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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년도 출제문제(기출문제)

130회 전기철도기술사(서적/해설집)

by 멀티엔지니어 2023. 6. 2.

안녕하세요?

엔지니어데이터넷(www.engineerdata.net) 입니다.

130회 전기철도기술사 출제문제를 참고하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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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기술사(www.engineerdata.net)

 

기술사 130회 제 1교시(시험시간:100분)

 

※ 다음 문제 중 10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10점)

1. 열차의 유효견인력을 산출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내압시험용 표준 임펄스 전압파형을 그리고 설명하시오.

3. 직류 전차선로에서 누설전류와 전식위험지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다음 전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공칭전압

① 정의

② 전차선과 레일간, 전차선과 급전선간 각각 공칭전압값 표기

2) 최고전압

① 정의

② 전차선과 레일간, 전차선과 급전선간 각각 최고전압값 표기

3) 정격전압

① 정의

5. 전철변전소 운영과 관련하여 역률에 따른 요금의 할인 및 할증에 대하여 각각 설명

하시오.

6. 고속철도 운행구간 순회점검 시 열차안전운행과 점검자의 안전을 위한 안전장치

(2가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7. 3상 전파정류기용 변압기의 용량을 산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8. 한국전기설비규정(KEC) 제·개정 주요사항 중 저압의 범위, 전선식별법 및 접지방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9. 기상조건의 변화에 따라 바람·부착빙설로 인하여 발생하는 갤로핑(Galloping), 슬리트 점프(Sleet Jump)에 대하여 정의하고, 전차선 설계 시 고려사항을 설명하시오.

10. 예비타당성 조사용역 수행 중 종합평가 방식인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분석에 대하여 건설사업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11. 어느 전차선에서 파동(횡파)의 진행 방향을 축으로 하고, 축 방향의 변위를 시간와 거리 의 함수 로 표현할 때, 다음과 같은 1차원 파동방정식이

유도 된다면, 이 전차선을 대상으로 EN 규격에서 규정하는 열차 운행 최고속도를 구하시오.(식 생략 첨부파일 참조)

12. GIS형 전철변전소의 특징과 GCB 투입, 개방시 아크 소호용 가스 SF₆가 가지고 있는 물리·화학적, 전기적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3. 전철전력분야의 성능평가 항목인 안전성, 내구성, 사용성, 성능평가지수 및 성능

평가 등급을 정의하고 성능등급에 대한 판단기준을 설명하시오.

 

기술사 130회 제 2교시(시험시간:100분)

 

※ 다음 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25점)

1. 전철변전소 및 무인구분소에서 전압강하 보상 대책으로 설치되어 있는 단권변압기의

결선도를 그리고, 용량을 수식으로 표현하고, 특징을 설명하시오.

2. 수소열차(Hydrogen fuel cell train)의 구동 원리 및 장단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3. 강체 전차선에서 습동면 요철에 의한 이선 현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전차선로에 사용하는 애자의 플래시오버(Flash over) 발생 메커니즘과 그 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22.9kV로 공급 받는 전철변전소 계획 시 수전용량에 따른 수전선로 공급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전기시설물 점검방법을 송변전과 전차선로로 구분하여 간선철도 전기시설물 유지보수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기술사 130회 제 3교시(시험시간:100분)

 

※ 다음 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25점)

1. 직류방식 전기철도의 본선과 차량기지에 분야별(송변전, 전차선, 궤도) 전식방지 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변전설비 중 직류변전설비를 구성하고 있는 직류급전구분소, 정류포스트, DCVR(DC

Voltage Regulator)의 설치 목적 및 역할에 대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3. 전차선로에 사용되는 애자의 재료별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전철용 전주에 취부하는 지선을 형상별로 분류하고, 모든 지선 설치 시 공통적으로

고려해야할 사항을 설명하시오.

5. 철도분야 설계용역에서 경제성검토(Value Engineering)에 대한 대상, 시기 및 단계별

검토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15[‰] 경사면에 부설된 경간 60.0[m] 심플 커티너리 전차선로에서 그림과

같이 가장 큰 처짐이 발생하는 지점에 부착될 드로퍼(A)의 길이[m](클램프 길이 포함)를

구하시오.(그림 생략 첨부파일 참조)

(단, 양단 지지점의 가고는 1.4[m]로 동일하며, 전차선은 궤도면에서 5.2[m] 높이에

설치되어 있고, 전차선을 포함한 조가선의 단위 중량은 2.221[kg/m], 가선 수평장력은

1400[kgf]로 간주한다.)

 

기술사 130회 제 4교시(시험시간:100분)

 

※ 다음 문제 중 4문제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각25점)

1. 교류전철변전소의 주변압기를 보호하기 위한 기계적 보호 장치와 전기적 보호 장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다음 설계조건에 의하여 콘크리트 전주 기초의 인장 측 앵커볼트 개수와 매입길이[cm]를 계산하시오.(그림 생략 첨부파일 참조)

[설계조건]

앵커볼트 SS275 M22

볼트의 허용인장 응력도 16,170[N/cm²]

지면경계의 굽힘 모멘트 11,760,000[N·m]

상대하는 볼트의 간격 60[cm]

앵커볼트와 콘크리트 허용부착 강도 50[N/cm²]

(이미 만들어진 구조물에 앵커볼트를 매입)

3. 전차선 해빙시스템의 구성, 검출 및 운영방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4. 직류전차선로의 전류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5. 지중전력케이블의 고장점 표정을 위한 머레이 루프(Murray loop)법과 펄스 레이더

(Pulse radar)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6. 자기부상식 철도의 부상방식별 부상원리 및 특징을 설명하시오.

 

제130회 전기철도기술사 문제지.pdf
0.3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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