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엔지니어데이터넷(www.engineerdata.net) 입니다.
131회 품질관리기술사 출제문제를 참고하시고
귀하의 목표가 성취되시기를 기원하며 기술사 서적(해설집) 구입에 대한 문의를 원하시면 이메일 edn@engineerdata.net 혹은 033-452-9081으로 문의하시면 이메일로 답변을 드리거나 전화로 상담하여 드리겠습니다.
21세기는 능력이 있어야 행복을 유지하며 미래가 있으며 지금의 순간이 바쁘고 시련과 역경이 있더라도 도전은 자신에게 희망이 될 수가 있으며 귀하의 목표가 성취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늘.... 행복하세요.
기술사 효율적인 준비방법 : https://engineerdata.tistory.com/25
품질관리기술사(www.engineerdata.net)
기술사 131회 제 1교시(시험시간:100분)
※ 다음 문제 중 10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10점)
1. 신뢰성관리의 정의와 목적을 설명하시오.
2. SQC 활동을 합리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통계적 품질관리 원칙 4가지를 설명하시오.
3. 신뢰성 공학에서 활용하는 RAMS의 각 용어를 설명하시오.
4. 시간기준보전(TBM, Time-Based Maintenance)과 상태기준보전(CBM, Condition-Based Maintenance)의 정의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5. 모집단의 부적합률이 3%인 생산공정에서 생산된 제품 50개를 무작위로 샘플링한 결과 부적합품의 수가 1개 이하일 확률을 이항분포를 활용해서 구하시오.
(단, 답은 소수점 이하 2자리의 % 단위로 작성하시오.)
6. 누적합 관리도 작성시 기본 4단계 절차에 대해 설명하시오.
7. 가설검정에 있어서 다음의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일반적인 귀무가설과 대립가설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2) 정규성 검정과 카이스퀘어 동일성 검정의 귀무가설()을 각각 설정하시오.
8. 6시그마 프로젝트 계획서의 평가기준으로 사용하는 ‘SMART’ 목표설정 기법의
정의를 설명하고, 각각에 대하여 ‘품질부적합 감소’ 방안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9. A.V. Feigenbaum이 제시한 품질비용 3가지를 쓰고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10. 리콜제도와 제조물책임 제도를 소비자 보호 시점, 대상물품, 절차 및 관련법으로 구분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구분
|
리콜제도
|
제조물책임제도
|
소비자 보호 시점
|
|
|
대상물품
|
|
|
절차
|
|
|
관련법
|
|
|
11. 다음 용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품질기능전개(QFD : Quality Function Deployment)
(2) 품질의 집(HOQ : House of Quality)
12. 표준을 인문사회적 표준과 과학기술계 표준으로 구분할 때, 과학기술계 표준의 종류 3가지를 쓰고 각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3.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CRM)의 정의, 특징, 활동의 전개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기술사 131회 제 2교시(시험시간:100분)
※ 다음 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25점)
1.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M사에서 제품의 품질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시료 9개를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데이터를 확보하였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NO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생략
|
1
|
1
|
2
|
2
|
3
|
4
|
4
|
5
|
5
|
생략
|
4
|
2
|
6
|
4
|
7
|
10
|
8
|
12
|
10
|
(1) 독립변수 (생략)와 종속변수 (생략)간 단순 회귀식을 구하시오.
(2) 결정계수 (생략)을 구하시오.
(3) 분산분석표를 작성하고 유의수준 5%로 검정하시오.
(단, (수식 생략)이다.)
2. 신뢰성 설계기술의 종류 5가지를 쓰고, 각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표준화와 관련하여 다음을 설명하시오.
(1) 표준, 규격, 시방의 정의
(2) KS규격과 KS ISO규격의 차이점
(3) 사내표준화를 위한 사내규격의 요건
4. 프로세스 가치분석을 통하여 단위 프로세스의 개선대상여부를 평가하고자 한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 가치분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부가가치(VA : Value Added)와 비부가가치(NVA : Non-Value Added)의 구분 요건을 설명하시오.
(3) 비부가가치 프로세스의 7대 낭비요소를 쓰고, 각 낭비요소가 발생하는 원인과 대책 방안을 설명하시오.
5. 슈하트 관리도의 이상원인을 식별하는 방법을 8가지를 작성하고, 각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품질경영의 성숙과정(Quality Management Maturity Grid)을 5단계로 나누어 볼 때 A기업의 품질비용은 다음 표와 같다. 이 기업의 각 단계별 관리상태의 특징과 품질비용 개선방향을 설명하시오.
(단, 5단계의 품질경영 정착단계는 제외한다.)
