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엔지니어데이터넷(www.engineerdata.net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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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사 효율적인 준비방법 : https://engineerdata.tistory.com/25
- 목 차 -
- 머리말(효율적인 공부방법, 준비요령, 답안작성, 시험전략, 면접대비요령)
- 답안지 양식(응시자용)
1. “금속압공 성형기술” 방법의 특징 1
2. 가치분석(Value Analysis)목적 및 개요 1
3. 감성공학의 개요와 배경 1
4. 그린디자인(Green Design)을 할 때 실천해야할 방안에 대하여 (환경친화적 원재료, 제조, 사용,
폐기, 개발/시험을 대상으로) 설명 2
5. 금속프레스 가공법중 블랭킹(Blanking), 퍼퍼레이팅(Perforating), 슬리팅(Slitting) 3
6. 금형가공 중 방전가공 4
7. 기업문화(Corporation Culture) 5
8. 기업문화의 7S를 나열하고 특성 5
9. 기업문화의 의미와 디자인과의 관계 6
10. 다차원척도법(MDS) 7
11. 델파이법(Delphi method) 8
12. 독일공작연맹(Der Deutsche Werkbund)(Deutscher Werkbund) 8
13. 동시공학(Concurrent Engineering)의 개념 8
14. 디자인에서 인간공학의 역할 및 필요성 10
15. 디자인 기획의 개념을 설명 12
16. 디자인료(Design Fee)산출시 디자인 계약 방식과 계약내용 15
17. 디지털 디자인(Digital Design) 17
18. 린(Lean) 생산방식 18
19. 마즈로우(Maslow A.H.)의 요구 5단계 18
20. 마케팅믹스(4P) 전략 19
21. 마케팅채널(Marking Channel=유통경로)의 종류와 특징 22
22. 메탈라이징(Metalizing)방식 23
23. 문-스펜서의 색체조화론에 관하여 24
24. 바우하우스(Bauhaus) 24
25. 바이오닉 디자인(Bionic Design) 26
26. 반 디자인(Anti-design) 26
27. 벤취마킹(benchmarking) 31
28. 병치혼합(Juxtapositionnal mixture) 35
29. 보색(Complementary Color) 36
30. 보색대비 36
31. 브레인스토밍의 대원칙과 4대 규칙, 진행방법에 대해 설명 36
32. 색명의 분류 3가지와 내용 37
33. 선진각국의 굿 디지인(Good Design) 제품을 선정하는 제도를 소개하고
심사기준을 인간요소, 지형요소, 제품요소, 환경요소 기타요소로 설명 38
34. 세계산업디자인 단체협의회(ICSID : International Councils of Societies of Industrial Design)의 역할 40
35. 셀 생산방식(Cell Manufacturing System) 41
36. 속성 열거법(Attribute Listing)과 속성 연상기법 42
37. 시넥틱스(Synectics method)의 목표 44
38. 시장조사 분석기법에 있어서 SWOT분석법을 설명 44
39. 시장조사의 정의와 절차 45
40. 신제품 개발의 주요성과 절차 47
41. 실용실안의 범위 49
42. 심층면접조사 FGI(Focus Group Interview) 50
43. 아이디어 발상과 생산관리 4단계(Image Design, Advanced Design, Re-design, Re-styling) 50
44. 에르고노믹스(Ergonomics) 51
45. 에콜로지(Ecology) 52
46. 엔지니어링 디자인(Engineer Design) 53
47. 연색성(演色性: color rendition) 53
48. 영국의 과학자 영ㆍ헬름홀즈(youngㆍHelmhltz)의 3원색설 54
49. 월리암 모리스(W. Morris)의 사상과 Arts & Crafts Movement의 역사적 의의를 21세기의 산업디자인의 방향과 비교 54
50.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55
51. 의장권 사용방식(royalty 제도) 57
52. 잔상(After Image) 57
53. 전형적인 제품개발과정을 단계별, 목적(의사결정 내용), 작업내용과 유의점 58
54. 제도(Drawing)와 설계(Design)의 차이점 62
55. 제품 믹스(product mix)의 전략에 대하여 설명 63
56. 제품과 상품과의 차이점 64
57. 제품디자인의 디자인과정에서 소비자를 위한 아래의 디자인 업무영역 64
58. 제품디자인의 모형의 종류와 표현특성 65
59. 플라스틱으로 제조한 일회용 먹는 샘물용기의 소재 및 제조방법과 최근 트렌드에 대하여 각각 설명 66
60.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의 의의와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성과 전략에 대하여 설명 66
61. 제품의 성형에서 언더컷(Under Cut) 68
62. 신제품 개발을 위한 콘셉트(concept)설정 접근방법 68
63. 제품의미론(Product Semantics) 69
64. 제품평가시에 고려해야할 사항 70
65. 조건등색(metamerism) 72
66. 지적재산권에 대해 설명 73
67. 컨셉의 의미와 역할 73
68. 컨텐츠 디자인(Contents Design) 74
69. 키치(Kitsch) 75
