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엔지니어데이터넷(www.engineerdata.net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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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 머리말(효율적인 공부방법, 준비요령, 답안작성, 시험전략, 면접대비요령)
- 답안지 양식(응시자용)
선박설계분야
1. 3차원 CAD제품 모델링 1
2. 10,000TEU급 초대형컨테이너선의 개념 설계시 고려해야할 기술항목 3
3. 가침장길이 3
4. 건현갑판(FREEBOARD DECK)하의 현창(SIDE SCUTTLE)설치위치 4
5. 경사시험 집행전 준비하여야 할 사항과 경사시험시 계측사항 및 계측시 주의사항 4
6. 고속선의 선체중량지지 방식을 3가지 5
7. 고속선의 파랑 중 조정성능에 문제되는 브로칭(Broaching) 현상 5
8. 스프링상수 k, 질량이 M인 1자유도계 운동계의 고유진동수 계산(감쇠현상은 없음) 6
9. 국제 만재홀수선 협약(1966 ILL)에서 규정한 STANDARD SHIP의 특성 7
10. 국제 만재흘수선협약에 의한 만재흘수선 지정시 각 설비등에 대한 건현지정 조건의 개요를 열거하고 만재흘수선 계산에 영향을 주는 인자를 설명 8
11. 낱알복원력(grain stability) 9
12. 래킹(Racking) 10
13. 만재흘수선 (Load Line) 10
14. 모형시험으로 저항성능시험시 모형선-실선상관수정계수 11
15. 무개 갑판 컨테이너선(Hatchcoverless container vessel) 특징 12
16. 배의 구조양식 세 가지 12
17. 배의 Roll운동 감쇄방법 13
18. 선박의 의장수(Equipment Number) 계산목적과 계선 14
19. 선급과 선급검사 15
20. 선급기술규칙에서 공식안전평가(Formal safety Assessment)의 5단계 16
21. 선급협회의 필요성과 주요업무 16
22. 선박부재의 Buckling 19
23. 선박설계과정에서 초기 기본계획의 순서 21
24. 선박설계시 선체중앙 단면의 설계과정 23
25. 선박설계시 수행업무의 Design Spiral 25
26. 선박설계시에 동일한 CB에서 배의 길이가 길어지면 어떤 영향 26
27. 선박에 실리는 장비 26
28. 선박용 강재의 5가지 종류 28
29. 선박용 프로펠러(추진기)의 종류와 특성 29
30. 선박의 건조과정 30
31. 선박의 마력을 추정방법 32
32. 선박의 선미관 베어링 방식 33
33. 선박의 유체역학과 선형설계 33
34. 선박의 종류를 사용목적에 따라 분류 38
35. 선박자동화시스템 기술 동향 43
36. 선박추진시 추력감소계수(t)와 반류계수 46
37. 선체 형상 모델링 47
38. 선체중앙횡단면적곡선 49
39. 선체지지 방식 50
40. 선행의장과 Block 건조법의 목적과 방법 52
41. 액화석유가스선의 운송방식과 설계고려사항 53
42. 유의파고(significant Wave Height) 54
43. 유조선의 손상시 복원성 54
44. 저항성능추정 계열도표 및 회귀식 56
45. 천수효과(Shallow Water Effect) 58
46. 추진 효율의 구성요소와 개선법 59
47. 시운전의 정의와 해사안전법 시행규칙(시운전금지해역에서 금지되는 시운전)에서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시운전” 5가지 60
48. 친환경 선박이 갖추어야 할 요건 60
49. 캐비테이션(Cavitation, 空洞現象) 61
50. 타(rubber)의 종류를 열거하고 타의 설계시 고려사항 63
51. 탄성설계와 소성설계 66
52. 파형격벽 67
53. 편의치적(Flag of Convenience) 67
54. 프로펠러에서 캐비테이션 67
55. 프로펠러의 단독효율 및 선후 프로펠러 효율 68
56. 프로펠러의 설계 69
57. 피로파괴의 정의, S-N 곡선, 피로강도에 미치는 각종 인자의 영향 72
58. 횡요감쇄 장치의 종류 74
59. Azimuth Thruster의 개념과 선박의 선형설계시 고려사항 76
60. BARE BOAT CHARTER(BBC : 나용선) 78
61. CALS 78
62. DPS(Dynamic Positioning system) 78
