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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 머리말(효율적인 공부방법, 준비요령, 답안작성, 시험전략, 면접대비요령)
- 답안지 양식(응시자용)
1. 완화곡선(Transition Curve)의 목적과 완화곡선의 길이 결정시 고려사항 1
2. 축중을 설명하고 축중을 제한하는 이유 4
3. 답면브레이크와 차축디스크브레이크를 비교 설명 6
4. 건설교통부 고시 제2000-126호 도시철도차량의 성능시험에 관한 기준에 제시된 제동시험의
시험조건을 기술 8
5. KTX차량의 모터블록컴퓨터(UTM)의 역할(5가지 이상) 9
6. 디젤차의 동력전달 방식을 설명 10
7. 철도차량 냉방장치 설계시 정격부하산출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사항 11
8. 한국고속철도차량(KTX)의 일반제원 11
9. 철도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 15
10. 탈선을 분류하고 각각에 대해 설명 16
11. 차체에서 레일까지 이 대차의 하중전달 경로 22
12. 전동차 제작시 실시되는 제작과정을 설계에서 양산 전까지의 일반적 제작 공정도 25
13. 회생제동을 사용하는 전동차 제동장치 시스템에서 인쇼트(Inshot)기능 27
14. 부식의 종류와 특징(철도차량 차체(금속)의 전위부식(Galvanic Corrosion)과 방지책) 28
15. 자기부상식철도(Maglev)의 종류를 열거하고 주요 특성을 비교 33
16. 탈선계수를 증대시키는 중요한 원인인 윤중감소와 횡합증대의 원인을 각각 구분하여 설명 35
17. 공기제동장치의 제동통내의 압력과 최대 제동관 감압량을 계산 37
18. 한반도 종단 철도(TKR) 와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의 활성화 방안 38
19. 여객용 철도차량의 설계․ 제작, 소재선정을 하기 위한 고려사항 44
20. 전동차에서 주전동기 배치방식에 의한 동력전달 방식 45
21. 볼스타레스 대차 설계시 고려사항 46
22. 전기철도차량에서 속도향상의 제한요소를 들고 이의 해결방안 47
23. 전동차 제작시 VVVF 견인 인버터 제어장치에서 반드시 확인하여야 하는 기능시험사항 49
24. 한국고속철도(KTX)에 설치되어 있는 대차불안정 감지센서 51
25. 철도차량용 베어링 설계 및 제작시 주의사항 51
26. 철도차량 냉방장치에 이용되는 냉동사이클의 P-H선도를 그리고 냉방장치
4대 주요장치의 기능에 대하여 설명 52
27. 광궤(1,676mm)와 협궤(762mm)의 장점을 각각 2가지를 나열 55
28. 나달(Nadal)식에 의한 탈선계수는 00로 표현된다. 여기서 횡압(Q)이 커지는 요소를 5가지 이상 56
29. 교류전동기가 직류전동기에 비하여 유지보수가 간단한 이유 57
30. 철도차량 차체가 구비해야 할 강도(Strength) 종류와 설명 58
31. 사행동시 안정한계속도를 높이는 방법을 설명 58
32. 철도차량증기기관의 속도토크특성 60
33. KTX 고속철도 차량의 환기장치 시스템 60
34. 철도차량 제작시 차체에 캠버(Camber)를 주는 이유와 캠버량에 대하여 설명 61
35. 철도차량 제작에 사용되는 지그(Jig)와 템플레이트(Template)에 대하여 차이점 62
36. PDR(Preliminary Design Review)과 FDR(Final Design Review)를 설명 64
37. 철도차량의 형식시험(Type Test)과 양산시험(Routine Test) 64
38. 철도차량의 차체 탄성진동 66
39. PWM 제어차의 전원 불평형 및 전압 변동 대책 69
40. 디젤 전기기관차의 제동관 차단변이 차단되는 경우 3가지를 구분하여 설명 70
41. 철도차량의 차륜과 레일사이에서 발생하는 소음 형태에 대하여 3가지를 설명 71
42. 도플러 효과(Doppler Effect) 74
43. 크립피지(Creepage)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크립피지종류를 식으로 표기 76
44. 윤중감소의 원인 77
45. 3상 교류전동기의 순시토크제어를 위한 공간전압벡터(Space voltage vector) PWM방식의 스위칭 동작의 원리를 설명 78
46. RAMS(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enability, Safety)에 대한 각각의 정의 및 척도를 설명 81