70. 토탈 아이덴터티 디자인(Total Identity Design) 75
71. 투상(Projection)의 종류 76
72.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의 조형개념과 디자인의 특성 80
73. 포지셔링 전략(positioning Strategy) 80
74. 퓨전디자인(Fusion Design) 82
75. 플라스틱 성형품의 설계시 돌출부분의 리브(Lib), 보스(Boss), 거셋(Gusset), 패드(Pad) 82
76. 플래티넘칼라(Platinum Color) 84
77. 하이브리드 디자인(Hybrid Design)의 개념 85
78. 하이테크(Hi-Technology)제품과 하이터치(Hi-Touch)제품의 특성 85
79. 형태분석법(Morphological Analysis) 86
80. 환경보호를 위한 3R 87
81. 활용을 위한 플라스틱 재료의 선택과 활용방법 88
82.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바꾸는 장치 92
83. ABS수지(Acrylonitrile-Butadiene-Styrene terpolymer) 93
84. AIO 분석법 94
85. 신제품 개발에 따른 제안 요청서(RFP: Request for Proposal)작성 시 고려사항 94
86. DFD(Design For Disassembly)의 개념과 방법 95
87. ICSID(International Council of Societies of Industrial Design) : 국제산업디자인단체협의회 96
88.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국제표준화기구의 설립목적과 주요사업 97
89. ISO14000에 대하여 설명 98
90. KIDP(Korea Industrial Design Promotion) 99
91. USER INTERFACE 디자인의 사상은 무엇이며, 디자인 방법은 어떠해야 하는지 100
92. 고성능섬유 101
93. 고기능성 고분자(High functional polymer) 101
94. 고감성 섬유 102
95. 먼셀(Munsell)의 색상환과 장․단점 102
96. 헤르만 무헤지우스 (Herman Muthesius 1861-1927)와 독일공작연맹(DWB) 105
97. 실용신안과 발명특허의 개념과 차이점 106
98. 니즈(Need)대응형 상품개발과 니즈(Need)창조형 상품개발 107
99. 문화산업의 디자인의 역할과 기능 108
100. 소비자가 구매행동을 일으키기까지의 과정을 알기 쉽게 표현한 AIDMA모델 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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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 디지털기기 디자인 187
152. 오방색(오정색)의 의미와 방위표시와의 관계성 188
153. 빛의 특성 189
154. 가법혼합, 감법혼합(RGB, CMYK) 191
155. 디자인관리의 4원칙 191
156. MIT의 케빈린치(Kevin Lynch) 교수의 도시이미지 결정요소 5가지. 193
157. 이성광고와 감성광고 193
158. 서비스디자인(Service Design) 195
159. 프레스가공의 종류(Piercing, Shaving, Trimming, Dinking) 196
160. 감성마케팅과 컬러마케팅의 개념 및 관계성 201
161. 시대별 디자인트렌드(18세기~현대) 202
162. RP(Rapid Prototype)의 개요와 용도에 따른 최근 기술동향 204
163. 포스트모더니즘 예술과 현대디자인의 관계 206
164. 전통적디자인과 경험디자인(Experience Design)의 상대적 차이점 206
165. 조사분석방법론 중 PEST 분석법 207
166. 디자인 혁신기업의 조건 208
167. 소셜마케팅(Social Marketing)의 개념 208
168. APCFB 모델을 나열하고 설명 209
169. 네오팝 스타일(Neo-pop Style)디자인 경향 209
170. 모호리 나기(Moholy-Nagi)의 이념과 활동 212
171. 인몰드(in-mold)전사 212
172. 주조성형법 213
173. 단조성형법 215
174. 폴리프로필렌(PP) 217
175. 호모 폴리머 217
176. 임팩트 폴리머와 랜덤폴리머 217
177. 디자인 도출방법인 마인드 맵(mind map)법과 희망열거법 218
178. 복합 PP수지와 폴리카보네이트(PC) 218
179. 합성수지(plastics; resin; polymer) 결합(joining plastics)의 종류와 특징 219
180. 폴리우레탄(polyurethane : PUR)과 실리콘수지(Silicone resin : SI)의 성질과 용도 220
181.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모듈러 구상도 222
182. 플라톤(또는 아리스토텔레스)이 말한 ‘미메시스’의 개념을 조형의 측면에서 설명 222
183. 아라미드 섬유(aramid fiber)의 특징과 용도 223
184.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에서 행동유도성(affordance), 대응(mapping), 제약(constraints) 223
185. 디자인 원리(조형 원리)에서 통일(unity), 변화(variation), 조화(harmony) 224
186. 정상분포(normal distribution) 225