63. FPSO 79
64. Gas free 79
65. GROSS TONNAGE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INTERNATIONAL TONNAGE 계산방법 80
66. Handysize Bulk Carrier 80
67. IMO(국제해사기구) 81
68. ISO/TC8 81
69. LNG 선박에서 Moss Type과 Membrane Type의 특징을 비교 81
70. LPG선의 운송방식과 설계시 고려사항 82
71. Panama 운하 및 Suez운하의 제한치수조건 및 통과설비 83
72. Required Freight Rate (RFR : 단위 수송화물당 수송원가) 84
73. Rolling 85
74. Slamming 현상 85
75. Slop tank 85
76. Stowage factor 86
77. TSL(Techno-super Liner) 86
78. Wave Spectrum 87
79. Wig(Wing in Ground)선의 작용원리 87
80. 주울의 법칙(Jule's rule) 88
81. 재생사이클 88
82. 브레이턴 사이클(Brayton cycle) 89
83. 단열변화 91
85. 녹킹(Knocking)의 원인과 방지대책 91
86. 열역학적 절대온도 92
87. 서징현상(Surging)의 원인과 방지대책 92
88. 시마진(Sea Margin) 93
89. 보일의 법칙(Boyle's rule) 93
90. 노멀라이징(Normalizing, 標準組織) 94
91. 발열량 94
92. 선박에서 사용되는 기중기의 필요전력 95
93. 단상전원에서 역률 95
94. 집중하중을 받는 보의 길이가 두배로 길어지면 처짐(단순보의 경우) 95
95. 선박추진시 고정피치프로펠러와 가변피치프로펠러 97
96. 디젤엔진의 터보차져(turbocharger)에서 발생하는 서징(surging)현상과 발생원인, 방지대책 97
97. 추진축계 진동형태 98
98. 회전축에 걸리는 토오크 T=G․θ/ℓ․Ip로 주어지고 축출력은 P=TW로 주어진다. 정속운전을 하는 선박의 엔진출력에 따른 축의 설계지침 99
99. 단면의 극관성 모멘트를 정의하고, 반경 R인 단면의 극관성 모멘트 100
100. 디젤기관의 출력과정시 평균 유효압력과 도시마력 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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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 선박안전관리체제(ISM) 199
202. 함정의 스텔스 성능 세 가지 199
203. 해상환경과 조종성능 200
204. 조종성능의 판단요소 세 가지 202
205. 크루즈선의 개념설계순서 202
206. 금속의 열처리 종류를 열거하고 서술 204
207. 선박내에서 발생하는 화재의 일반적인 원인과 화재탐지장치, 소화장치의 종류 및
소방 설비 206
208. 구획배치의 기본개념을 서술 208
209. 선체외부 도장에 있어서 도장사양(도료의 종류, 성능 특성)을 서술 209
210. 선내 가스, 포말(foam), 분말 소화 장치의 특성에 대해서 각각 서술 214
211. 선박의 설계단계별 설계항목 요약 217
212. 선박투자회사법상 선박투자회사의 정의와 업무의 범위 218
213. 동력식 조타장치에 관한 선급규칙 218
214. 아크용접의 결함중 슬래그혼입, 기공, 언더컷(Under cut), 고온과 저온균열 발생에 대한 방지대책 219
215. 박용 증기터빈용 감속장치의 종류를 들고 서술 220
216. LNG선박의 추진장치 221
217. LNG 운송선박에서 채용하는 증기터빈 221
218. FPSO(Floating Production, Storage and Off loading)선의 개념과 설계상 고려내용 223
219. DAT(Double Acting Tanker)의 선미선형 223
220. 선급에서 규정하는 Dead Ship 상태의 정의 224
221. 전식 작용(電蝕作用)과 방지법 224
222. 포드 프로펠러(Podded Type Propeller)의 구조와 장․단점 225
223. 최근 선박건조에서 사용되는 TMCP강의 정의 227
224. 선체의 호깅과 새깅(Hogging & Sagging) 228
225. 선미관(Stern Tube) 229
226. 화재탐지장치의 종류와 특징 229
