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엔지니어데이터넷(www.engineerdata.net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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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 머리말(효율적인 공부방법, 준비요령, 답안작성, 시험전략, 면접대비요령)
- 답안지 양식(응시자용)
1. 신뢰성 이론에서 제기되는 가용성(可用性)에 대하여 설명 1
2. 감쇠특성에 대하여 설명 1
3. 고속선의 거리조정기(UM71C)에 대하여 설명 2
4. 고조파(高調波)에 대하여 설명 3
5. 접근쇄정구간(복선, 단선)에 대하여 설명 6
6. 연동장치(interlocking) 6
7. 쇄정의 종류 6
8. 무정전 전원설비 선정시 고려할 사항 8
9. 접지공사의 목적과 접지 공사 종류에 따라 고려하여야 할 사항 8
8. 접지공사의 종류중 제2종 접지공사 접지저항값은 150/I(Ω) 9
9. 데이터를 전송방식에 대하여 설명 10
10. 디지털 통신망의 동기방식 12
11. 신호보안설비 13
12. TWC장치 16
13. 차상장치 ATC 장치 17
14. 탈선 및 전복방지 안전설비 18
15. 신호기의 정위에 대하여 설명 18
16. 궤도회로 19
17. 연동도표란에 기재할 사항 20
18. 신뢰성의 3대 요소에 대하여 설명 21
19. Balise의 기능과 설비구성에 대하여 설명 21
20. 알카리축전지의 충전법에 대하여 설명 23
21. 궤도회로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 25
22. 건널목 보안장치의 단선구간 궤도회로방식 제어에 대하여 설명 27
23. 열차자동정지장치와 열차자동제어장치를 비교하고 각 장치의 동작계통을 설명 28
24. 고전압 임펄스궤도회로에 대하여 설명 30
25. 무선을 이용한 CBTC(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시스템의 특징과
열차위치를 검지(결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 31
26. 열차방호장치(ATP : Automatic Train Protection)의 시스템구성과 종류 32
27. 전기쇄정법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 35
28. 국철 전자연동장치의 하드웨어 구성에 대하여 설명 36
29. 안전성과 신뢰성의 차이와 연관성에 대해서 설명 37
30. 궤조절연의 설치위치에 대해서 설명 37
31. 전원장치 38
32. 한류장치 38
33. 레일본드 39
34. 점퍼선 39
35. 궤도계전기 40
36. 완화곡선에 대해서 설명 40
37. 고조파의 경감대책을 나열하고 간단하게 설명 41
38. 선로전환기를 구조상으로 분류하고 간단하게 설명 42
39. 선로전환기의 전기선로전환기(전자클러치)에 대하여 설명 42
40. 연동장치 43
41. 전자 연동장치의 연동기준에서 과주여유거리의 확보에 대해서 설명 44
42. 단선구간의 접근쇄정 구간에 대해서 설명 44
43. 열차자동운전 장치의 정위치 정지에 대해서 설명 44
44. 유극선조 계전기에 대해서 설명 45
45. 전기철도차량 내에 전자통신장비설치시 EMI 고려사항 46
46. AF궤도회로 47
47. 궤도회로 장치에서 불평형 전류의 영향인 궤도전압 강하와 노이즈 발생 48
48. 선로전환기 상호간 연쇄에 대해서 설명 49
49. 연동장치(IXL) 50
50. 열차집중제어장치(CTC) 50
51. 연동장치의 진로쇄정(route locking)을 설명 51
52. 전기 연동장치의 동작 51
53. 전자연동장치(CBI) 52
54. 정류방식에서 평활회로에 대하여 설명 53
55. 건널목 보안장치의 제어자회로와 레일접속에 대해서 설명 54
56. 급전 방식과 열차 운행 55
57. 장내 신호기의 설치위치에 대해서 설명 56
58. 광통신의 원리에 대해서 설명 56
59. 광섬유에 대하여 57
60. RLC로 구성되는 직렬 임피던스 회로에서 Q factor에 대하여 설명 59
61. 선로용량(Track Capacity) 60
62. 신호설비에서 안전측 동작사례를 들고 설명 61
63. 거리중심제어에서의 고정폐색방식(Distance to Go)에 대하여 설명 62
64. 계전기의 흡인력을 유도 64
65. 전식(電蝕)의 발생원인과 대책에 대해서 귀하가 경험한 바를 설명 65
66. 신호기기의 접지공사 시공법에 대하여 설명 67