187. CAD/CAM에서 서페이스 모델링(surface modeling)과 솔리드 모델링(solid modeling)을 비교 설명 227
188. 제품개발에 있어서 고려되어야 할 색채의 기능성 227
189. 기능과 조형의 관련성 229
190. 코틀러(P. Kotler)와 암스트롱(G. Armstrong)의 소비자 구매행동의 특징 229
191. 20세기초 네덜란드에서 있은 데 스테일(데 스틸 : 신조형주의 : de Stijl)의 디자인사적 의의와 현대 디자인에 미친 영향 232
192. 생산을 위한 디자인(DFM : design for manufavturing)에서 주요 고려사항과 의사결정과정 233
193. 디자인 방법론(design methods)에서 창조적-직관적 방법(creative-intuitive method)과 합리적-체계적 방법(rational-systematic method)을 비교 설명 234
194. 플라스틱 재료 성형과정의 기본원리 235
195. 광원의 색특성과 관련하여 색온도, 연색성(color rendition), 가시도, 유목성, 식별성, 색순응(color adaptation) 237
196. EL램프(Electroluminescent lamp)에 대하여 설명하고, LED(Light-emitting diode)에 대하여 개요•특징•미래 조명으로서의 사용가능성 238
197. 에토레 솟사스(Ettor Sottsas)를 인물 , 사회적 활동, 작품 경향 241
198. 공공디자인을 위한 디자인 행정조직체계와 필요성 및 구성 방법 242
199. 소비자가 마케팅 자극에 노출되어 반응하기까지의 정보처리과정의 5단계 245
200. 고분자 복합재료의 개념을 설명하고, FRP 제작을 전제로 복합재료 성형의 3요소(부형, 합침, 경화) 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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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1. AIO 분석 290
252. 토마스영(Thomas Young)의 3원색 지각이론 291
253. 제품디자인의 프로토타입(Prototype) 291
254. 제품디자인에서 인간공학의 중요성 292
255. 3D 프린팅의 방식의 종류 293
256. 집성목의 종류와 특징 295
257. 디자인 권리보호의 필요성 295
258. 색채관리의 의미와 필요성 296
259. 데 스틸(De stijl)의 신조형주의 296
260. 빅 데이터(Big Data)의 구성요소 297
261. 안료(Pigment)의 특징과 종류 298
262. IDEO의 소비자 경험설계를 위한 5단계방법 299
263. 크리스토퍼 존스(Christoper Jones)의 디자인 프로세스 3단계 301
264. 인간관계이론의 X-Y이론과 Z이론 301
265.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의 의미와 특징 302
266. 만다라트 기법의 활용방법 303
267. 지속가능한 디자인(sustainable design)의 개념 304
268. C.I.E 표준 표색계 305
269. 프로그레시브 금형 305
270. 홈퍼니싱(home furnishing)의 의미 306
271. 디자인공지증명제도의 취지 307
272. 디자인 혁신과 신소재(new material)의 관계에 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307
273. 사출성형기의 기본구조 슬래그 웰과 에어벤트 308
274. 레이먼드 로위(Raymond Loewy)의 MAYA(Most Advanced Yet Acceptable)법칙 310
275. 공공디자인의 진흥에 관한 법률의 제정 목적과 관련용어 311
276. 리커트 척도(Likert scale)와 의미분별척도(semantic differential scale) 311
277.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을 NPD(New Product Development)프로세스 측면에서 사례를 들어 설명 312
278.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이에 따른 디자인의 미래비전 314
279. SWOT 분석의 전략적 시사점 316
280. 디자인등록요건 3가지 318
281. 디자인 리서치 단계에서 미시적 환경분석을 위해 활용되는 정보의 대상 319
282. 비스포크(Bespoke) 321
283. DDM(Direct Digital Manufacturing) 321
284. 기업경영의 아이덴티티 전략 322
285. 제품디자인 평가를 위한 디자인 조건 323
286. 특허의 종류 및 특징 324
287. 디자인 방법론 중 시나리오법 324
288. 제품디자인 관점에서 융·복합 기술의 개념 325
289.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의 디자인 사상 325
290. 트레이드 드레스(Trade Dress) 326
291. 디자인 경영의 필요성 327
292. 컴퓨터 3차원 모델링 방법인 Wire frame modeling, Surface modeling, Solid modeling의 특징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 328
293. 메가트렌드(Megatrends) 329
294. 조르제토 주지아로(Giorgetto Giugiaro)의 디자인 특징 330
295. 제품의 가치 판단기준 330
296. 한국적 정체성표현의 전통 조형원리 331