47. ATO(Automatic Train Operation) 설계를 위한 외부선행조건을 7가지 이상 나열하고 설명 84
48. 전기기관차 공기장치대기기 “C-3-A 제어변”의 작용과 구성하고 있는 6개변을 설명 84
49. 철도차량이 곡선선로위에 정차했을시 전복한도와 최대 캔트량이 160mm 일 때 전도안전율 95
50. VE(Value Engineering)원리와 활동과정에 대하여 기술 98
51. 급전구분소(SP : Section Post)를 교류급전방식과 직류급전방식으로 나누어 설명 99
52. 철도차량 동적성능 평가 기준 100
53. 철도차량 기술기준에서 제시한 현가장치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 103
54. 고속차량에 기밀설계를 적용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기밀설계 부분을 5가지 이상 103
55. 철도차량에 인간공학설계를 하는 이유 105
56. 철도차량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하여 안전성 및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방안 107
57. 철도차량의 충돌안전설계기준을 기술 108
58. 철도차량제어 오브젝트(OBJECT)지향 설계수법 111
59. 새마을호 객차의 환산영, 공, 차장율 결정방법 111
60. 연결완충장치 113
61. 완충장치 종류와 특성 115
62. 철도차량 차륜에 찰상(FLAT)이 발생하는 원인을 접착력과 제동력을 상호 비교 설명 116
63. 전기동력차 집전장치 이선에 따른 장애 4가지 117
64. 신형전동차 객차내 이론 환기량 산출시 조건 범례를 제시하고 단위는 생략한 계산식 118
65. 선형유도전동기(LIM)방식 신교통시스템 119
66. 철도차량의 유지관리에 포함하여야 하는 사항 120
67. 도시철도차량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에서 정한 차량 연결 장치의 안전기준 121
68. 철도분야의 정보화와 활용성 121
69. 사행동의 발생기구와 감소대책 125
70. 철도차량의 차륜답변의 영향 128
71. 철도차량의 점착력을 향상시키는 대책 130
72. 기존의 차체를 신소재로 대체하여 설계할 때 검토하여야 할 중요한 소재특성 131
73.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의 철도차량 주행안전기준 137
74. 일반철도차량(전기기관차, 전동차, KTX제외)의 차량한계 139
75. 열차 저항중 공기저항 141
76. 노웨이트(No Wait) 시스템 142
77. 지하철과 경전철의 특성비교 142
78. 스크린도어 시스템 143
79. 도시철도차량의 화재예방을 위한 화재안전기준 144
80. 도시철도차량의 전기안전기준 145
81. 도시철도차량의 충돌안전기준 147
82. 체계적인 고속전철 차량설계 기술과 응용 147
83. 철도차량 운영계획 150
84. 철도차량의 위험도 분석시 운영자(또는 발주자)의 역할 151
85. 철도차량의 안전기준의 철도차량이력부 주요사항 5가지 152
86. 경량전기철도(LRT)의 종류를 열거하고 주요 구성, 특성 및 최근 동향을 기술 152
87. 공기압축기 오리피스(Orifice) 시험 155
88. 차륜의 윤곽(tire contour)에 필요한 조건 5가지 156
89. 전차선 급전방식 중 직류 급전방식과 교류 집전방식 156
90. 철도차량의 제동장치가 갖추어야 할 조건 157
91. 철도차량 제동방법 중 동력원에 의하여 5가지 157
92. 철도차량 경량화의 이유와 경량화 시 반드시 고려사항 158
93. 고속철도차량의 안전시스템 158
94. 철도차량의 제동장치를 동력원과 제동력 발생방법에 따른 분류 159
95. 고속철도차량 및 일반철도차량으로 조성되는 열차의 비상제동거리 평가기준 161
96. 철도차량 냉방장치에 이용되는 냉매의 물리적 조건과 화학적 조건 161
97. 디젤전기기관차 엔진(16-645E3)의 특징 4가지 163
98. 관절대차(Articulated Bogie)의 정의와 주요 구성요소 165
99. 철도차량사용내구연한을 정의하고, 각 차량별(디젤전기기관차, 전기기관차,디젤동차, 객차, 일반화차, 황산 및 프로필렌 등의 화학물을 수송하는 화차, 특수차) 165