67. 열차제동거리에 대하여 설명 69
68. 고장율 (failure rate) 70
69. 시스템의 MTBF 71
70. 폐색운전방식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 71
71. 고속철도 전자연동장치(IXL) SSI 큐비클의 구성기기 72
72. 건널목 보안장치 74
73. 자동열차정지장치(A.T.S) 75
74. 신호시스템의 신뢰도와 안전도해석을 위한 Fault Tree에 대하여 설명 76
75. 신호설비의 Safety Life-Cycle을 도시하고 간략히 설명 78
76. 발리스(트랜스폰더)의 데이터 전송기술에 대해 간단하게 기술 79
77. RF-CBTC와 IL-CBTC를 비교 설명 80
78. 전기선로전환기 시공감리시 검측하여야 할 항목을 간단하게 설명 81
79. ISO 9001의 20개 요구항목을 간단하게 설명 83
80. 피뢰기의 조건과 제한 전압에 영향을 주는 인자 84
81. 피뢰설비 방식 3종류 85
82. 피뢰설비를 설치하여야 하는 시설물 86
83. 피뢰침용 접지와 피뢰기용 접지의 실시목적 86
84. 피뢰침의 보수관리의 요령 87
85. 경부고속철도 TVM430의 주요 기능을 설명 88
86. ATO(Automatic Train Operation : 자동열차운영장치) 89
87. 철도신호에 적용되고 있는 안전성기술을 예를 들어 설명 90
88. 새로운 철도신호설비 절체공법 92
89. RAMS(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Safety)의 각각의 요소를 설명하고 상호간의
관계를 설명 93
90. 새로운 개념의 열차제어시스템 94
91. 열차저항에 영향을 주는 인자 및 저항종류 95
92. 페일세이프(Fail Safe)의 다중계화 97
93. 단선 연동폐색방식에서 논리회로 구성에 필요한 요소를 열거하고, 적용사유 97
94. 특수신호(Special Signal)의 개요와 종류 98
95. 열차운행상 제한속도 발생내용과 사유 99
96. 차상신호방식의 필요성 101
97. 전자연동장치의 기본조건 102
98. 궤도회로장치의 단락감도 104
99. 도시철도건설시 열차제어설비 기본계획수립사항 104
100. RF-CBTC 방식의 통신수단으로 FHSS(Frequency Hopping Spread Spectrum)방식과 DSSS(Direct Sequence Spread Spectrum)방식비교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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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 철도신호공사 감리원의 산업재해 예방를 위한 사전검토사항 173
152. 열차운전시뮬레이션(Train Performance Simulation)의 사용목적과 입력 Data 173
153. 열차 제동거리의 종류 및 특징 175
154. 연동도표를 작성할 때 쇄정란에 기재하여야 할 내용 175
155. 열차속도의 종류를 들고 설명 176
156. 선로를 나란히 설치하는 경우, 궤도의 중심간격 177
157. 최소운전시격을 정의하고, 최소운전시격에 영향요인 177
158. 고정폐색구간의 운전시격 179
159. 진로선별식 전기연동장치의 동작순서 179
160. 현재 사용중인 도시철도 신호시스템의 기술동향과 향후 발전전망 181
161. 위성항법시스템(GPS)을 열차제어시스템에 적용할 때 고려하려야 할 사항과 장점 183
162. 철도수송능력의 산정방법과 산정시 고려사항 187
163. 운전선도의 작성방법과 용도 189
164. ATS(Automatic Train Stop)지상자의 공진주파수와 선택도(Q) 191
165. 전자유도차폐 192
166. 진로 선별회로와 연동도표 193
167. PSD(Platform Screen Door) System과 신호장치와의 Interface 195
168. 철도신호시스템의 설계 VE(Value Engineering)의 업무흐름도(Flow Chart) 196
169. 전기철도 급전방식 종류별로 임피던스의 특징 199
170. 경부고속철도에 설치된 지진감시시스템의 경보발령기준 201
171. 고속철도 터널경보장치의 설치기준 202
172. 축전지의 충전방식 203
173. 대용폐색방식과 폐색준용법 204
174. 건축한계와 차량한계 205
175. RFID 205
176. RCM(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207
177. 모노레일(Mono-Rail)의 종류와 특징 211