227. 한계상태(Limit State)의 정의 및 평가방법, 위험도(Risk)의 정의 및 평가방법, 각종 국제법규가 한계상태와 위험도를 기반으로 개정되고 있는 취지와 이유 229
228. 선박의 진동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초기 설계시 검토해야 할 사항과 이를 위한 구조상 유의할 사항 231
229. 선체응력감시장치(Hull Stress Monitoring System)의 개요, 감지기와 자료출력 및 저장장치 234
230. 선박직원법상 자동화선박의 정의와 자동화 선박의 3가지 종별 설비기준 235
231. 선박의 복원성 및 복원력 평가방법 236
232. 유체흐름의 경계층(Boundary layer) 238
233. 선각설계(Hull Construction)의 최적화 방안 239
234. 선박 밸러스트수(Ballast Water) 관리협약의 개요, 처리기준, 교환기준 및 처리방식 242
235. 주기관의 상용출력(NCR : Normal Continuous Rating) 243
236. 선급규정에서 강재를 선택하는 기준 243
237. 용접 조인트의 피로수명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인자 246
238. Deep well pump와 Submergible pump 247
239. 선박의 해상시운전시 선체부시운전과 기관부시운전의 시험종류 248
240. 용접 부위의 피로수명 연장방법 250
241. 공칭반류(nominal wake)의 정의와 추진성능에 미치는 영향 251
242. FCAW, SAW 252
243. 피복제의 작용과 형식 252
244. 아크 용접부의 조직 253
245. MARPOL 73/78 국제협약의 배경 및 부속서(I ~ VI) 254
246. 조선소의 대책과 미래의 기술적 고려사항 255
247. 국제 선박에 대한 항만국 통제(PCS)의 설정 배경과 목적 256
248. 선박건조시 재해종류와 방재대책(2002년 기준) 257
249. 모형선-실선 상관계수(상관 수정계수) 259
250. 선측스트링거 260
251. CAPP(Computer Aided Process Planning) 260
252. 클리퍼형 선수 261
253. 한계선(Margin Line) 261
254. 수격작용/서징현상/공진현상/초킹/선회실속 263
255. 허용응력(Allowable Stress) 263
256. 표준화물선의 환산톤수(CGT; Compensated Gross Tonnage) 264
257. Springing 265
258. 겉보기 파도주기(apparent wave period) 265
259. 선박의 소음원과 전파경로 및 소음방지책 265
260. 컨테이너선의 건현계산과정 267
261. 일반 벌크선의 특징 270
262. 선각 거어더(Girder)의 중앙단면계수와 응력관계와 종강도에 기여하는 구조부재 271
263. 일반상선에 비해 선내진동 및 소음을 상대적으로 크게 감소시킬 수 있는 크루즈선의 새로운 추진방식 274
264. 선박의 대경사 각도에서 복원성 관계식 275
265. 구명정이 완성된 후 제반시험 276
266. 기관실에 적용하는 중앙청수냉각시스템(Central Fresh Water Cooling System)과 구성 277
267. Anchor Mock-up test 278
268. IACS의 CSR(Common Structural Rules)이 만들어진 배경과 특징적인 사항 278
269. 빌지호퍼 및 이중저 탱크 균열(Cracking in bilge hopper and double bottom tanks) 279
270. Lashing bridge 280
271. 최근 미국의 ABS 선급에 의한 개념설계 승인이 된 MPSO(Mono-column Floater, Production, Storage and Offloading unit) 280
272. NNSS(Navy Navigation Satellite System) 281
273. 펌프의 비교회전도 281
274. 연료분사 펌프용량 282
275. 휘핑(Whipping) 현상 284
276. 선박기관 연료소비량, 선속 및 배수량과의 관계 284
277. 선체구조해석, 선체구조역학, 선체구조설계의 내용과 목적 284
278. 냉동사이클인 역카르노사이클 287
279. GBS(Goal-Based Standards)의 제정 취지와 주요내용 289
280. 선체 판부재의 좌굴 290
