(Smart Work)의 요소기술 및 발전방향 451

316. 차세대 이동통신에 적용된 네트워크 슬라이싱(Network Slicing) 452

317.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로 부각되고 있는 SDN(Software Defined Networking)과 NFV(Network Function Virtualization)의 구조와 특징을 비교 설명 453

318. 지능형 사물인터넷 구현을 위한 필요기술과 구현방식, 향후 발전방향 455

319. 차량 통신기술인 V2X(Vehicle to Everything)의 종류와 통신 표준 456

320. 미래 핵심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블록체인(Block Chain)의 유형과 산업별 적용분야 및 문제점, 해결방안 456

321. 대용량, 고속 데이터 처리를 위한 네트워크 스토리지 구성방법과 각각의 특성에 대하여 기술하고, 스토리지 구축 시 고려사항 458

322. RM(Rate Monotonic)스케줄링 알고리즘을 설명하고, 태스크(Task) 스케줄링방법 460

323. CBD방법론의 요소기술 및 개발공정, 개발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461

324. 개발단계에서의 PMO와 감리간의 역할, PMO 한계점 및 해결방안 462

325. 규제 샌드박스(sandbox) 463

326. 양자정보통신에서 양자(Quantum)의 특성 463

327. 스마트 도시의 복원력(Resilience) 464

328. 연동기획(Rolling Wave Planning) 465

329. 유니커널(Unikernel)기반의 클라우드 운영체제 465

330. Wi-SUN(Wireless Smart Utility Network) 프로토콜 466

331. ISO 14971 467

332. 요구명세(Software Requirement Specification) 468

333. 썬더볼트(Thunderbolt) 인터페이스 469

334. IPsec 469

335. IPv6에서 사용하는 애니캐스트(Anycast) 주소와 멀티캐스트(Multicast) 주소를 비교/차이점 469

336. 디자인패턴 중 팩토리 메소드 패턴(Factory Method Pattern)을 사용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팩토리 메소드 패턴이 적용된 자바코드(JAVA Code)를 생성 470

337. AI(Artificial Intelligence) 기술발전에 따른 금융생태계 변화 473

338. 4차 산업혁신을 위한 신뢰성 있는 통신의 중요성에 대하여 ISO 19626을 활용하여 설명 474

339. 메시지 인증 기법과 디지털 서명 기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 475

340. 블록체인(Blockchain)의 개념을 분산원장기술(Distributed Ledger Technology)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블록체인의 세부 기술요소와 국내외 서비스동향 477

341. 전자정부의 챗봇(ChatBot) 활용 478

342. 방송통신설비의 기술기준 479

343. SSL(Secure Sockets Layer) 프로토콜 480

344. 프로젝트 관리 요소 중 위험관리 영역에서 위험관리와 이슈관리를 비교/Boehm의 10대 위험 목록(자주 발생하는 위험 요소)/프로젝트에서 위험과 이슈의 통합관리 방안 481

345. 스마트공장 성공을 위한 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과제 483

346. 의료기기 분야의 소프트웨어 관련 표준과 품질관리시스템 483

347. VR(Virtual Reality) 미디어획득을 위한 3-DoF(Degrees of Freedom)과 6-DoF(Degrees of Freedom)

지원 VR 미디어 획득 484

348. 4G/5G 네트워크의 핵심 기술 485

349. SVM(Support Vector Machine) 487

350. 인공신경망의 오류 역전파(Backpropagation) 알고리즘 4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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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1. 동적 연결 라이브러리(Dynamic Linking Library) 531

402. 능동 학습(Active Learning) 531

403. 매니코어 프로세서(many core CPU(Central Processing Unit)) 532

404. MQTT(Message Queuing Telemetry Transport) 533

405. Wi-Fi 6E 533

406. 산업제어시스템(Industrial Control System)의 보안 구조를 ICT시스템과 비교하여 설명 534

407. 지식 증류(Knowledge Distillation) 535

408.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POC(Proof Of Concept) 535

409. 메모리 누수(Memory Leak) 536

410. 사실상 표준(de facto standard) 536

411. IEC 61508–안전 무결성 수준(Safety Integrity Level) 537

412. SLC(Single Level Cell) NAND, MLC(Multi Level Cell) NAND 및 TLC(Triple Level Cell) NAND Flash 메모리의 개념, 장단점 비교, 응용 분야 537

