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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지니어데이터넷(www.engineerdata.net)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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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기술사(www.engineerdata.net)
기술사 137회 제 1교시(시험시간:100분)
※ 다음 문제 중 10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10점)
1. 교통수요예측 방법 중 약식 교통수요예측방법
2. 통행발생단계에서 사용하는 회귀분석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선택 시 고려사항
3. 비용효과 분석법과 다판단기준분석법의 특징
4. 고속국도 엇갈림구간의 형태
5. 교통조사지침상 대중교통이용실태조사의 조사대상 및 방법
6. 통행실태 파악을 위한 폐쇄선(Cordon Line)의 개념과 설정 시 유의사항
7. 대각선 횡단보도의 설치검토 시 고려사항 및 장·단점
8. 차량 교통신호기 설치기준
9. 스마트 톨링(Smart Tolling)
10. 어린이·노인·장애인 보호구역 실태조사
11. 적극적 유도(Positive Guidance) 기법의 적용 시 고려사항
12. Bus bulbs(보도 확장형 버스 탑승장)의 장·단점
13. 모빌리티 규제샌드박스의 대상과 운영방식
기술사 137회 제 2교시(시험시간:100분)
※ 다음 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25점)
1. 한국형 도심항공모빌리티(K-UAM)의 발전 단계별 운용 형태 및 운용 개념(초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교통시설안전진단제도,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및 교통사고 원인 조사의 내용을 설명하고 이러한 안전 사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회전교차로(Round About)의 종류와 장·단점, 설치 권장구간과 설계 방법을 설명하고 로타리(Rotary)와의 차이점을 항목별로 비교하시오.
4. 도시철도 수요예측을 위한 존 세분화의 필요성과 세분화 O/D 구축 방안을 설명하시오.
5. 도로용량편람(KHCM)상 보행자 시설별 효과척도(MOE)의 종류와 보행자 중심의 지속 가능한 교통계획 측면에서 추가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효과척도로 적절한 것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6. 자율주행차량(Autonomous Vehicles, AV)과 인간운전차량(Human-Driven Vehicles, HV)의 혼합에 따른 혼합교통류(Mixed Traffic Flow)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기술사 137회 제 3교시(시험시간:100분)
※ 다음 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25점)
1. 모빌리티 기반시설 대책수립의 법적근거 및 목적과 주요내용을 설명하시오.
2. 도로 공사장에서 임시 교통통제시설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고령운전자 및 고령보행자의 교통안전을 위한 평면교차로 도로설계기법과 교통운영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VOT(Value of Time) 추정방법을 설명하고, 유료도로 수요예측시 네트워크에 요금을 반영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평면교차로(4지형)와 회전교차로에서 교통상충도를 그림으로 표현하고 회전교차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기존 BRT와 S-BRT(Super-Bus Rapid Transit)의 특징을 비교하고, S-BRT 설계 시 중점사항을 설명하시오.
기술사 137회 제 4교시(시험시간:100분)
※ 다음 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25점)
1. 도시에서 트램(Tram)을 도입하고자 할 때, 트램 운영의 3요소와 장·단점, 이용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
2. 도로교통 사고시 흔적으로 남는 스키드 마크(Skid Mark)의 종류와 발생 특징 및 속도 추정 시의 적용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공동주택의 주차장 계획 시 필요한 유형별 주차시설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간선도로의 신호연동계획을 수립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와 연동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복합환승센터의 특징, 유형 및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과 시설 배치기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단일 신호교차로에서 발생하는 대기행렬시스템의 특징을 설명하고, 차량의 도착이 균일분포(Uniform Distribution)이고 용량이 도착 교통량보다 높은 경우(용량≻교통량)의 대기 행렬 현상을 그래프로 나타내고, 정지하는 차량의 비율을 수식으로 표현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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