281. AIR PIPE(공기관)과 측심관( sounding pipe) 291
282. 어드미럴티계수(admiralty coefficient) 293
283. 선박의 주요 요목 결정방법에서의 파라메트릭 스터디(parametric study) 293
284. 보강판의 구조해석에서 유효폭(effective breadth) 개념 294
285. 구조용 강철의 항복점 및 최종강도 294
286. 용접강도 계산에서의 목 두께(throat thickness) 295
287. STEP(STandard for Exchange of Product model data) 296
288. 국제구명설비 코드(LSA code) 297
289. 배수량등곡선도 297
290. 선박용 기관장치를 설계할 경우 육상용과 비교하여 추가로 고려조건 300
291. 화물창의 개폐장치에서 싱글풀(single pull)형 및 사이드엔드롤링(side end rolling)형 창구덮개 301
292. 선체종강도의 의미와 유조선, 컨테이너선 및 RO/RO선에서 특별히 고려할 강도 302
293. 선박재활용(ship recycling)의 규정 또는 기준과 관련하어 국제해사기구(IMO),국제선급연합회(IACS) 및 국제 표준화기구(ISO)에서의 최근 동향 303
294. 선박의 일방배치도 결정기준 304
295. 만재흘수선계산에서 A,B형 선박을 정의하고, B형선박의 건현계산과정 305
296. 보일러의 캐리오버(carry over)현상 307
297. 정복원력과 동복원력을 정의하고 정복원력곡선과 동복원력곡선 관계 307
298. 선박 도장(painting)전 강재의 대표적인 녹제거 방법 309
299. 선박의 에너지절감기술(energy saving technology)의 개발동향 310
300. EEDI, SEEMP 및 EEOI 311
.
.
.
352. 전선진동해석 시 공진현상 회피방법 363
353. 컨테이너선의 분류(LOLO선,RORO선,LASH선) 364
354. IMO의 ISM Code 364
355. Broaching 365
356. 선박을 설계할 때 선주의 요구사항과 설계반영방법 365
357. IMO의 Goal-Based Standards(GBS)를 구성하는 5단계 366
358. 용해가스(solution or dissolved gas)와 자유가스(free gas) 366
359. 임계압력(critical pressure)과 임계온도(critical temperature), 임계점(critical
point) 367
360. Boil-off Gas 368
361. 방형계수(Cb, Block Coefficient) 369
362. 레이놀즈(Reynolds)수 및 베르누이(Bernoulli’s) 방정식 369
363. 슬로싱(Sloshing) 370
364. 수정역학적곡선(Hydrostatic Curves) 370
365. 전자유체력(MHD, Magneto-Hydro Dynamics)추진 371
366. 연성(ductility)재료와 취성(brittle ess)재료의 특성 비교 372
367. 선체와 추진기 사이의 이종금속 부식(galvanic corrosion )현상 373
368. 부력손실법(Lost Buoyancy Method)과 부가중량법(Added Weight Method) 374
369. 선박설계 시 고려해야 하는 선박의 경제성 평가방법 375
370. 대응속도(Corresponding Speed) 376
371. 복원력교차곡선(Cross Curves of Stability) 377
372. 기관의 디레이팅(Derating) 377
373. MLC 2006(Maritime Labour Convention, 2006 해사노동협약) 378
374. BWM협약(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Control and Management of Ships' Ballast Water and Sediments, 선박평형수관리협약) 379
375. BDI(Baltic Dry Index)Appendix. BDI 상세 379
376. 선박건조비 지급방식 중 Heavy-Tail 방식과 문제점 380
377. 선박에 설치되는 수밀 횡격벽의 설치목적과 선급규칙에서 요구하는 사항 380
378. 세일링요트는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으로 추진이 가능시 유체역학적으로 설명 382
379. 선박건조에서 곡가공 성형 382
