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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사 효율적인 준비방법 : https://engineerdata.tistory.com/25
- 목 차 -
- 머리말(효율적인 공부방법, 준비요령, 답안작성, 시험전략, 면접대비요령)
- 답안지 양식(응시자용)
1. ECO-PASS(친환경 혼잡통행료) 1
2. SMS(도로안전관리체계) 1
3. 중온화 아스팔트포장 1
4. 보수성포장과 차열성포장 2
5. 4 단계 교통수요추정 3
6. 도로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제반요소 4
7. 아스팔트포장 골재등급 5
8. 원심가속도 변화율 10
9. PI (Public Involvement) 제도 11
10. 일반지형의 승용차 환산계수 12
11. 수상 비행장 13
12. 항공작전기지의 비행안전구역 13
13. 속도의 분류 13
14. 시간평균속도와 공간평균속도 14
15. 도로 설계시 터널구간 안전시설 15
16. 도심지 보행자 우선구역에서의 도로 설계시 고려사항 16
17. 경관도로(또는 환경 친화적 공항)의 설계기법 16
18. ITS중 도로와 밀접한 첨단 교통관리시스템(ATMS)의 구성요소와 단계별 정보처리절차 19
19. 평면교차로 설계 21
20. 좌회전 차선의 설계 22
21. 입체교차로 23
22. 도로(또는 공항) 암반구간의 지지력 특성에 맞는 포장 설계법 25
23. 차량의 도로 이탈을 방지하는 방호울타리의 형식 및 등급 34
24. 2 차선 도로의 용량과 서비스 수준 37
25. 2차 포물선에 의한 종단곡선 계산 예 39
26. 검사, 통과검사선(screen line) 40
27. 교통류율(Flow Rate) 40
28. 교통섬(交通섬, Traffic Island) 40
29. 딜레머 구간(Dilemma Zone) 41
30. 30번째 시간계수(30번째 時間係數, Thirtieth Highest Hour Factor) 41
31. 서비스 교통량(Service Volume) 41
32. 승용차 환산계수(Passenger Car Equivalent Factor)와 환산대수(Passenger Car Unit) 41
33. 연속교통류(Uninterrupted flow) 41
34. 연평균 일교통량 (年平均 日交通量, Average Annual Daily Traffic) 41
35. 임계속도(critical speed)와 임계밀도(critical density) 41
36. 자유속도(Free flow speed) 42
37. 정지시거(停止視距, Stopping Sight Distance, SSD) 42
38. 준 대중교통수단(準大衆交通手段, Paratransit) 42
39. 지점속도(Spot Speed) 42
40. 교통의 개념 42
41. 교통의 분류 43
42. 설계기준차량의 종류 및 제원 45
43. 운전자의 특성 45
44. 교통조사 47
46. 교통류의 특성(연속류와 불연속류) 50
47. 교통용량(capacity) 58
48. 서비스수준(level of service) 61
49. 도로용량편람(HCM)의 개요 62
50. 사람통행 실태(O/D)조사 63
51. 장래 교통수요 추정 68
52. 4단계 70
53. 설계시간교통량(DHV: Design Hourly Volume) 79
54. 첨두시간계수(PHF: Peak Hour Factor) 81
55. 차로수 결정 82
56. 교차로 설계 84
57. 도류화(Channelization) 88
58. 교통섬(Traffic Island) 89
59. 교통사고의 원인과 대책 92
60. 교통안전을 고려한 설계요령 95
61. 교통체계관리기법(T.S.M) 98
62.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 102
63. 오르막차로 103
64. 미터링(Metering) 104
65. 차로제의 종류 및 개요 106
66. 대도시 교통난 완화대책 108
67.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 113
68. 고속도로의 혼잡완화기법 및 수요예측 119
69. 항공수송 수요예측 121
70. 교통안전시설 123
71. 설계기준자동차와 도로설계의 관련성 124
72. 도로의 구분 125
73. 출입제한(Access Control) 127
74. 설계속도와 기하구조와의 관련성 129
75. 설계구간 132
76. 도로의 횡단구성 134
77. 평면곡선반경 140
78. 평면 최소곡선길이 143
79. 완화곡선(완화구간) 145
80. 종단경사 및 오르막차로 151
81. 종단곡선 156
82. 도로시거 160
83. 도로의 선형설계 163
84. 평면교차로의 설계 167
85. 평면교차로의 도류화 목적과 설계원칙 172
