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엔지니어데이터넷(www.engineerdata.net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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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 머리말(효율적인 공부방법, 준비요령, 답안작성, 시험전략, 면접대비요령)
- 답안지 양식(응시자용)
1. 궤도파괴 이론 1
2. 도상저항력 1
3. 레일 탄성체결 방식의 유형 1
4. 계수하중(Factored Load) 2
5. HL하중 2
6. Miner의 피로손상 누적 법칙 3
7. 운전선도 4
8. 제동거리 5
9. 제3레일 급전방식 5
10. 기울기(구배)의 보정 5
11. 틸팅(Tilting) 열차(진자차량) 6
12.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 7
13. 스크린 도어(Screen Door) 7
14. 레일용접의 품질관리를 위한 검사와 시험방법 7
15. 연약심도가 깊고 폭이 200m인 하천을 통과하는 철도교량을 건설하고자
할 때 가장 적합한 교량형식을 선정하고 그 이유 9
16. 분니현상의 발생원인과 대책방안 14
17. 열차저항에 영향을 주는 인자 및 저항종류 15
18. 터널 미기압파 저감대책 17
19. 속도향상의 제약요인에는 최고속도, 곡선통과속도, 분기기 통과속도 등이 있는데 이중에서 최고속도의 결정요인 17
20. 고속철도 교량의 경우 탈선사고로 인한 교량손상이 최소가 되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고려하여야 할 탈선하중 20
21. 열차가 곡선부를 통과할 때에 발생하는 횡압의 원인과 저감대책 21
22. 각종 선형의 경합조건 23
23. 지하역의 방재 대책 23
24. 차량기지 계획시 고려사항 및 시설물에 대하여 설명 24
25. 철도건설규칙에 명시되어 있는 선로의 중심간격 26
26. 트윈블록(twin block)침목과 모노블록(mono block)침목의 기하구조와 특징 27
27. 철도교량의 유지관리 필요성 및 유지관리 방안 27
28. 선로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와 산정방법 28
29. 폐색구간의 운행방법과 폐색장치 29
30. 철도소음의 발생원인과 저감대책 30
31. 경량전철 시스템을 간략히 설명하고 우리나라에서의 추진방향과 문제점 32
32. 아치교 가설공법(Turning Method Over Ground) 37
33. L.I.M(Linear Induction Motor Car System) 39
34. 완화곡선 종류 39
35. M.B.S(Movable Block System) 40
36. 궤도 축력 안정성 40
37. 궤도좌굴의 영향인자 41
38. B.R.T (Bus Rapid Transit) 41
39. 선로제표 41
40. 부족캔트(역캔트) 42
41. 철도 노선 선정 및 선로 설계시 주의사항(철도설계기준, 노반편을 기준으로) 42
42. 정거장 시설을 계획할 때 고려하여야 할 일반사항 43
43. 방진궤도의 필요성과 방진궤도의 구조 및 기술개발 동향 44
44. 장대레일의 제작공정, 용접방법 및 검사방법 44
45. 철도 차량과 궤도 사이의 작용력 48
46. 고속철도 자갈궤도와 콘크리트궤도 접속부의 시공 및 유지관리 방안 49
47. 기존선 개량을 위한 근접공사 시행시 시공계획과 중점으로 검토되어야 할 사항 51
48. 철도노반의 구비조건, 노반종류별 특징 및 흙 쌓기 노반의 재료선정 51
49. 철도 횡단 구조물중 구교 설계시 고려하여야 할 일반적인 사항
(철도설계기준, 노반편) 52
50. 곡선인 본선선로 지하에 철도 건설시(곡선을 고려한 지하 구조물의 내공치수 산정시 고려사항) 52
51. 시공시 구조물 축조중심(구축중심)에 따라 구조물을 설치하여야 하므로, 측량중심(측심)을 기준으로 구조물 축조 중심을 부설하는 방법 55
52. 일본 신간선의 탈선등 지진피해규모와 한국철도 시설물의 지진대책 56
53. 고속철도 영업노선의 설빙 피해 유형과 자갈비산방지 대책 58
54. 철도 토공노반의 배수시설을 적용 개소별로 구분하여 설명(철도설계기준, 노반편을 기준으로) 59
55. 철도역의 환승교통체계구축 방향 65
56. 가동 K 크로싱(movable K tipe crossing) 69
