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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기술사 서적(해설집)

교통기술사(2025, 필기/면접대비)

by 멀티엔지니어 2024. 8. 8.

 

안녕하세요?

엔지니어데이터넷(www.engineerdata.net )입니다.

2025년 필기/면접대비 교통기술사 해설집을 최근 2024년까지 출제문제와 예상문제, 참고자료를 업데이트하여 판매하니 edn@engineerdata.net으로 문의하시거나 033-452-9081으로 전화를 주시면 상세하게 안내하여 드리며 시간이 지나면 모두가 불리합니다. 서적분량과 기억력 쇠퇴, 회사에서의 위기 의식이 귀하를 후회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도전하세요.

감사합니다.

기술사 효율적인 준비방법 : https://engineerdata.tistory.com/25

- 목 차 -

 

- 머리말(효율적인 공부방법, 준비요령, 답안작성, 시험전략, 면접대비요령)

- 답안지 양식(응시자용)

 

1. 유발수요(derived demand) 1

2. 결정적모형(deterministic model)과 확률적모형(probabilistic model) 1

3. 한계차간간격(critical gap) 1

4. BRT에서의 프리페이드 시스템(pre paid system) 2

5. 원문제(原問題, primal problem)와 쌍대문제(雙對問題, dual problem) 2

6. 차분류분석법(cross classification analysis) 3

7. School Zone 4

8. 교통류조사방법(traffic flow survey method) 4

9. 충격파(Shock Wave)의 유형별 특성을 설명 6

10. 토지이용과 교통순환체계와의 관계에서 교통시설의 Dilemma(or Paradox) 12

11. 교통류 특성 12

12. 통과통행(pass-by trip)과 복합용도개발(mixed-use development) 13

13. Wardrop's Principle Ⅰ,Ⅱ를 User Optimal과 System Optimal 관점에서 Braess's Paradox와 연관시켜 사례 13

14. 고속도로 돌발상황 진행과정 및 관리전략 15

15. 지방부 간선도로(국도급)에 인접하여 위치한 시설물로부터 무분별하게 유출입하는 통행의 접근관리방안과 바람직한 도로망체계 20

16. 철도용량증대방안를 위한 차량운행방식(operation policy)의 유형과 장단점 24

17. 한국 철도차량의 현대화 방향 29

18. 교통약자의 정의를 설명하고,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법에 따라 수립하는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에 포함되는 내용 및 법령에서 제시된 개선분야별 방향 34