178. 데이터 통신관련 용어 중 RS-232C 213
179. 정보통신관련 소프트웨어 사업 대가의 기준용어 9가지. 214
180. 경량전기철도(LRT)의 종류를 열거하고 주요 구성, 특성 및 최근 동향을 기술 215
181. 철도신호 연동장치의 접근쇄정회로와 보류쇄정회로를 비교 설명 218
182. 과주여유거리(Overlap) 218
183. 건널목경보기와 전동차단기의 일반제원 219
184. 신호설비를 사용중지 및 사용개시 할 경우 조치해야 할 사항 219
185. ALARP(As Low As Reasonably Practicable)원리 220
186. 노면전차(Tram) 221
187. CAN(Control Area Network)버스를 이용한 네트워크구성 221
188. 주파수 공용 통신시스템[TRS] 225
189. 철도 신교통 시스템 226
190. 시스템 네트워크 보안대책 중 방화벽(Fire wall) 227
191. 일반철도 구간에서 사용하고 있는 건널목경보기 231
192. 신호품셈에 열차통행빈도별 할증률에 대해 복선구간과 단선구산을 구분하여 수치(%)로 표기 232
193. 프로토콜(protocol)의 기능 232
194. 신호설비의 설계 시 선로전환기 장치의 검사기준 233
195. LED 색등신호기에 대하여 개요, 특징, 구성, 주요 기능 및 성능으로 구분하여 설명 234
196. 정거장에서 2이상의 열차 동시진입 및 동시진출 237
197. NS-AM형 전기선로전환기의 개요, 특성, 동작원리, 기능, 성능 237
198. 전기선로전환기에 사용하는 근접센서(PNP) 밀착검지기 241
199. 전기철도에서 전력계통의 이상전압 발생 원인과 대책 242
200. 분기기의 고속화 대책 244
201. 교류전기철도의 구분장치 설치위치 및 고려사항 246
202. 전기철도에서 사용하는 회생제동원리 249
203. 철도 건널목지장물검지장치의 용어를 정의하고, 구성과 기능 250
204. 철도신호의 안전성 측면에서 고려하는 안전무결도(무결성) 251
205. 고속철도 궤도회로장치의 정보전송내용(불연속정보전송)과 궤도회로 주파수 배열 254
206. 철도건설에서 신호설비의 설치시에 각종 시험 및 종합시험검사 256
207. 고속철도 구간에 설치된 차축온도검지장치의 구성과 설치기준 및 열차운행 제한방법 257
208. 견인정수에 대하여 정의하고 산출방법 258
209. CBS(Communication Based Signaling System) 259
210. 신호기의 내방과 외방 259
211. 열차모의시운전(TPS: Train Performance Simulation) 260
212. 유효장(Effective Length of Track)을 결정하는 방법 260
213. 자동열차제어시스템 설계시 고려해야하는 슬립(Slip)의 발생원인 260
214. 고속철도의 안전설비 중 유지보수자의 안전을 위한 열차접근확인장치 261
215. 열차자동보호장치(ATP: Automatic Train Protection)를 설계할 때, 열차제동과 관련하여
고려할 요소 262
216. 분기기의 대향·배향 및 정위·반위 263
217. 철도신호를 정의하고 신호, 전호, 표지 263
218. FBS(Fixed Block System)과 MBS(Moving Block System) 264
219. 곡선을 통과하는 열차의 주행최고속도를 계산하는 방법 265
220. 열차제어설비 설치공사를 감리하는 감리원의 임무와 권한 267
221. 전기철도 구간에서 신호설비에 미치는 유도장해 방지대책 267
222. 선로전환기에 사용되는 밀착검지기의 이중계 268
223. 고속철도에 사용되는 축소검지장치 268
224. 기관사가 신호기를 과주하여 운행할 때 사고 예방방법 269
225. 열차운행관리 시스템의 기능 269
226. 완전무결성 요구수준(Safety Integrity level) 270
227. ERTMS/ETCS Level 1에서 사용되는 지상-차상 유로발리스 전송시스템 271
228. 제품수명주기관리(PLM :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272
229. IEEE 802.11P(WAVE : Wireless Access in Vehicle Environments) 272
230. 고속철 절연구간(Neutral Section) 자동통과 방법 273
231. MJ81 선로전환기와 하이드로스타(Hydrostar) 선로전환기의 특성과 주요기능 274
232. 열차무선방호장치(TRPS : Train Radio Protection System)의 기능, 구성 및 차종별 동작 279