100. 철도차량 성능시험 신청서에 기재하여야 할 사항 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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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 철도차량의 스퀼(Squeal)소음의 정의와 방지대책 221
152. 철도차량의 종류를 동력방식에 따라 분류하고, 설명 221
153. 철도차량 윤축의 조향기능 222
154. 현수식 모노레일 궤도의 기본구조 224
155. 객차 등의 차체 및 실내외 설비의 화재성능 시험항목 5가지. 225
156. 전기동차 열차종합제어장치의 백업기능 226
157. 직접구동견인전동기(Direct Drive Motor, DDM)의 장점 226
158. 바이모달 트램(Bimodal Tram)의 안내방식 227
159. 철도차량의 구조체 및 주행장치 부품의 표면 결함을 검출할 수 있는 비파괴검사법의 검사원리와 장단점 229
160. 철도의 표준화 필요성 233
161. 철도차량의 주행진동 억제를 위한 현가장치에 대하여 액티브(active)방식과
세미액티브(semi active) 방식 239
162. 철도차량의 위험도분석절차를 운영자, 제작자, 성능시험(제작검사)기관으로 구분 241
163. 스프링 하질량(unsprung mass)의 개요와 경감방안 244
164. 철도차량 차체 설계시 고려해야할 차체의 강성과 고유진동수. 244
165. 독립차륜대차의 특성과 장단점 247
166. 무선통신을 이용한 열차제어시스템 250
167.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지침의 철도차량의 탈선계수 측정 및 산정 세부기준에서 요구하는 측정방법 253
168. KTX 산천의 안전설비를 선로와 차량으로 구분 255
169. 집전장치 습판자동계측장치의 개념과 측정방식 3가지에 대하여 비교설명 257
170. 고속철도 열차자동제어장치(ATC)에서 연속정보와 불연속정보의 내용. 259
171. 대차 트래밍(tramming of truck) 260
172. 제작검사를 면제할 수 있는 철도차량의 종류 260
173. 디젤기관의 속도와 연료비와 관계(가솔린기관과 비교) 261
174. 철도차량을 가진하는 5가지 궤도틀림 261
175. 도시교통의 교통수단별 적용 범위의 개념을 이용자 밀도와 여행거리별 기준 262
176. 2010년부터 국내의 철도소음기준이 강화되었는데, 대상지역별 소음한도와 주행시 소음측정방법 262
177. 철도차량의 객차 제작시 적용하는 성능시험의 종류와 대상항목 263
178. 철도차량과 승강장의 연단높이 차이로 일부승객이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는데, 현황과 조정방안 265
179. 디젤전기기관차 실린더검사밸브(cylinder test valve)의 개방시기와 취급상 주의사항 265
180. 철도차량에 적용되고 있는 공기통(air reservoir)을 구분과 특성 265
181. 점착계수를 정의하고 구동력과 점착력과의 관계 267
182. 차륜/레일 인터페이스 최적화 268
183. 차량기지 계획시 고려사항 및 시설물에 대하여 설명 269
184. 신형 전기기관차에서 객차서비스 전원을 공급하는 HEP 장치의 역할과 특징 271
185. 철도 RCM을 정의하고, 정기검사 주기의 최적화 적용방안 272
186. 대용량 GTO,IGBT의 발달에 의해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VVVF: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의 인버터에 의해 유도전동기를 제어방식의 특징, 주회로 개념도 및 토오크(torque)특성 275
187. 디젤전기기관차의 견인전동기 제어조건 277
188. 철도차량의 주요 신호장치인 ATC, TWC의 주요 기능과 성능요건 277
189. 도시철도의 차량시스템 선정 시 검토사항과 평가 주체별 평가항목 279
190. 철도차량의 정밀진단을 시행할 때 전기특성 검사대상 5가지 281
191. 디젤전기기관차의 Engine Hunting 현상의 원인과 조치사항 282
192. 철도차량의 주행안전성(Running Safety)과 주행안정성(Running Stability) 282
193. 스프링과 댐퍼의 차이 283
194. 철도의 특징 중에서 단점 283
195. 집전장치의 구비조건과 성능검사항목 284
196. 도시철도 및 광역철도에 설치하여야 하는 이동편의시설 285