19. 대중교통용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7

20. 교통사고방지를 위한 3E정책 38

21. Countdown Signal 39

22. Puffin과 Pelican 39

23. 잠재가격 40

24. 사회적 할인율 40

25. 한계 사회비용의 가격화 (Marginal Social Cost Pricing) 40

26. 최적투자시기 42

27. Lateral clearance 43

28. 차량의 미끄럼 거리 추정 45

29. 차량 충돌 시 속도 합의 추정 45

30. 설계시간교통량(DHV: Design Hourly Volume) 49

31. 2차로 도로의 오르막차로 설치 시 고려해야 할 사항 51

32. 도시교통의 문제 51

33. 도시계획과 교통계획 54

34. 장․단기 도시교통계획 56

35. 교통계획의 종류 56

36. 교통 법령 57

37. 교통수단의 분류 58

38. 도시교통계획의 과정 58

39. 교통조사 59

40. 교통조사의 분류 60

41. 통행(Trip) 65

42. 4 단계 교통수요추정과정 65

43. 4 단계 교통수요추정 67

44. 통행발생 (Trip Generation) 67

45. 통행발생의 추정방법 68

46. 통행배분 72

47. 교통수단 선택 81

48. 교통량 배분 목적 84

49. 노선배정에서의 모형 종류 84

50. 도시계획법과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 87

51. 교통축 계획 (단기적, TSM이 중심계획) 89

52. 교통계획의 평가과정 89

53. 교통계획의 평가기준 90

54. 교통계획의 평가방법( Evaluation Methods ) 92

55. 교통계획의 경제성 분석방법 93

56. 차량의 속도와 가속 및 감속운동 95

57. 곡선 구간에서의 차량의 운동 97

58. 운전자 특성 98

59. 속도 측정 표본수의 산정 99

60. 속도의 분류 99

61. 시간평균속도와 공간평균속도 100

62. 주행시간과 통행시간 100

63. 구간속도 및 지체도 조사방법 101

64. 교통량과 구간속도 산출공식 102

65. 교차로에서의 접근차량과 교차로총지체 산정법 103

66. 교통류 모형 103

67. 교통류, 교통밀도, 평균속도 106

68. 차두간격, 차두거리, 차간간격 107

69. 차량 대기행렬 이론 (Queuing theory) 108

70. 추종이론 111

71. 충격파 이론 111

72. 속도측정방법 112

73. 교통특성의 확률분포 113

74. 용량과 서비스 수준에 영향 끼치는 3조건 116

75. 용량과 서비스 용량의 차이 116

76. 각 시설별 교통류 효과척도 116

77. 각 시설별 이상적 조건 117

78. 고속도로의 용량과 서비스 수준 117

79. 기본구간, MOE로 속도 못 쓰는 이유와 V/C, 밀도의 타당성 118

80. 고속도로 용량 및 서비스 수준분석 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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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 Braess‘ Paradox 301

231. 속도저감시설 302

232. 보도의 최소 유효폭(도시지역의 도로) 303

233. PRT(Personal Rapid Transit) 304

234. Test bed 305

235. 교통신호의 Time of Day(TOD)방식 305

236. 유효녹색신호시간 307

237. Right turn on Red 307

238. Peak Hour Factor 307

239. BTO와 BTL 사업방식의 개념과 차이점 307

240. Queue Jumper 308

241. 차 없는 날(Car-Free-Day) 308

242. Hot Lane 과 Managed Lane 309

243. 밸리브(VELIB) 310

244. 시케인(Chicane) 311

245. 대도시권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한 광역교통시설의 종류와 정의 311

246. 교통유발 부담금 313

247. 신호시간 계획시 결정되어야 할 변수 314

248. 새로 개설된 도로구간의 제한속도와 기존 제한속도 설정의 문제점과 합리적 제한속도 설정을 위한 개선방안 316

249. 한반도 대운하건설에 따른 물류수송체계에 미치는 영향과 교통계획 및 운영측면의 주요 고려사항 317

250. Time Mean Speed와 Space Mean Speed 관계 319

251. 우리나라 도로안내 체계상 문제점과 개선대책을 최근에 바뀐 가로중심 주소체계와 연관 320

252. 사회적 할인율 322

253. 최근 신도시개발계획 수립과정에 TOD(Transit Oriented Development)개념에 입각한 BRT(Bus Rapid Transit)도입에 따른 대중교통활성화의 문제점과 고려사항 323

254. 지구온난화로 인한 대재앙의 원인과 교통부문의 역할 및 관련정책 325

255. 교통수요예측의 신뢰성 제고를 위한 건설기술관리법 규제내용에 대한 문제점 328

256. 보행우선구역사업을 위한 법적절차와 계획 및 설계내용, 계획 및 설계시 중점 고려사항 328

257. 원단위법이 갖고 있는 한계점과 발생교통량의 중복계산 329

258. 교통의 개념 330

259. 교통의 분류 331

260. 설계기준차량의 종류 및 제원 332

261. 교통조사의 서비스수준(level of service) 334

262. 도로용량편람(HCM)의 개요 335

263. 사람통행 실태(O/D)조사 335

264. 장래 교통수요 추정 337

265. 설계시간교통량(DHV: Design Hourly Volume) 345

266 첨두시간계수(PHF: Peak Hour Factor) 347

267. 차로수 결정 348

268. 교차로 설계 350

269. 교통섬(Traffic Island) 352

270. 교통사고의 원인과 대책 354

271. 교통안전을 고려한 설계요령 357

272. 교통체계관리기법(T.S.M)과 장기교통계획 359

273.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 363

274. 오르막차로 364

275. 미터링(Metering) 364

276. 차로제의 종류 및 개요 366

277. 대도시 교통난 완화대책 368

278.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 371

279. 고속도로의 혼잡완화기법 및 수요예측 374

280. 교통안전시설 375

281. 타이어 Scuff Mark 376

282. TCT(Traffic Conflict Technoque) 378

283. TOD(Transit Oriented Development)와 COD(Car Oriented Development) 378

284. 견인계수 379

285. 통행시간가치 산정이론(임금율법/한계대체율법) 379

286. 녹색 자동차 보험 380

287. 노면요철포장(Rumble Strip) 381

288. 협착(Choker) 381

289. 청정개발체제(CDM) 382

290. 화물교통의 특징을 기술하고 화물교통과 여객교통간의 차이점 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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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0. 수익성지수(PI) 403