233. 유럽에서 개발된 ATP(ERTMS/ETCS Level 1)의 국내 도입시 표준화방법 281
234. 신호설비에 영향을 주는 고조파의 원인 및 저감대책 282
235. 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의 GI(Guard Interval) 283
236.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s) 1474의 CBTC(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에 대한 정의 285
237. Anti DDOS(Distributed Denial of Service)장비 286
238. 도시철도의 정의와 신호제어 및 열차제어설비의 설계, 제작, 설치시의 안전기본원칙 286
239. 도시철도 신호설비의 유지관리계획에 포함 되어야 할 사항들 287
240. 신호기 상호간의 연쇄 287
241. 궤도중심간격의 개요와 필요성 288
242. 분산형 전자연동장치를 사용하는 이유 288
243. 차상에서 지상으로 열차상태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WMN(Wireless Mesh Network) 289
244. 지하구간에서 무인운전열차를 운영할 때 승강장 또는 차량내에서 화재발생시 안전한 승객대피 및 배연 등을 하기 위한 열차제어시스템 구축방안 290
245. 최근 철도에 적용되고 있는 DWDM(Dense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기술 292
246. 교류 궤도회로의 종류 292
247. LTE(Long Term Evolution)-R 통합무선망의 기능과 요구사항 294
248. 신호시스템 구성방식 중 2 out of 3 방식 295
249. 철도안전관리체계 및 철도위험도 평가에 관한 세부기준 300
250. 열차제어시스템에서 열차의 충돌 및 추돌을 방지하기 위하여 어떠한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지 설명 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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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1. 「철도안전법 시행령」 제59조(철도안전 전문인력의 구분)에 따른 철도안전 전문인력을 제시하고, 각각의 업무범위 340
302. 「소프트웨어(S/W)사업 기술평가기준」에 따른 인력투입방식(Man Month)과 기능 점수방식(Function Point)의 특징 및 사업비선정 방법 341
303. 도시철도 지하터널에서 사고발생 시에 비상 무선방송을 위한 통신기술 요구사항 및 WAVE(Wireless Access in Vehicle Environments)의 적용가능성 341
304. IEC 61508 규격에 따른 기능안전(Functional Safety)의 정의 및 기능안전평가에서 확인하는 일반적인 사항 342
305.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343
306. 광역·도시철도 급행화의 필요성 및 기존 인프라를 활용한 급행화 기술 343
307.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에 사용되는 무선통신의 보안위협 요소들을 설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위험도 분석 345
308. 전자연동장치의 부정출력 차단 346
309. 통신기반 열차제어(CBTC)시스템의 지상장치에서 차상장치로 전송하는 정보 및 차상 장치에서 지상장치로 전송하는 정보 346
310. 고무차륜형식 및 철제차륜형식 자동안내궤도차량(Automated Guideway Transit)의 특징 및 장·단점 348
311. 일반․고속철도용 한국형 무선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을 기존 운영노선 혹은 신규 노선에 적용하기 위한 전제조건 349
312. 철도노선을 새로 건설하거나 기존노선을 개량하고, 영업운행전에 시행하는 종합시험 운행의 절차 및 안전관리책임자의 역할 350
313. 전기철도 구간에서 구분장치를 설치하는 목적과 전기적 구분장치를 설치하는 위치 351
314. 신호기의 설치 기준 353
315. 절대신호와 허용신호의 종류 및 특징 353
316. 철도설계기준에서 요구하는 신호제어설비의 일반조건 354
317. 표정속도의 정의 및 향상방법 354