57. 곡선보정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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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고속철도 건설의 구비조건 및 특징과 철도건설규칙에서 제시된 고속철도와 국철 1급선의 건설기준에 대하여 기술 121
101. 터널 설계에서 Invert에 대해서 기술하고 시공방법에 대하여 기술 123
102. 철도건설규칙에서 규정하고 있는 곡선과 기울기에 대한 기본개념 및 산출근거를 제시하고 주요사항 125
103. 수직응력과 전단응력 126
104. 주응력과 Mohr원 127
105. Mohr-Coulomb의 파괴이론 128
106. 대규모 사회간접자본(SOC) 시설투자와 플랜트 건설에 주로 적용되는 민간투자방식의 계약 형태 130
107. 궤도회로를 설명하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열차자동제어장치 132
108. 슬래브 궤도 132
109. 열차탈선의 종류 133
110. 분기기(TURNOUT) 134
111. 환산기울기(Equivalent Grade) 136
112. 운전선도 136
113. 에어조인트와 에어섹션 136
114. 최고가치낙찰제 137
115. ATO 138
116. 장대레일의 재설정 139
117. 호남고속철도 설계시 고려한 연약지반공법 141
118. 도시철도에서 완․급행 혼용 운행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 145
119. 공공 철도사업 실시계획 승인절차를 단계별로 설명 146
120. 토류벽 가시설 구간에서 굴착바닥면의 안정성검토 151
121. 전기철도차량에서 속도향상의 제한요소를 들고 이의 해결방안 154
122. 철제차륜 AGT로 계획된 경량철시스템을 고무 AGT로 계획변경시 고려사항 157
123. 도시철도시스템에서 승강장의 설치기준과 승강장형식 및 특성을 시설측면 및 이용객만족도 측면에서 설명 160
124. 철도건설규칙에 따른 선로등급별 건설기준 161
125. 도시철도공사시 흙막이 개착공법을 굴착방법 및 지지공법의 종류 163
126. 일반철도의 장대레일화를 위한 부설조건과 궤도구조 164
127.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의 궤도구조와 상부구조물 시설형식 166
128. 철도의 복합역사 계획시 고려사항 172
129. 도시계획시설 사업추진시 민간투자사업의 투자방식과 내용 176
130. 자동창문흐림 장치(Misty Window) 180
131. PSM 공법 180
132. 시스템엔지니어링(SE) 181
133. 산악철도(치차형) 183
134. DST(Double Stack Train) 184
135. 초고속 자기부상 튜브열차 184
136. 신행정 복합도시의 접근 철도망을 계획시 이에 대한 개요 및 예상철도망 186
137. 호남~제주간 해저로 고속철도 계획의 기술적 검토내용 및 효과 186
138. 호남고속철도와 경부고속철도의 최소곡선반경과 긍정적 효과 187
139. 고속철도 토공노반구간에 콘크리트 도상궤도 구조를 채택할 경우 설계 및 시공시 고려사항 189
140. 열차 페리(Perri)시스템 특성과 철도시설 192
141. 완화곡선(Transition Curve)의 목적과 완화곡선의 길이 결정시 고려사항 196
142. 경부고속철도 2단계 궤도공사 중 균열발생 원인과 대처방안 200
143. 한반도 종단 철도(TKR) 와 시베리아 횡단철도(TSR)의 활성화 방안 201
144. 경춘선 등 현재 건설중인 철도선로에 대하여 Speed Up의 필요성과 Speed Up을 위하여 노반, 궤도 및 시스템 등 분야별 검토/보완할 사항 206
145. 차량의 고유진동주기 208
146. TPS(Train Performance Simulation) 209
147.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210
148. 철도터널의 정량적 위험분석(QRA-Quantitative Risk Analysis) 211
149. 동력분산식(Diesel Electric Multiplexing Unit &Electric Multiplexing Unit, DEMU &EMU) 213
150. 사 구간(Dead Section) 213
151. 탈선계수를 증대시키는 중요한 원인인 윤중감소와 횡합증대의 원인을 각각 구분하여설명 214