311. BRT(bus rapid Transit) 구성요소 403

312. 경관도로(Scenic Road) 404

313. 환경자원의 경제적가치 측정법 405

314. 공공보행통로 406

315. 차량운행비용손실 406

316. 변형교차․변칙교차 407

317. 최근 발의된 교통기본법 408

318.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도로의 구성요소 408

319. 최근 추진되고 있는 복합환승센터의 개요와 사업추진과정에서 예상되는 주요쟁점 410

320. 교통카드 전국호환사업의 개요, 추진상 문제점 및 개선방안 411

321. 교통신호현시운영을 위한 설계절차 413

322. 국가교통DB의 개요와 이를 활용한 교통수요 예측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 및 정확성 제고방안 413

323. 용인, 부산-김해, 의정부 등 경전철 민자사업 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 및 개선방안 414

324. 환경친화적자동차의 정의 및 종류 418

325. 공용자전거시스템 구축시 고려되어야 할 계획 및 운영 측면의 주요사항 420

326. 대도시권에서 순환도시철도가 갖는 교통체계의 위상과 순환도시철도와 관련된 도시 교통체계구축 421

327. 교통시설 타당성평가 제도에 대하여 설명하고 타당성평가 제도의 개선방안 428

328.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센터시스템을 위탁 운영시 제시되어야 할 과업 주요내용 433

329. 비보호 좌회전신호를 효율적 운영방안 437

330. 2+1 차로 442

331. 자전거공동 이용시스템 443

332. 트랩(Tram) 443

333. C-ITS(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tation System) 444

334. 지식공유프로그램(Knowledge Sharing Program) 445

335. 우리나라의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COSMOS : Cycle length, Offset, Split MOdel of Seoul) 446

336. 대중교통전용지구(Transit mall)와 보행자전용지구(Pedestrian mall) 447

337. LBS(Location-Based Service)와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448

338. 무인자동차 448

339. 혼합로짓모형(Mixed logit model) 449

340. 교통통제설비 450

341.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450

342. 도로부문 교통사고비용의 구성항목 및 산정방식 450

343. 녹색교통물류 정책의 일환으로 시행중인 전환교통지원사업의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451

344. Car Sharing제도의 효과 및 활성화 방안 453

345. 분석적계층화법(AHP ;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설명하고, 도로사업의 예비 타당성조사시 이를 적용하는 방안 454

346. 대중교통 통행배정방법 중 하나인 최적전략(Optimal strategy)방법과 문제점 456

347. 보행자 시설(횡당보도 제외)의 유형을 구분하고, 각 유형별 서비스수준 산정방식 457

348. 택시총량제도의 장단점 및 적정규모 산정방식 457

349. 최소운영수입보장(MRG : Minimum Revenue Guarante)방식과 비용보전(SCS : Standard Cost Support)방식을 설명하고, 장단점 458