197. 도시철도차량의 축중 및 분포하중 285
198. 철도차량에 사용되는 윤활유의 관리항목과 간이 시험법 285
199. 화차 대차의 종류 중 스위모션보기(Swing Motion Bogie)의 특징 287
200. 지능재료기술과 철도차량 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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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1. 해중철도(海中鐵道)의 원리와 특징 및 장․단점 358
252. 철도안전법 시행규칙(국토교통부령 제81호, 2014.03.19.) 제11조에 의하면 운전면허의 종류에 따라 운전할 수 있는 철도차량의 종류가 다르다. 운전면허의 종류 5가지를 구분하고 설명 363
253. 도시철도차량의 구조체 하중시험시 요구하는 응력측정점의 선정방법과 스트레인게이지를 이용한
응력측정 및 평가방법 363
254. CBM 시스템의 호환성과 통합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개방형 CBM 구조를 지향하여 표준화한 OSA-CBM (Open Sysytem Architecture for Condition Based Maintenace)절차가 7단계로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다. 이 7단계(7 Layer)를 설명 367
255. ATS(Automatic Train Stop) 차상장치와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 차상장치의 구성상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 369
256. 유럽 국가간 열차운행 상호 호환성을 위한 표준화된 시스템인 ERTMS(European Railway Traffic
Management System) 및 ETCS(European Train Control System)에 대하여 설명 371
257. 철도차량이 곡선선로를 주행할 때 곡선반경에 따른 현가장치의 강성(stiffness) 설계방안 374
258. 도시철도 전동차의 제도변(Brake valve)핸들과 주간제어기 1단 위치와 2단 위치 기능 375
259. 철도차량의 본선 운행중 차체에 발생하는 6자유도진동 376
260. 철도 차량의 진동의 원인과 감소시키는 방법 377
261. 철도차량의 공력저항 377
262. 전동차 출입문 개페장치 중 스크류형 전기식 도어엔진의 구성요소 378
263. 철도안전법에서 철도차량 형식승인을 전부 또는 일부 면제할 수 있는 차량 379
264. 축간거리(Wheel Base), 고정축거(Rigid Wheel Base), 전체축간거리(Total Wheel Base) 379
265. 전동차의 전기식 출입문장치가 공기식 출입문장치에 비하여 우수한 점 380
266. 철도차량의 접지스위치(Earth Switch)특성 380
267. 차륜의 공격각(Angle of attack)과 윤축주행편위(Tracking position of wheel set)를 정의하고, 차륜 공격각이 비정상일 경우 차량에 미치는 영향 380
268. 철도차량에 사용되고 있는 진공스위치의 원리와 구조 382
269. 고속철도차량 기술기준에서 제시한 중량분포 기준 382
270. 고속철도차량 기술기준에서 제시한 소음에 대한 평가범위 383
271. 차륜답면의 요마모(∪)및 열균열(Thermal Crack)원인과 예방대책 384
272. KTX-산천 또는 SRT차량이 운행선로 상에서 차량고장이 발생하여 동일차종으로 구원운전 하고자 할 경우, 피구원열차(고장열차)에 필요한 신호 및 구원방법 386
273. 객차용 앵글 콕크와 컷아웃 콕크의 작용상태를 점검하는 방법 387
274. 고속철도차량 주회로차단기(MCB)특성 및 동작조건 388
275. 객차 통로연결장치 설계 시 필요한 요구사항 390
276. 철도차량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하여 안전성 및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방안 391
277. 도시철도차량의 무인운전에 적합한 안전기준 392
278. 철도차량의 곡선 주행도중, 전복(Rollover, Turn-over)에서 전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외력 3가지/자중의 벡터 합력 관계 392