152. 토공과 구조물 접속구간의 설계 및 유지관리방안 216
153. 주요 거점도시간 대심도 고속급행전철 계획시 기술적 검토사항 217
154. 분당선에 도입중인 MBS(Moveable Block System) 218
155. 철도건설사업의 설계의 경제성 등 검토(Value Engineering) 업무 수행절차 219
156. 철도의 속도향상 효과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제약하는 요인과 대책을 서술 223
157. 일반철도 기존선 교량의 유도상화 방안 226
158. 콘크리트 슬래브궤도의 노반침하 및 융기대책 227
159. 정거장 계획시 안전측선 설치 233
160. ‘철도부문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상의 편익 및 비용항목, 현 지침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233
161. 철도터널 단면 결정인자를 기술하고 고속철도 터널단면을 일반철도보다 크게 계획하는 사유 235
162. 철도교량의 교면방수 목적, 요구조건, 종류, 적용공법 240
163. 피기백(Piggy back system) 243
164. 건축한계와 차량한계 245
165. 이동폐색방식(Distance To Go) 245
166. 열차 다이어의 종류 246
167. 유효장 246
168. ATO(Automatic Train Operation : 자동열차운영장치) 247
169. 종합(복합) 검측차 247
170. GRT(Group Rapid Transit) 251
171. 구배 기울기(Momentum Grade) 252
172. 곡선의 종류 253
173. 대심도철도 253
174. 국가정책지표인 “저탄소 녹색성장” 실현을 위한 철도의 역할 254
175. 경부고속철도 장기운행에 따른 자갈도상궤도의 예상되는 문제점과 대책 256
176. 공기제동, 발전제동, 회생제동을 각각 정의와 특징 257
177. 열차의 전제동거리 계산 258
178. 침목 259
179. 선로 구조물의 구조 계획 261
180. 철도사업의 추진여부를 결정하는 경제성분석 263
181. 장대레일의 필요성, 성립이론, 부설조건 및 보수방법 268
182.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의 설계기준을 상호비교하여 주요 차이점 273
183. 스크린도어 시스템 275
184. 틸팅카(Tilting Car)의 원리와 기존철도 노선에 적용시 효과 276
195. 경량전철 시스템 중 모노레일과 자기부상 열차의 비상사태 발생시 비상사태를 대비한 시설 및 운영계획 280
196. 쏠바이트 레일 283
197. 간트레트궤도 284
198. 차량접촉한계표 284
199. 파괴계수 285
200. 탈선포인트 285
201. 궤간가변열차(Gauge change train) 285
202. 바이모달(Bimodal) 286
203. 델타선과 루프선(Delta track, Loop track) 287
204. 새로운 철도 시스템 실현의 순서와 체계 288
205. 흙 구조물과 선로 하 횡단 구조물 292
206. 연동장치 296
207. 절선식 정차장(Switch back Station) 297
208. 강화노반 297
209. 간선철도에서 선로유효장을 측정기준 297
210. 지하철 배수설계 및 시공시 반영하여야 할 사항(지하 건설을 기준으로 기술) 298
211. 우리나라 철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지적하고, 한국철도의 발전방향과 추진방향 299
212. 기존 운행노선에서 역사 신설시 제반사항과 사례 303
213. 표준궤간에서 운행하는 열차를 광궤선로에 안전운행할 경우 방안(대륙횡단철도 사례로 전개) 306
214. BRT(간선급행버스체제) 308
215. Y선 309
216. 설계속도 309
217. 선로전환기의 기능, 주요 구성장치 및 유지관리시 고려사항 310
218. 궤도의 중심거리 310
219. CBTC 310
220. 카렌시안 공법(Carinthian Cut and Cover Method) 312
221. 선로의 경합사항 313
222. 전차선 가선방식 314
223. DMT(Dual Mode Trailer) 315
224. GCP(Gravel Compaction Pile) 315
225. 고속철도전용 중간역 시설계획시 고려사항 315
226. 도시철도 배선계획시 고려할 사항과 시·종점역 배선형태. 316