318. 신호설비의 결함허용 시스템(Fault Tolerance System) 354
319. 운행선 인접공사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설계 방안 355
320. 가치공학(VE)의 유형 및 가치추구 척도 355
321. 전기철도 AT급전방식과 BT급전방식에서 선로 주변 통신선에 유도장해 감소시키는 원리 356
322. 열차제어시스템의 종류 357
323. 경부고속철도에 설치된 유절연 궤도회로의 설치조건 및 장비구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구성도 360
324. 열차자동방호장치(ATP)의 발리스(Balise) 텔레그램 입력 시 주의사항에 대하여 설명 361
325. 경부고속철도에 설치된 BWG 분기기의 HDD(Holding Down Device)와 선로전환기와의 관계 363
326. "철도교통관제 운영규정" 제2조(정의)에서 정한 운전정리의 정의 및 종류 363
327. 철도시설의 기술기준 제99조에서 요구하는 철도신호제어 설비의 설치 시 고려사항 363
328. 철도 사업에 있어서 PM(Project Management)의 9가지 지식영역(Knowledge Area) 364
329. 철도신호용 전원장치 중 정류기의 성능시험방법 365
330. 연동도표의 작성시기와 주의사항 365
331. 철도통신 시스템의 네트워크 구축 시 주전송선로의 전송망 구성방식들에 대하여
상호 비교 366
332. 철도 건설에 있어서 CM(Construction Management)의 정의, 개념, 구성체계 및 업무 내용 367
333. 철도교통관제 설비의 안전성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한 기술발전방향 367
334. KTX-산천의 귀선전류 고조파가 일반선 TI-21형 AF궤도회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대책 368
335. SIL 4(Safety Integrity Level 4) GA(Generic Application)인증을 받은 차상 및 지상 열차자동 방호장치(ATP)에 대하여 SA(Specific Application) 인증을 받기 위한 소프트웨어 목록을 IEC 62279 기반 370
336. 네트워크 보안방법 중 방화벽, 침입탐지 시스템, 침입방지 시스템, VPN(Virtual Private Network) 371
337. 암호화의 정의와 대칭키(key) 암호화 방식들과 비대칭키(key) 암호화 방식들에 대하여 설명 372
338. 신호분야 건설 및 개량 후 시행하는 연동검사의 시행절차 및 내용 372
339. CBTC 또는 ERTMS 시스템에서 언급되는 MRSP(Most Restrictive Speed Profile) 생성 시 고려사항에 대하여 설명하고, 고려사항을 기반으로 MRSP를 생성 373
340. 철도차량에 설계적합성 또는 형식동등성을 시험으로 입증하는 경우, 지상설비와의 연계동작시험 방법 374
341. 공정관리 기술 중 PERT(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 375
342. 고속철도 궤도회로(UM71)에서 사용된 방향계전기의 역할 376
343. In-fill Balise 설치가 필요할 경우, 설치 방안 3가지에 대하여 설명 376
344. 철도용품의 설계가 기술기준에 적합한 지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는 설계적합성검사, 합치성검사, 용품형식시험 377
345. 네트워크 보호대책 중 방화벽, 패킷필터링(Packet Filtering), 플록시서버(Proxy
Server) 377
346. 디지털 통신방식에서 디지털 변조의 개요와 변조부 각 부의 역할 378
347. 지그 비(ZigBee) 통신 기술의 개념 및 기술적인 특성 379
348. 생애주기비용(Life Cycle Cost)에 대하여 설명 380
349. KRS SG 0069–15(도시철도용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에서 설명하는 열차운전 모드 8가지 381
350. 네트워크 규모에 따른 종류 및 장단점을 설명 381
351. 5세대 이동통신의 개요 및 각 세대(1G~5G)별 특징에 대하여 설명 382
352. 과주방지용 ATS(Automatic Train Stop) 383
353. 경부고속철도에 사용되는 불연속정보 전송장치의 구성도와 설치개소 384
354. 관제실의 TTC(Total Traffic Control) 시스템에 대한 운전모드 3가지 385