86. I/C 위치선정과 형식선정 174
87. 연결로 접속단(Terminal) 설계 180
88. 긴급제동시설(Emergency Escape Ramp) 182
89. 터널 부속시설(안전시설) 183
90. 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도로설계방안 185
91. 접근관리(Access Management) 187
92. 물방울교통섬 188
93. 양방향 3차로(2+1) 도로 188
94. 측도 190
95.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에서 줄눈의 종류와 간격 190
96.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의 PSI (Present Serviceability Index),
MCI (Maintenance Control Index), VI(Visual Inspection)등급 191
97. 토석정보시스템(EIS) 194
98. 실패접근(Missed Approach) 195
99. 테더(Tether) 시설 196
100. ACC(Area Control Center) 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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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 상대강도계수(Layer coefficient) 436
211. 인터체인지의 접속단 결합 440
212. 지하공공보도시설의 구조 440
213. Full depth 아스팔트 포장 441
214. 고속도로의 진입로 신호조절(Enterance ramp control) 441
215. 곡률과 곡률도 작성 442
216. VFM(Value For Money) 446
217. 비행장의 기준 446
218. 최저비행고도 447
219. 공항시설 448
220. 버스 전용차로의 설치기준과 설치방안 448
221. 터널 위험도지수 평가기준 449
222. 예비타당성조사와 타당성조사의 차이점과 예비타당성조사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450
223. 유도로(Taxiway)의 설치기준 중 항공기 분류기준 E급 이상의 기준 452
224. 활주로길이 1500m(착륙대등급 D급) 이상의 육상비행장에 대한 장애물 제한표면의 종류와 기준 453
225. 도로설계시 3차원 모델링을 통한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설계추진 방안 454
226. 항공기 소음평가방법 및 NCR과 WECPNL의 차이점 461
227. 초음속항공기에 대비한 공항개발방향 465
228. 도로 설계시 엇갈림구간의 교통류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기하구조 요소(형태, 길이, 폭) 466
229. 도로 계획시 도로공간기능의 활성화 방안과 교통약자 등을 위한 보행시설물 설치내용 468
230. 도심지내 소형차전용 지하도로 건설시. 고려사항 471
231. 교량구조물 설계시 시설한계기준 475
232. 신공항 후보지 선정절차와 단계별 선정기준 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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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1. 항공기 중량구성 509
272. 공항개발사업의 시행절차 510
273. 활주로 경사도 513
274. 노상지지력 평가방법과 문제 및 개선방안 514
275. 도로의 경제성분석(IRR, FYRR, 민감도분석) 515
276. 공항을 체계적으로 개발을 위한 공항위계 519
277. 단일 활주로 용량관련요소와 제고방안 520
278. 도로의 곡선구간 중에 완화곡선 설치목적과 곡선장 산정방법, 종류 및 설치와 적용시 유의사항 522
279. 공항의 주요시설별 처리용량 산출방법 523
280. 편경사 변화구간 설계와 관련하여 5가지 방법(정비례형, 형, 형 등) 523
281. 투수성포장 525
282.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526
283. 교통수요의 Ramp-up현상 526
284. 도로연석 527
285. 자전거 전용도로의 시점과 종점처리 528
286. 도로배수시설계획의 설계빈도 528
287. 중앙분리대 개구부 529
288. 무통제 교차로 서비스수준 530
289. 활주로 갓길 531
290. 활주로 보호구역 531
291. 남북한 도로설계기준을 비교하고 적용방안 531
292. 도로의 평면곡선부내 완화곡선에서의 확폭설치방법 534