227. 경전철 형식중 하나인 노면전차를 도심구간에 도입시 문제점과 개선방안 318
228. 철도차량의 전향설비 319
229. KTX 열차와 HSR-350x의 차이점 319
230. 철도화물수송방식과 화물역의 현대화방안 319
231. 교량계획시 주요 검토사항 323
232. 최근 개정된 도시철도건설규칙의 주요 개정사항 및 기대효과 326
233. 철도차량 동적성능 평가기준 327
234. 2층 급행열차 331
235. 순수내역입찰 332
236. LSM(Linear Synchronous Moter) 333
237. 제3섹터 철도 336
238. 노면전차(tarmway) 336
239. PM(Project Manager) 337
240. 동력분산방식 337
241. 피암터널 338
242. Block Train(고객 맞춤형 전세열차) 338
243. 백 게이지(Back Gauge) 339
244. 최근(2011년 4월) 국토해양부에서 고시한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주요내용과 기대효과 339
245. 철도 폐선부지 활용방안 340
246. 설계최고속도 250Km/hr로 간선철도를 건설시 궤도중심 간격을 정할 경우 고려사항 340
247. 철도 호륜(가드)레일 341
248. 도로교와 철도교의 하중 적용 기준 342
249. 광역철도 계획시 표정속도 향상방안 344
250. 인천국제공항철도에 KTX를 직접 연결하여 운행시 기술적 주요검토사항 345
251. 무도상 교량을 유도상으로 개량할 경우 설계 및 시공시 고려사항. 346
252. 지하철 운영의 인적, 시설, 차량, 제도개선 등의 측면에서 안전 및
방재능력 향상방안 347
253. 선로 보선작업시 선로차단의 종류와 주의사항 350
254. PRT(Personal Rapid Transit) 351
255. 레일연자(Rail Grinding) 352
256. 복층지하철 353
257. DTS(Dynamic Track Stabilizer) 353
258. 관절대차 354
259. 표정속도 354
260. 초과캔트 355
261. Top Down Method(역타공법) 355
262. TTC(Total Traffic Control) 356
263. 종방향 활동체결구 356
264. 해중철도(海中鐵道) 357
265. 답면구배(踏面勾配) 358
266. 신호보안장치 359
267. Face Mapping 359
268. REJ(Rail Expansion Joint) 360
269. 철도보호지구 360
270. 저심도 도시철도 361
271. 임피던스 본드 361
272. 사전환경성검토 362
273. SDM(Sperrated Dough-nut Method)공법 362
274. 생애주기비용(Life Cycle Cost) 363
275. 궤도계수 365
276. Floating Slab 궤도 366
277. 고속철도차량의 안전시스템 368
278. 철도수송능력과 철도용량 369
279. 국가기간교통망게획(2001~2020) 제 2차 수정계획의 추진배경과 계획(철도중심) 370
280. 자기부상식철도(Maglev)의 종류를 열거하고 주요 특성을 비교 372
281. Fail Safe 원칙 374
282. 화상검지시스템 376
283. 중계레일 378
284. 구난역 378
285.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378
286. 철도교통관제 379
287. 과주(過走)여유거리 379
288. 철도터널에서 라이닝부의 크랙 발생원인과 크랙의 저감방안 380
289. 직선 및 원곡선의 최소길이를 정한 사유(철도건설기준) 381
290. 분기역에서 본선배열방법인 선별배선과 방향별배선에 대하여 비교 설명 381
291. 20km 이상 철도터널의 방재대책과 환기방식 382
292. C.I.P(Cast In placed Pile) 385
293. 동물이동통로(Eco-Bridge) 386
294. 장폐단운전과 단폐단운전 387
295. 연동도표 387
296. 접지시설 388
297. 상치신호기 388
298. KRL(Korea Rail Load)-2012 표준활하중 388
299. '12.12.18. 철도안전법 개정에 따라 ’14.3.19.부터 시행된 철도안전관리체계 도입목적, 철도안전관리시스템(SMS), 열차운행체계, 유지관리체계에 대해 각 설명하고 기존의 철도 종합안전심사와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제도를 비교 설명 388