380. 폭로부 컨테이너의 고박장치 중 로드(Rod)식 고박장치의 속구 384
381. 고강도강(고장력강)사용 시 유의사항 384
382. 강판의 가스절단 시 변형을 억제하거나 완화하는 방법 385
383. 선체 블록 분할(Block Division)시 고려사항 386
384. 조선기자재의 특성 387
385. 선박의 ESD(Energy Saving Device)의 종류와 원리 388
386. 선박의 6가지 기본 기능 389
387. 선박 신규사양 경제성 평가기법 중 순현재가치법(NPV, Net Present Value) 389
388. 슬리트(Slit) 공법 390
389. 빌지웰(Bilge well) 390
390. 구조흘수(Scantling draft) 391
391. IGC Code 391
392. 고장력강(High tensile strength steel) 391
393. 자유표면효과(Free surface effect) 392
394. 구조용 강재의 응력-변형률 선도(SS-curve) 393
395. 선박의 주요 기진원과 기진력 성분에 따른 진동의 종류 394
396. 프로펠러 단독시험을 수행하는 이유와 방법 395
397. 한국조선소안전표준화(KSSS: Korean Shipyard Safety Standardization) 396
398. MGPS(Marine Growth Preventing System) 396
399. 유효반류(Effective wake)와 공칭반류(Nominal wake)를 구별하여 설명하고 유효반류를 계측하기 어려운 이유 397
400. 선박용 펌프의 형식별 특성 및 주요 사용처 398
401. Tanker와 비교하여 Shuttle Tanker의 추가기능 403
402. Membrane tank의 적재 제약조건 403
403. LNG Sloshing에 대한 화물창 구조 안전성 평가방법 404
404. 저항 및 자항요소에 대한 선형가분원리(Separability principle of ship forms) 404
405. 외연기관 대비 내연기관의 장·단점 406
406. 선박용 배관재 신축이음(Expansion Joint)의 종류 및 특징 406
407. 주판의 산소 아세틸렌가스 절단시 역화(Back Fire)와 역류(Counter Flow) 407
408. 판 유효폭의 정의 408
409. RG 408
410. ISPS Code 408
411. 해상 부유식구조물 계류시스템의 종류별 특성과 장·단점 409
412. 선각공사에서 절단정밀도를 좌우하는 요인 410
413. 우리나라 선박금융의 문제점 411
414. 국제해상충돌예방규칙(COLREG)에서 규정하고 있는 항해등의 종류와 사용시점 및 색상 412
415. 동력장치의 폐열회수시스템(WHRS) 414
416. 일반적인 선박의 선미관 배치도의 명칭을 설명 415
417. 글로브 밸브(Glove Valve)/역류방지 밸브(Check Valve)/버터플라이 밸브(Butterfly Valve)/감압 밸브(Pressure Reducing Valve)/다이아프램 밸브(Diaphragm Valve)/스팀 트랩(Steam Trap) 416
418. 격벽의 전반적인 기능과 효과를 설명하고, 위치에 따른 격벽의 명칭과 역할 418
419. 합리적인 구조안전성 평가를 위한 재료의 파괴 양식을 4가지로 분류하고 현상 419
420. 시운전의 목적 및 종류에 대하여 설명 420
421. 조선산업에서 적용되고 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의 활용분야 420
422. 용골(keel) 421
423. S&LB 421
424. IMSAS 422
425. ISM Code와 ISO 9001 422
426. 탄소집약도(CII, Carbon Intensity Index) 422
427. 연료계수 423
428. 음향측심기(Echo Sounder) 423
429. P&ID 424
430. Dead Ship 상태 424
431. 선박 블록 분할 시 고려사항 425
432. Tank Air Test 426
433. 앵커제동시험(Anchor Stopping Test) 426
434. P&I Club 426
435. Secondary Barrier 427
436. 선박의 경제성을 고려한 최적 선형 설계 428
437. 선체 구조설계 시 고려해야할 외력 428
438. 선행의장의 장점과 작업방식 3가지에 대하여 설명 430
439. 시운전 시 프로펠러의 회전수가 설계회전수보다 클 때와 작을 때의 대책 431