350. 고속도로 환승휴게소의 운영현황 및 문제점, 이용 활성화 방안 459

351. 대중교통서비스의 성과지표(Performance measure)로 이용될 수 있는 요소와 이유 459

352. 지정차로제 461

353. 교통안전 3대 기본원칙 462

354. 에코존(Eco Zone) 462

355. Hazard Profile 463

356. 교통신호등의 국내설치기준 463

357. 교통분야에서 빅데이터의 활용방법 464

358. GIS의 교통부문 활용방안 465

359. 2014년 6월 개정된 자동차안전기준과 기대효과 467

360. 연동계수 467

361. 지체도 467

362. 이황확률분포 467

363. 교통투자의 승수효과 469

364. 모빌리티 매니지먼트(Mobility management) 469

365. 자율주행차량의 작동원리 469

366. 무선충전 전기버스의 장단점 470

367. 교통의 6E원칙 471

368. 등시곡선(Cycloid) 472

369. 스마트툴링(Smart tolling) 473

370. 횡단경사와 편경사 473

371. 활동기반모형과 4단계모형의 비교 473

372. 재무적 타당성분석과 경제적 타당성분석의 차이 474

373. 대중교통 육성 및 이용 촉진에 관한 법률이 갖는 사회적 필요성과 법률의 주요내용, 법률이 갖는 한계와 과제 475

374. 교통사고 발생시 발생하는 스키드마크(Skid mark)와 요마크(Yaw mark)의 개념, 사고발생직전 속도추정방법 476

375. 도로의 곡선반경(R)을 산출하는 식 478

376. 지구단위 계획시 교통수요 억제방안 479

377. 통행료징수의 목적과 방법 및 종류, 요금체계의 유형 479

378. 최소운영수익보장제(MRG)의 장단점과 MRG 폐지이후 논의되고 있는 민감투자 활성화방안 480

379. 교통표지판 설치시 고려사항 482

380. 생애주기비용(LCC, Life cycle cost)의 개요와 분석절차, 분석과정에 발생하는 문제점 482

381. 보행교통류율 484

382. 공유교통(Shared Transport) 484

383. 보행환경개선지구 유형 485

383. 방향유도 Color Lane 486

384. PIEV과정의 요소 486

385. 빌리지 존(Village Zone)의 정의 및 적용교통시설의 종류 487

386. 복합운송(Multimodal Transport) 487

387. PM(Personal Mobility)의 개념 및 종류 488

388. 유료도로법상의 통합채산제 및 그 주요 의미 488

389. 신규 교통시설에서 나타나는 램프업(Ramp-up)현상 489

390. 혼잡한 유료도로가 공공재인지 여부와 판단근거 490

391. BPR과 Conical 함수 491

392. 신호등에서 링-배리어 다이어그램(Ring-Barrier Diagram) 491

393. 신호교차로에서의 스필오버(Spillover)현상 493

394. 도로교통법상의 길가장자리구역에서 의무/금지 493

395. 안전속도 5030의 정의 및 기대효과 494

396. 도로와 철도간의 공정한 경쟁을 위한 균등기초(Equal Footing)이론 496

397. 입체교차로 설계 시에 접속단 간의 최소 이격거리 496

398. 도로법에 의한 지선국도와 지정국도의 개념, 선정기준, 도입효과 497

399. 국내 고속도로 통행요금체계인 이부요금제의 도입배경을 설명하고, 그 개념과 장단점을 다른 요금제와 비교하여 설명 499

400. 전국화물통행실태조사의 개요, 조사내용 및 활용방안 500

401. 자율주행상황에서 필요한 도로인프라, 차량 등 각 요소 간에 주고받는 정보를 상세히 구분하여 설명 501

402. 신호교차로의 마찰종류와 노변마찰로 인한 포화차두시간 손실(LH) 503

403. 교차로의 안전도를 측정하기 위한 방법인 교통상충기법(Traffic Conflict Technique) 504

404. BTO(Build-Transfer-O perate)방식의 민간투자사업에서 적격성조사 시 수행하는 VFM(Value for Money)분석의 개념 및 분석방법 505

405.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에서의 전기자전거에 대한 정의 및 주요 내용과 기대 효과 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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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 초기년도 수익률(FYRR, First Year Rate of Return) 579

501. WIM 검지기(Weigh in Motion Detector) 579

502. PAV(Personal Aerial Vehicle) 580

503. PTS(Advanced Public Transportation System) 580

504. 2차로 도로의 효율적인 운영 및 개량시설 설치방안 580

505. 통행분포모형(Trip Distribution Model) 중 성장률법(Growth Factor Method)의 유형별 특성 및 한계에 대하여 설명 582

506. 교통정보를 수집하는 검지기의 종류별 특징, 수집정보 및 장·단점 583

507. 교통사고 방지를 위한 교차로 개선방안 585

508. 도로 공사장에서의 보행안전 및 교통소통을 확보하기 위한 교통처리 방안 586

509. 교통부문에서의 공유경제 개념, 주차장 공유서비스 유형과 사례 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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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1. MDRT(Metropolitan Demand Responsive Transit) 640

582. 긴급차량 우선신호의 제어방식 640

583. 녹색교통진흥특별대책지역의 정책방안 641

584. 지속가능 교통물류체계의 법적 정의 641

585. 시선유도표지의 설치장소 및 설치방법 641

586. 통행분포모형(Trip Distribution Model) 중 중력모형(Gravity Model)을 제약방법에 따라 분류하고, 모형의 한계 642

587. 교통영향평가에서 진출입 동선에 대한 교통개선대책 수립 시 고려사항 644

588. 어린이보호구역의 정의, 지정절차 및 해당 구역에 설치하여야 할 교통안전 시설물의 종류 644

589. 교통정온화시설의 종류별 설치방법 645

590. 시내버스 노선을 조정하기 위한 현황조사 사항과 개선대책 646

591. MaaS(Mobility as a Service)의 정의와 서비스 단계 647

592. 대(중소)도시에 도입 가능한 스마트모빌리티 서비스 648

593. 차량 신호변환시간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적정 황색시간 산정 방법 649

594. 도로와 다른 시설의 연결에 관한 규칙상 연결허가 금지구간에 대한 주요 고려사항 650

595. 교통부문 온실가스관리 시스템(KOTEMS)에서 제시하고 있는 온실가스 감축사업의 구분에 대하여 설명하고, 온실가스 감축 잠재량 산정을 위한 도로교통정책 651

596.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제7차 개정)에 제시된 복합환승센터 내부 편익항목과 추정방법 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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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 록 -

 

1. 과년도 출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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