300. 가드레일의 종류와 부설방법 390
301. 장대레일 장출사고에 대한 원인과 사고발생 시 선로복구대책에 대해 설명 392
302. 일반철도 곡선구간의 건축한계 확대량 및 체감방법 393
303. 레일 답면경사 및 철도차륜 답면형상 393
304. '13.8.31. 발생한 대구역 열차 충돌사고 원인과 문제점 및 이를 계기로 마련된 철도사고 재발방지대책 394
305. 레일의 장출(Buckling) 395
306. 구축한계 395
307. 균형캔트 395
308. TOD(Transit Oriented Development) 396
309. 한국형 열차 신호시스템(KRTCS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396
310. ATC(Automatic Train Control device) 397
311. 조립식 모듈형 철도시스템 397
312. KR Noise 2013 398
313. 선로기울기(2014.10.15 개정) 398
314. 매설접지 399
315. 연접대차 400
316. 스퀼(Squeal)소음 401
317. HEMU-430X 401
318. 경합탈선의 정의와 궤도 및 차량에서의 대책 401
319. 민간투자사업 활성화방안 추진배경과 BTO대비 리스크 분담형 및 손익공유형 402
320. SRX(Silk Road Express) 추진시 대륙연결 운행을 위한 기술검토상항과 향후 개선과제 및 유라시아 실크로드 익스프레스 실현 위한 과제들 403
321. 처짐관리(Camber Comtrol) 404
322. Camber 404
323. VFM(Value for Money) 404
324. 자갈도상과 콘크리트도상의 곡선반경의 차이 404
325. 선로사용료 405
326. 환승체계 개선방향 405
327. 열차의 3점 지지현상 406
328. 레일 쉘링(Rail Shell)현상 406
329. 한국철도의 해외진출시 예상되는 문제점과 해결방안 406
330. 철도터널 방재설계시 고려사항과 주요설비 408
331. 열차견인정수의 결정방법과 영향요인 및 고려사항 409
332. 지반함물(씽크홀) 발생원인과 대책 411
333. 자갈궤도와 콘크리트궤도(슬래브궤도 포함)의 장단점 411
334. 하이퍼루프(Hype loop)의 장점과 예상문제점 및 기술적 해결문제 412
335. Guideway Bus의 특징 및 장점 414
336. 차장률(車長率)과 차중률(車重率)의 정의 415
337. 레일이음매의 취약원인 및 대책 415
338. 탈선방지가드레일과 안전가드레일 부설조건 및 방법 416
339. 신호장(信號場)과 신호소(信號所)의 정의 416
340. 제 3차(2016-2025년)국가철도망구축계획 6대 중점 추진방향 417
341. 분기구간에서의 대향(對向,facing)과 배향(背向,t ailing)정의 417
342. 철도용량의 종류 417
343. 순수내역 입찰제의 기대효과, 도입 및 적용방안 418
344. 철도콘크리트교량을 구조형식과 레일의 위치에 따라 분류하고, 특성 및 내용 420
345.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CPTED, 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과 철도시설에서의 적용방안 423
346. 기후 변화로 인한 집중호우와 기온상승현상이 자주 발생할 경우에 대비하여
선로 유지관리상 문제점과 수해방지대책 424
347. 화물수송방식과 물류체계의 개선방안 425
348. 사물인터넷(IoT,Inte net of Things)의 개념과 철도분야 적용사례 및 방안 426
349. 철도설계기준상 철도시설물 내진설계 시 기본방침 및 내진등급, 설계 시 검토사항 426
350. 레일의 파상마모의 발생개소, 발생억제 및 대책 427
351. 고속철도 터널 통과 시 발생하는 이명현상의 원인과 문제점 및 대책 428
352. 토목섬유(Geotextile)의 기능, 장점 및 철도선로 활용전망 429
353. 열차탈선 방호벽 430
354. 지하안전영향평가 431
355. 콘크리트 도상의 백화현상(Efforescence)의 발생요인, 문제점 및 방지대책 431
356. 자갈도상의 오염원인과 오염최소화 방안 432
357. 무절연 궤도회로 432
358. 궤도에 작용하는 힘 432
359. 고정축거(rigid wheel base) 433
360. 철도분기기에 대하여 일반분기기와 특수분기기의 종류 및 구조형상을 간단히 기술하고 편개분기기 일반도에 대한 도식화 및 각부 명칭과 주요부 434