440. Rudder 설계의 요구조건, 제한조건, 설계항목 431
441. LNG 추진선박의 연료탱크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 432
442. 가스연료기관이 있는 기관구역에서 가스폭발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용해야 할 2가지 대체 개념(two alternative concepts) 433
443. 신규 함정 획득을 위한 함정설계 과정 433
444. Dry 벌크 해운의 특성을 정기선 시장과 부정기선 시장으로 나누어 설명 434
445. 스마트선박 자동화 5단계 435
446. WPS(Welding Procedure Specification) & PQR(Welding Procedure Qualification Record) 436
447. 노출갑판의 위치(제1위치 & 제2위치) 436
448. 공통구조규칙(CSR)에서 정하는 설계하중 시나리오 437
449. 적하지침기기(loading Instrument/loading computer) 437
450. 밸러스트 파이프 배관방식 438
451. 해사안전관리 438
452. 코퍼댐(cofferdam) 438
453. 조종불능선 439
454. 국가필수선박 439
455. 전기추진설비 439
456. 자율운항선박의 정의와 IMO에서 정의한 자율화등급을 설명하고 자율운항선박으로 인한 기대효과 440
457. 가변피치 프로펠러(CPP)장착 선박의 경제성 441
458. 선체에 작용하는 외력의 종류 및 특성 442
459. 항로를 고려한 경제적인 선박설계 기준을 설명 443
460. 기관실의 주기(主機)와 보기(補機)에 적용하는 중앙청수냉각시스템(Central fresh
watercooling system) 설계방법 444
461. 전기추진 선박기준상 선박을 조종하는 장소에서 보고 들을 수 있는 경보장치를 설치하여야 하는 경우 10가지 445
462. 구상선수(Bulbous bow)의 종류 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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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0. 공통구조규칙(CSR)에 따라 화물창 유한요소 구조해석 수행을 위한 위치별 화물창구역을 정의 하는 기준 457
481. 선박 거주구 덕트 배치 시 고려사항 및 덕트 사이즈 결정 과정에 대하여 설명 458
482. 선박용 폐열 회수 시스템에 대하여 설명하고 폐열 회수 시스템이 없는 경우와 연료소비량을 비교 459
483. 부재 접합방법 및 블록 공법의 기술 변화가 선박의 생산효율에 미치는 영향 460
484. 역설계(Reverse Engineering)의 개념을 설명하고 선박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사례를 설명 460
485.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 PTI(Power Take In), PTO(Power Take Off), PTH(Power Take Home) 모드에 대하여 설명 462
486. 비파괴 검사 중 초음파 탐상시험(UT)에서 탐상법의 종류와 선체 용접 이음부의 탐상법에 대하여 설명 463
487. 선박 연료의 탄소 중립에 대하여 설명하고 탄소 중립 또는 무탄소 연료의 종류 및
특징 464
488. 전기추진 선박기준에 따라 배터리 배치 및 요건에 대하여 설명 465
489. 인도 전 선주로부터 Scantling draught(Summer load line draught 포함) 증가 요구시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는 경우에 선주의 요구를 적용하기 위한 검토 사항 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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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 록 -
1. 과년도 출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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