293. 제 5차 공항중장기종합계획(2016-2020)에 따른 공항개발정책방향 535
294. 항공기 주기방식과 주기방식결정시 고려사항 536
295. 클로소이드곡선(Clothoid Spiral)의 일반식 537
296. 콘크리트 포장에서 줄눈의 기능과 파손, 균열시 보강대책 538
297. 활주로와 유도로의 관계 541
298. 공항 콘크리트 포장 설계 및 시공 543
299. 도로설계시 토공구간의 교량화검토방안 548
300. 시설한계 550
301. 소형차도로 551
302. 순환골재 552
303. 도로자산관리 553
304. 내진설계의 개념 553
305. 특수교 피뢰설비 554
306. 건설공사 사후평가 554
307. 포트 홀(Pot Hole) 555
308. 적극적 안내기법(Positive Guidance) 555
309. 공항의 제빙시설 556
310. 공항의 조류관리 557
311. 터널내 도로용량 확보를 위한 길어깨 가변차로 설치방안 557
312. 도로계획시 보행우선구역에서 보행자의 안전을 위하여 우선적으로 설계에 고려사항 558
313. FCM(Free Cantilever Method)공법으로 교량가설시 상부거더가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설계 및 시공 시 검토사항 559
314. 공항계획시 Landside 시설을 구분하고 설계시 고려사항 560
315. 도로 동상방지층 설계지침에 따른 동상방지층 설계흐름 562
316. 도로의 시선유도시설 중 시인성 증진 안전시설의 종류 및 세부기준 562
317. 자동차 주행의 안전성과 효율성 확보를 위한 도로 접근관리 기법의 필요성과 원칙 564
318. 기능성 포장으로 여름철 도심지 포장의 온도를 저하시켜 도심부의 열섬화 현상을 완화시키는 열섬 저감포장 567
319. 통행구성단계 568
320. 좌회전 연결로 형식의 종류(입체교차로) 569
321. 아스팔트의 스티프니스(Stiffness) 570
322. 포화교통류율(saturation flow rate) 571
323. 고원식 횡단보도와 보행섬식 횡단보도 572
324. 광물성 채움재(mineral filler) 573
325. 비탈면 점검 승강시설 573
326. 전용도로의 Set Back 574
327. Big Data 활용 575
328. Ldn(Day-Night Equivalent Noise Level)과 WECPNL(Weighted 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 575
329. 입체교차로 계획 시 고려사항과 교차로 계획의 판단 기준이 되는 교통량과 입체시설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 577
330. 공항주변 주거지의 소음평가 방법, 소음에 대한 대책 방안, 소음 관리 정책 방안 및 소음관련 주민과의 소통방안 577
331. 국도(주도로)와 지방도(부도로)가 서로 교차 접속되는 평면교차로 구간에서의 선형설계(평면, 종단) 및 설계속도 적용시 고려사항 580
332. 토석류 관련 설계의 절차 및 내용 등의 문제점과 토석류 피해 예방을 위한 설계 개선방안 582
333. 도로구간 내 휴게시설 계획 시 규모에 따른 종류별 특성과 휴게시설 설치 시 고려사항 584
334. 도로 환경시설 중 생태통로의 종류 결정 시 고려사항과 생태통로 위치 결정 시 고려 사항을 지형 및 토목공학적 측면에서 설명 587
335. 도로 터널구간의 안전시설과 관련하여 갱문부에서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고려사항 및 안전성 확보방안과 터널등급별 개구부 설치 적용기준 588
336. 친환경 저류시설의 오염원 저감 및 수문 순환구조로 호우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저영향개발(LID : Low Impact Development)기법을 활용한 도로구간 우수유출 저감 시설의 적용방안 589
337. 공항의 항행안전시설인 계기착륙시설과 계기착륙시설의 성능등급 및 ILS(Instrument Landing System)와 MLS(Microwave Landing System)의 차이 590
338. 도로(또는 공항) 설계 시 건설안전 설계기법 591
339. 공항의 여객터미널 설계 시 여객청사의 구성요소와 여객청사 배치 방법 592
340. 공항계획 시 공항내의 지역별시설을 구분하고, 세부적인 배치방안 596
341. 지하안전영향평가 597
342. 할인율 597
343. 노면색깔 유도선(Color Lane) 598
344. Broken Back Curve 598
345. 터널환기방식 598
346. 졸음쉼터 599
347. 통수능(K) 600
348. 동결지수 600
349. 종합심사낙찰제 601
350. 윈드시어(Wind Shear) 경보시스템 601