355. LTI(Linear Time Invariant) 시스템 385
356. 푸리에변환(Fourier Transform)과 푸리에역변환(Inverse Fourier Transform) 386
357. 엘리어싱(Aliasing) 386
358. 서미스터(Thermistor)의 종류와 특성 387
359. AF궤도회로에서 사전단락(Pre-shunt)과 사후단락(Post-shunt)의 발생 영향 및 대책 388
360. 철도신호에서 사용하는 안전측 동작 구성방식 6가지 388
361. 생애주기비용 LCC(Life Cycle Cost)의 구성항목 및 LCC 389
362. ATC(Automatic Train Control) 장치와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 장치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차상신호 방식의 필요성 389
363. THR(Tolerable Hazard Rate)과 SIL(Safety Integrity Level)의 관계 390
364. 도시철도차량에 설치되는 신호보안장치의 성능시험 항목과 목적에 대하여 13가지 391
365. 경부고속철도의 안전설비 9가지 393
366. 레일간의 누설컨덕턴스의 개념과 수분에 대한 영향 394
367. 단상 및 3상 전원의 반파, 전파 정류회로 395
368. 노면전차 운전에서 속도제한 396
369. 열차집중제어장치(CTC)와 운전집중화장치 397
370. 연동장치의 결선도를 작성할 때, 일반적인 작성원칙 397
371. 신호용 삽입형 무극선조계전기 397
372. 공용접지 방식의 장·단점 398
373. 궤도회로의 점퍼선 설치 시 유의사항 399
374. 신뢰도 평가에서 사용하는 가속수명시험 399
375. 펄스 도플러 레이더 방식과 주파수 변조 연속파 도플러 레이더 방식을 각각 비교 400
376.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의 구현요소 및 철도활용 방안 400
377. 철도신호용 계전기의 개리력(복원력) 401
378. OSI 보안 구조 권고안 X.800에서 정의된 보안공격(Security attack) 중에서 적극적 공격
(Active attack) 401
379. 네트워크 설비 L2, L3, L4 및 L7 스위치 402
380. 열차자동방호장치(ATP) 구간의 발리스 설치기준 403
381. 트램(TRAM) 교통의 우선신호(Signal Priority) 방식과 이에 대한 시스템 구성 403
382.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의 지상장치 구성 및 기능 404
283. 네트워크 저장장치의 대표적인 종류인 DAS(Direct Attached Storage), NAS(Network Attached
Storage) 및 SAN(Storage Area Network)에 대하여 개념과 특징 405
384. 대지 누설전류와 레일전위 406
385. 전차선 구간에서 고전압 임펄스 궤도회로의 전류 불평형의 원인과 불평형률 407
386. 도시철도의 열차제어 방법 중에서 열차자동재정렬(Auto Jog) 기능 408
387. 열차 자율주행의 목표와 특징 408
388. 고무 타이어를 사용하는 열차 운행구간의 가이드 휠 수축 검지기(Guidance Wheel Deflation
Detector) 409
389. GTX(Great Train eXpress) 409
390. 연동도표 기본조건 409
391. 열차의 무인운전 모드에서 자동출입문 제어의 안전설계 개념 410
392. 철도안전관리체계 기술기준에서 사이버테러 대응계획 및 보완대책 410
393. 철도통합무선통신망(LTE-R)에서 핸드오버(Hand Over)의 개념과 절차 411
394. 직류 전철 구간에서 전식방지와 배류기 설치 412
395. KTCS(Korean Train Control System)시스템 구성 및 인터페이스 413
396. 클라우드 기반 하드웨어 보안 모듈(Cloud-based Hardware Security Module) 414
397. 경량전철의 노선 형태 중 셔틀(Shuttle) 방식과 루프(Loop) 방식 415
398. 자동진로제어장치(PRC : Programmed Route Control)의 진로제어 기능과 구조 416
399. 문자지향 프로토콜(Character-Oriented Protocols), 비트지향 프로토콜(Bit-Oriented
Protocols), 바이트지향 프로토콜(Byte-Oriented Protocols) 417
400. IoT 무선기술 중 와이선(Wi-SUN) 기술 417
.