361. 광역철도 체계의 문제점을 계획, 예산확보, 시행 단계별로 설명하고, 개선방안 436
362. 철도의 토공구간에서 발생하는 사면의 붕괴 원인과 방지대책 437
363. 철도노선을 한강 하저터널로 계획 시 적용 가능한 터널공법 및 방수문(비상수문)의 종류와 방수문(비상수문)의 역할 438
364. 대륙 간 연계철도망 구축 시 문제점 및 대책, 기술개발 과제 440
365. 설계 VE 분석 수행절차를 준비, 분석, 실행 단계별 441
366. 설계속도 산정 시 속도 수준별 비용편익(B/C)분석 442
367. 로스앤젤레스 마모시험(자갈 마모율) 444
368. 선로배분 444
369. 도시철도 스마트 스테이션(Smart Station) 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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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1. 철도안전검지 시설을 열거하고 철도안전검지 시설의 종류별 설치위치 및 운행제한 480
412. 열차집중제어장치(CTC : Centralized Traffic Control)의 구축으로 인한 기대 효과와 기술의 발전 방향 481
413. 경전철 정거장의 슬림화 방안 481
414. 정거장 설계에서 배선설계약도의 기재항목과 배선설계약도에 사용하는 기호 482
415. 철도보호지구 행위신고 절차 483
416. 국가간 철도 연결 시 CIQ(Customs, Immigration, Quarantine) 시설계획 484
417. 신설철도 건설구간의 궤도부설 공사계획 485
418. 철도 폐선부지 개발 방법과 활용방안 485
419. 도로를 횡단하는 철도교량 구조물 통과차량의 충돌로부터 철도시설물을 보호하기 위한 차량한계틀 486
420. 철도차량 제동방식과 차량 공전방지 방안 487
421. 도시철도의 복복선화 방안 489
422. 철도 선로시설물 유지보수를 위한 철도작업원 안전시설 중 교량안전시설 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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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5. 연속 철근콘크리트 궤도(CRCT : Continuously Reinforced Concrete Track)의 구조적 특징 및 도상균열 방지대책 446
476. 총사업비 산정방법 447
477. 궤도부설도 448
478. 평면교차 지장율 448
479. 스마트 스테이션(Smart Station) 449
480. 차량검수주기(간선형 전기동차) 449
481. 철도건설을 위한 지하부분 토지사용 보상기준에서 한계심도와 보상대상 범위 450
482. 철도 수송수요 예측방법 450
483. 철도 안전관제시스템의 개념과 철도분야 적용방안 451
484. 궤도회로장치의 분류를 전원방식과 회로구성방식, 궤도절연 방법에 따라 구분하고 분류별 특징 452
485. EMU(Electric Multiple Unit) 차량의 도입 및 특징, 기존 정거장의 승강장형식변경(저상홈→고상홈)에 따른 설계 및 시공 시 고려사항 454
486. 궤도안전 부대시설의 종류와 설치구간 454
487. 분기기설치 일반조건과 분기기 번호별 통과속도 455
488. 궤도공사 시행을 위한 공사계획수립 절차(공정, 공구분할, 전진기지 활용, 임시선 및 단계별시공, 궤도장비운용 등) 456
489. 철도터널 계획 시 고려사항에 대하여 설명 458
490. 대심도 터널로 건설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건설 계획 시 주요 검토사항과 안전성 확보 및 사업비 절감방안 458
491. 궤도점검장비, 보수장비 및 기계화작업을 각각 분류하고 유지보수 생력화 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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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 록 -
1. 과년도 출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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