279. 가공전차선을 통한 열차의 집전 가능한 최고속도(Vmax)가 전차선 장력(T) 및 전차선의 선질량(ρ)과 관계 393
280. 고속철도차량 ATESS(운행기록장치)의 구성요소와 기록되는 정보의 종류 394
281. EMI(Electromagnetic Interference)와 EMC(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394
282. 철도차량 운행 중 발생하는 공전과 활주에 대하여 설명하고, 방지대책 395
283. 철도차량 견인전동기의 모터 토크, 가속토크, 마찰토크 간의 상호 관계를 등식으로 표시하고 설명 396
284. 안전무결성등급(SIL: Safety Integrity Level)을 정하는 이유 397
285. 철도차량의 진단에 사용되는 비파괴검사(Non Destructive Testing) 중
펄스반사법 (Pulse Echo Method) 398
286. FTA(Fault Tree Analysis) 기법을 적용하는 의미 398
287. 철도차량 유지보수에 적용되는 RCM(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측면에서 물리적 자산관리를 설명 399
288. 고속철도 차량의 상태기반 유지보수(Condition Based Maintenance) 기술을 활용하여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설명 400
289. 철도차량의 시간기반 유지보수(TBM: Time Based Maintenance)에 대하여 설명 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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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0. 전동차 비상방송조명장치의 설치 목적 및 특징, 시스템 구성 및 인터페이스 474
391. 조향대차의 종류와 특징 및 조향대차가 사행동 파장에 미치는 영향 475
392. 7300호대 디젤전기기관차에 설치된 오버러닝 클러치(Over Running Clutch)의 기능 475
393. 전기기관차 설계 시 주요 장치들의 기준을 정하는 기본적인 파라미터 396
394. 철도차량의 차체 재료별 적용된 용접기술 종류와 특징 477
395. 전동차 HRDA형 제동장치에서 제동제어장치(EOD, Electronic Operating Device) 주요기능 479
396. 동력분산식 고속철도차량 구원운전과 관련한 기술적 고려사항(KTX-이음 기준) 480
397. 철도의 건설기준에 관한 규정에서 콘크리트 궤도의 선로 중심으로부터 승강장 끝단까지 거리(mm), 자갈 궤도의 선로 중심으로부터 승강장 끝단까지 거리(mm) 480
398. 팬터그래프와 전차선 간의 이선율을 측정하는 방법 481
399. 설계속도 250 km/h 초과 350 km/h 이하의 콘크리트 궤도 선로에서 최대 설정 캔트와 최대 부족 캔트 481
400. 고속철도차량 차상컴퓨터(OBCS : One Board Control System)의 임무 4가지 482
401. 디젤전기기관차의 기관(Engine) 실린더헤드에 장착되는 주요 구성부품 5가지 482
402.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의 운전실 기관사지원패널표시장치(MMI : Man Machine Interface) 화면에서 현시되는 정보의 종류 482
403. 철도차량의 상태기반 유지보수(CBM : Condition Based Maintenance)의 장점 483
404. 철도차량 제작단계에서의 신뢰성 관리방안에 대하여 3가지 483
405. 동력집중식 고속철도차량에 설치된 견인전동기의 구동력을 차륜에 전달하는 과정 484
406. 자기부상열차 리니어모터(Linear Motor)의 종류와 부상, 추진 및 안내의 원리 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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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 록 -
1. 과년도 출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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