.
.
451. 도시철도의 종합관제 기계실설비의 기술성능요구사항 중 열차운행제어컴퓨터(TCC)서버의 요구사항에 대하여 설명 454
452. 철도적용-전송시스템(IEC 62280-1)에서의 안전필수 통신인 표준 프로토콜(네트워크 정보전송방식: KRS SG0063-17R)의 프레임을 도식화하고 특징을 설명 455
453. 연동도표 작성 시 궤도회로의 분할방법과 명칭부여 457
454. 신호제어설비의 구성을 위한 일반 조건 457
455. 철도시설관리자가 시행하는 성능평가 실시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 458
456. 철도노선간 연계운행을 위한 철도시설 기술기준 제18조(국토교통부고시 제2019-118호)에서 규정하고 있는 열차제어시스템의 기술요건 458
457. 일반 및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KTCS: Korean Train Control System)의 일반기능 중 기존 열차제어시스템과의 호환성에 대하여 설명 459
458. 한국철도표준규격 KRS SG 0069-15(도시철도용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의 자동열차운전장치 기능에서 정의된 열차 기상(Awake)/휴면(Sleep), 인칭(Inching)제어 459
459. 철도교통관제 운영규정(국토교통부고시 제2017-603호)에서 정의하는 관제설비와 관제업무 460
460. RF-CBTC 시스템에서 통신 Time-Out 원인 및 방지대책 460
461. 도시철도 운행시스템에서 외란에 의한 열차운행 지연 발생 시 열차 간격을 제어하는 방법 461
462. 신호제어장치간 통신을 위한 디지털 변조방식인 ASK(Amplitude Shift Keying), FSK(Frequency Shift Keying), PSK(Phase Shift Keying)에 대한 정의 및 특징에 대하여 설명 462
463. 철도신호 시스템 설계 시 적용하는 안전측 동작회로 구성방식 6가지 463
464. 철도시설을 건설 또는 개량하고 철도운영자 등이 시행하는 시설물검증시험의 정의와 시설물검증 시험계획 수립 방법에 대하여 설명 464
465. 신호제어설비 선정 시 중점적으로 고려할 사항 중 안전성과 신뢰성, 가용성과 유지보수성, 호환성과 확장성에 대하여 설명 465
466. IEC 62290-1에 따른 도시철도 열차제어시스템에 대한 자동화 등급(GoA: Grade of Automation)에 대하여 설명 466
467. 한국철도표준규격 KRS SG 0069-15(도시철도용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에서 정의된 열차제어시스템의 안전설계 원칙 467
468. 무인운전 신호시스템에서 차상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의 동적 속도 프로파일 생성 방법 및 생성되는 프로파일의 종류 468
469. 한국철도표준규격 KRS SG 0062-18(R)(철도신호시스템 간 인터페이스를 위한 점대점정보전송방식(Point to Point Protocol))의 메시지 프레임 구조 469
470.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CBTC: 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의 무인운전구간에서 열차와 지상간 통신기능 불능으로 열차 위치정보 상실 시 운행복구를 위한 대처방안 470
471. IEC 61375-3-4의 열차제어 네트워크의 ECN(Ethernet Consist Network)에 대하여 설명 472
472. 무선을 이용한 무인운전시스템에서 차상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의 동적프로파일 생성 원리 및 생성되는 프로파일의 종류 473
- 부 록 -
1. 과년도 출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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