297. NCS(국가직무능력표준)를 기반으로 한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와 특징 331
298. 1차 ∼ 4차 산업혁명의 단계별 디자인 패러다임 변화에 대하여 설명 332
299. 페르소나(Persona) 334
300. 섬네일 스케치(Thumbnail Sketch) 335
301. 압출성형 335
302. 국제주의 양식(International Style) 336
303.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 336
304. 가스사출 337
305. 색을 표시하는 방법 중 혼색계와 현색계 338
306. 주형(鑄型) 339
307. 스노브 효과(Snob Effect)와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 339
308. 더블다이아몬드 프로세스(4D, Discover-Define-Develop-Deliver) 340
309. 도금제품의 대표적인 불량사례와 대처방법 342
310. 주문자 생산 디자인방식(ODM) 343
311. 소비자의 충동구매를 조장하는 과잉 디자인 344
312. 범죄예방 디자인(CPTED) 344
313. 복잡한 형상의 금속제품 하도에 많이 사용하는 전착도장 345
314. 디자인조사 연구방법인 표본추출(Sampling)방법 중 확률표집(Random Sampling)방법 346
315. 금속 가공법 중 다이캐스팅(Diecasting), 단조(Forging), 전주(Electro Forming) 347
316. 반기능주의 디자인 349
317. 디자이너의 사회적 책임윤리 350
318. 팝아트(Pop Art)의 경제적, 사회적 관점 351
319. 철금속의 탄소 함유량에 따른 3가지 분류 351
320. 창의적 문제해결 이론인 TRIZ 방법론 352
321. 커뮤니케이션 기호학 중 유상(Icon), 지표(Index), 상징(Symbol) 354
322. 린(Lean) UX 디자인기법의 특징 355
323. 니치(Niche)마케팅 357
324. 색채 계획(Color planning) 358
325. 열가소성 고무(TPR: Thermoplastic rubber) 359
326.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 359
327. 암순응(Dark adaptation)과 명순응(Light adaptation) 360
328. 캘린더 가공(Calendering) 360
329. 인체 측정자료의 설계 응용 원칙(3가지) 361
330. 톤온톤(Tone on tone) 배색 361
331. 제품 구매의 관여도 361
332. 자포니즘(Japonism) 362
333. 창의적 사고 방법 중 브레인라이팅(Brain writing) 363
334.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tube)의 특성과 활용, 전망 364
335. 레몬법을 제조물 책임법 측면에서 설명 365
336. 생분해성 플라스틱(Bio-degradable plastic)과 바이오매스 플라스틱(Biomass plastic)의 차이점 366
337. 디자인보호법에서 디자인 등록을 위한 권리 성립요건의 종류와 특징 367
338. 조직문화(Organization culture)의 정의와 조직진단 7S 모형(7S Model) 369
339. 산업재산권(Industrial property)과 저작권(Copyright)의 개념과 차이점 370
340. 제품표면처리를 위한 감법공정(Subtractive process) 중 연삭, 샌딩, 연마와 포토에칭 371
341. 심성모형(Mental model)을 정의하고 특징 372
342. 알렉 로버트슨의 4D 디자인에 대하여 설명 373
343.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을 디자인 조직 관리의 관점 373
344. 3D 렌더링 과정 중의 레이블 매핑(Label mapping)과 일반적인 작업순서 374
345. 기구설계를 위한 시방서 작성의 수행 순서 375
346. 캡스톤 디자인(capstone design) 375
347. 프리젠테이션의 5가지 기본요소 376
348. 코워킹스페이스(co-working space) 377
349.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377
350. 브레인라이팅(Brain writing) 378
351. 가산혼합(RGB)과 감산혼합(병치혼합, CMYK)의 정의 및 비교 378
352. 대량생산을 전제로 한 산업재료가 구비해야할 4가지 조건 379
353. 가공 목재 중 3가지를 들고 각 특징을 설명 380
354. 에폭시 수지(epoxy resin)의 물리화학적 특성과 용도 381
355. SNPM(Social Network Product Manufacturing) 381
356. 제이 더블린(Jay Doblin)의 일반 특성 모형(general properties model)에서 제품의 속성 382
357. 지그문트 프로이드(Sigmund Freud)의 본능(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383
358. 옵아트(op-art)와 빅토르 바사렐리 384
359. 주입 성형(인퓨전 몰딩; infusion molding)의 특징과 과정 384
360. 디자인 평가 방법에서 의미 분별 척도법(SD법: Semantic Differential)/신제품 프로파일(new product profile)/평가 매트릭스(evaluation matrix)/다차원적 척도법(MDS: Multi Dimensional Scaling) 385