413. XP(eXtreme Programming)의 특징 및 실천 방법(practice) 538

414. 초광대역 무선기술(Ultra Wide Band)을 이용한 거리측정방법 539

415. 버퍼 오버플로우(buffer overflow)를 이용한 사이버 공격을 설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방안(실행 시간 방어, 컴파일 시간 방어)들을 설명 541

416. IEEE 802.11ax와 IEEE 802.11be 비교 542

417. UNIX 시스템의 3가지 핵심 컴포넌트(Component) 542

418. Shell code 542

419. LiDAR(Light Detection and Ranging)와 RADAR(Radio Detection and Ranging) 543

420. 안티드론(Anti-Drone) 544

421. 블록체인 트릴레마(Trilemma) 544

422. ISO/IEC 25000 545

423. 디바이스(Device) DNA 545

424. 공공안전망에 구현된 RAN-Sharing 목적과 기술방식 546

425. 전송계층 기능 중 흐름제어(Flow Control)의 개념, 개념도, Sliding Windows와 Slow Start 비교 547

426. CMMI 모델의 프로세스 영역 분류와 프로세스 성숙도 레벨 548

427. 단말 간 직접통신(Device to Device Communication)의 운용 시나리오 3가지와 활용 분야 549

428. IoT 3대 핵심기술과 NB-IoT 3가지 동작모드 550

429. DID(Digital Information Display) 551

430. VM(Virtual Machine)과 Container 552

431. 버스중재(Bus Arbitration) 방식 552

432. 뉴로모픽(Neuromorphic) 반도체 553

433.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DLP(Data Loss Prevention)의 비교 553

434. 입출력장치 인터페이스의 개념과 필요성 554

435. 시스템 위험분석(위험성평가)기법 중 ETA(Event Tree Analysis) 554

436. 소프트웨어사업 영향평가 555

437. CAPTCHA(Completely Automated Public Turing test to tell Computers and Humans Apart) 555

438. 디피-헬만 알고리즘(Diffie-Hellman Algorithm) 556

439. 데이터 독립성(Data Independency) 556

440. UAM(Urban Air Mobility)의 개념과 특성 및 eVTOL(electric Vertical Take-Off and Landing) 추진

기술 및 K-UAM(Korea-UAM) 로드맵 및 UAM(Urban Air Mobility) 통신 네트워크 인프라 연계방안 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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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5. 만리장성 모델(Chinese Wall Model, Brewer-Nash Model) 601

496. 파인튜닝(Fine-tuning) 602

497. 영지식 증명(Zero Knowledge Proof) 602

498. 슈퍼 앱(Super APP) 603

499. AIoT(Artificial Intelligence of Things)의 개념, 보안 취약점, 디바이스 보안기술 3가지 603

500. 인터넷 제어 메시지 프로토콜(ICMP, 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과 인터넷 그룹관리 프로토콜(IGMP, 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을 비교 604

501. 개방형 무선 접속망 Open RAN(Open Radio Access Network)의 개념, 구성요소, RAN과 Open RAN의 비교 605

502. 앰비언트 컴퓨팅(Ambient Computing)의 개념, 개념도 및 기술요소, 앰비언트 컴퓨팅과 IoT(Internet of Things) 비교 606

503. 가상머신(Virtual Machine)과 컨테이너(Container)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 607

504. 맨체스터(Manchester) 코딩방식의 개념, 맨체스터 인코딩 및 디코딩, 맨체스터 코딩방식과 차등(Differential) 맨체스터 코딩방식 비교 608

505.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기법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원칙(일명 SOLID 원칙) 5가지를 제시하고 설명 609

506. 캐시메모리에서 주소 매핑(mapping)이 필요한 이유와 주소 매핑(mapping) 방식, 캐시 쓰기 정책(write policy), 다중 프로세서 시스템에서 캐시 일관성(Cache Coherence)을 유지하기 위한 기법 610

507. Deadlock의 개념, deadlock과 starvation의 차이점, deadlock이 발생하기 위한 조건 4가지, deadlock 발생 시 처리 방안 611

508. 서포트 벡터 머신(Support Vector Machine)의 개념, 동작방식, 장단점 및 활용사례 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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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 록 -

 

1. 과년도 출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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