(표 생략)
기술사 131회 제 3교시(시험시간:100분)
※ 다음 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25점)
1. 기존에 두 변수의 모상관계수는 (수식생략)이었다. 최근 4M이 변경되어 모상관계수가 달라졌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150개 제품에 대한 상관계수를 계산한 결과, 상관계수(수식 생략)로 확인되었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 모상관계수가 달라졌는지를 검정하시오.
(단, (수식생략) 이다.)
(2) 모상관계수의 95% 신뢰구간을 구하시오.
2. H 주식회사는 신뢰성 향상을 위해 설계를 변경한 후 제작한 제품 10대에 대해서
고장수 (수식 생략)인 정수중단시험을 실시하고 다음 데이터를 얻었다. 이 데이터를 와이블 확률지에 타점해보니 형상모수(수식 생략)이고, 평균수리시간 MTTR=20.0이였다.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단, 답은 반올림하여 소수점 3자리까지 구하시오.)
데이터 : 5, 9, 15, 30, 49, 60, 75(시간)
|
(1) 설계변경한 후 만든 장치 MTBF를 추정하시오.
(2) 고장률을 추정하시오.
(3) 이 제품의 시간 (수식 생략)에서 신뢰도 (생략)을 구하시오.
(4) 고유 가용도(Inherent Availability)를 구하시오.
3. 서비스에 포함되어 있는 여러 요소를 분리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때 서비스 패키지 요소를 4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하시오.
4. 검사특성곡선에 대한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 샘플링 검사에서 검사특성곡선(OC곡선, Operating Characteristic Curve)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와 샘플링 검사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설명하시오.
(2) OC곡선의 4가지 파라미터(Parameter)인 AQL, (생산자위험), RQL, (소비자위험)에 대하여 설명하고, OC곡선에 4가지 파라미터를 표시하시오.
5. 린(Lean) 6시그마 활동에 대한 다음 물음에 답하시오.
(1) 가치 흐름과 낭비를 식별하고 개선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현재 상태 가치흐름도
(Current State Value Stream Map) 작성 절차를 설명하시오.
(2) 프로세스 주기 효율성(PCE : Process Cycle Efficiency)을 설명하시오.
6. 품질경영시스템-요구사항(KS Q ISO 9001:2015)의 8.2항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에서
다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고객과의 의사소통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
(2) 고객에게 제공될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을 결정할 경우 조직이 보장해야할 사항
기술사 131회 제 4교시(시험시간:100분)
※ 다음 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25점)
1. 생산자는 제품의 수명주기를 고려하여 신뢰성을 관리해야 한다. 제품수명주기의
(1) 제품기획, (2) 개발 및 설계, (3) 제조 단계에서 생산자가 신뢰성과 관련해서 수행하는 활동과 각 단계에 활용할 수 있는 품질 신뢰성 기법을 설명하시오.
2. 20명을 랜덤으로 추출하여 판매방법 A와 B에 대해 교육 후 발생한 실제 판매량
결과는 다음과 같다. 다음 물음에 각각 답하시오.
(단, (수식 생략) 이다.)
방법 A 20 25 16 28 21 26 23 21 32 29
방법 B 28 36 18 24 28 22 33 31 30 33
(1) 등분산성을 검정하시오.
(단, (수식 생략) 이다.)
(2) 판매방법 A에 의한 평균 판매량이 판매방법 B에 의한 평균판매량 보다 적다고
할 수 있는지 검정하시오.
(단, (수식 생략) 이다.)
3. 벤치마킹의 의의, 발전단계(4세대 분류) 및 성공요건(4가지 원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고객만족을 위해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 척도인 SERVQUAL의 5가지 차원과
Garvin의 제품품질 구성요인 8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품질경영 혁신 활동의 일환으로 최근 인공지능과 모빌리티 및 ICT 기반의 4차 산업 도입과 더불어 큰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스마트 공장(Smart Factory)’과 관련하여, 다음의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스마트 공장(Smart Factory)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2) 스마트 공장과 자동화 공장의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3) 스마트 공장 운영관리 시스템은 스마트 공장의 성숙도로 나타낼 수 있는데, 스마트공장의 성숙도를 5가지 수준으로 구분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6. 종합적 품질경영(TQM, Total Quality Management)의 의미와 TQM의 3가지 기능적 구성 요소를 설명하시오.
* 생략된 부분은 아래의 첨부 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년도 출제문제(기출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공기체기술사 131회 출제문제 (0) | 2023.09.12 |
---|---|
항공기관기술사 131회 출제문제 (0) | 2023.09.12 |
폐기물처리기술사 131회 출제문제 (0) | 2023.09.12 |
토질및기초기술사 131회 출제문제 (0) | 2023.09.12 |
컴퓨터시스템응용기술사 131회 출제문제 (0) | 2023.09.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