361. 레트로 디자인(retro design)의 특징과 현대 디자인에 유행하는 이유 387
362. 색채대비(color contrasts)중 4가지를 들고 각각을 설명 388
363. 열처리 방법 중에서 오스탬퍼링(austempering) 390
364. 식품용 플라스틱 포장재에 대하여 설명 391
365. 디자인사다리모델(Design Ladder Model)에 대하여 설명 391
366. 린캔버스모델(Lean Canvas Model)에 대하여 설명 392
367.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경영에 대하여 설명 393
368.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에 대하여 설명 393
369.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디자인 프로세스 394
370. 디자인 분석방법에 대한 다차원척도(MDS, Multi Dimensional Scaling)법, 시네틱스(Synectics)법, 시나리오(Scenario)법 394
371.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기술 4개 분야를 제시하고, 그 기술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응용되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 395
372. 골판지 포장소재의 종류를 3가지 제시하고, 각각에 대하여 설명 396
373. 표면처리기법에서 핫스탬핑(Hot Stamping), 진공증착(Vacuum Deposition), 수압전사(Curl Fit), 전착도장(Electro Deposition), 아노다이징(Anodizing) 396
374. 헨리드라이퍼스(Henry Dreyfuss)의 인체측정모델 398
375. 플라스틱 배합제 중 가소제(可塑劑)와 안정제(安定劑)의 역할 398
376. 마스터배치(master batch) 399
377. 소비자행동모델이론 중 AISAS 399
378. 제품 개발 프로세스 중 ES, PP, MP 400
379. 블리스터 포장(blister packaging) 401
380. OEM, ODM 401
381.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 402
382. 집단심층면접조사(F.G.I: focus group interview) 402
383. 광고 중 타깃 오디언스(target audience) 402
384. 메타버스(metaverse)환경에서 NFT에 대하여 설명하고, 미래 디자인과의 관계 403
385. BPA free 제품의 소재 및 장·단점을 실제 적용된 제품을 중심으로 설명 403
386. 디자인 아이디어 발상단계 중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 역할 404
387. 마케팅 전략에 스몰 브랜드(small brand) 사례를 들고, 설명 405
388. 적정포장(appropriate packaging)에 대하여 설명 406
389. 주방용품 디자인에 대한 제품디자인 프로세스 406
390. 3D 모델링 방식 중 폴리곤 방식, 넙스 방식, 솔리드 방식 407
391. 6차 산업과 디자인과의 관계를 설명 408
392. 마케팅 전략 중 인터널 브랜딩(internal branding)의 개념과 목적 409
393. 휴먼에러(human error)로 인한 개인정보 유출사례와 예방법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설명 410
394. UX(user experience)와 UI(user interface)를 비교하여 설명 411
395. COVID-19로 바뀐 소비 트렌드를 5가지만 설명 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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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0. 인공지능(AI)이 디자인 프로세스에 미치는 순기능과 역기능 422
411. 초경량 고기능성 PEI(Polyetherimide) 활용 방법 424
412. 환경고려설계(DFE, Design For the Environment)에 대하여 설명 426
413.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기법 중 형태분석법(Morphological Analysis)에 대한 설명과
진행순서 426
414. 디자인 개발 시 논리추론 방법 중 연역법과 귀납법 427
415. 포스트코로나 시대 디자인 ESG(Environment, Social and Governance)경영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설명 428
416. 디자인의 기호학적 의미를 구체적 사례와 함께 설명 429
417. 패드 인쇄와 물(水)전사 인쇄 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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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 록 -
1. 과년도 출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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