351. 풍극범위 및 바람장미(Wind Rose) 602
352. 2018년 1월 정부에서 발표한 “교통안전 종합대책”의 주요내용과 도로설계시 유의사항 603
353. 기존 고속국도의 시설개량측면에서 편의성과 효율성 증대를 위한 방안 604
354. 국내 건설시장의 문제점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 605
355. 공항시설 중 항공기 이착륙의 안전확보를 위한 항행안전시설(NAVAID) 608
356. 항공장애물 제한구역내 차폐설정기준 610
357. 고속국도의 스마트하이패스IC 설치효과와 활성화 방안 611
358. 공항의 항공교통관제 612
359. 최근 재정여건변화에 따른 예비타당성조사제도의 주요 개정내용 613
360. 고속국도의 최대설계속도(120km/hr→140km/hr) 상향시 변경되어야 할 설계기준 615
361. 배수 및 소음 저감을 목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배수성 포장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15
362. 도로(또는 공항) 설계시 영향평가(교통, 환경, 재해)의 주요 평가항목과 유의사항 617
363. 공항의 마스터플랜 수립시 고려하여야 할 사항 618
364. 도로의 연결로 접속부 설계시 교통안전성 제고 방안 619
365. 고속국도의 차로별 통행가능차량을 구분하고 지정차로제 준수율을 높이기 위한 “도로 교통법” 개정내용과 조기 정착방안 624
366. 터널계획시 고려하여야 할 환경적 요소와 대책방안 626
367. 활주로 말단부의 안전을 고려한 설계기준 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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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6. 접속단 간의 거리 561
437. 다차로 하이패스 562
438. 개인형이동수단(Personal Mobility) 562
439. 옐로카펫(Yellow Carpet) 563
440. WECPNL(Weighted Equivalent Continuous Perceived Noise Level) 563
441. TAS(True Air Speed) 563
442. 환경친화적인 도로건설 설계방안을 항목별로 설명 564
443. 도로 교통의 안전과 소통을 도모하고 있는 노면 색깔 유도선의 설치 및 관리 방법 564
444. 터널의 내공단면 구성요소와 설계 시 고려사항 566
445. 시멘트콘크리트 포장의 파손유형을 설명하고, 노후 시멘트콘크리트 포장면을 절삭한 후 아스팔트혼합물로 덧씌우기하는 방법과 절삭 없이(비절삭) 아스팔트혼합물로 덧씌우기하는 방법에 대한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 567
446. 공항계획에 사용되는 바람장미(Windrose) 분석방법 568
447. 도로에 설치하는 졸음쉼터 설치 및 유지관리 방안 570
448. 아스팔트혼합물의 공극률 572
449. 터널의 방재등급과 방재시설 5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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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0. 민자사업의 재무적 타당성 분석 558
481. 가변형 교통안전표지 559
482. 해외사업의 지식공유 프로그램(KSP, Knowledge Sharing Program) 559
483. 활주로 조명의 종류와 설치기준 560
484. 수하물 처리시설(BHS, Baggage Handling System) 560
485. 제트분사패드(Jet Blast Pad) 561
486. C-ITS와 자율협력주행의 차이점과 자율협력주행의 필요성 561
487. 운항증명(AOC, Air Operator Certificate) 발급시 처리절차, 검사조직 및 범위, 서류검사 562
488. 활주로 회전패드(Runway turn pad)의 설치 시 고려사항 563
489. 항공지도의 종류와 필요성 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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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 록 -
1. 과년도 출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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