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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기술사 서적(해설집)

철도신호기술사(2024 필기 면접대비)

by 멀티엔지니어 2023. 5. 28.

안녕하세요?

엔지니어데이터넷(www.engineerdata.net )입니다.

2024년 대비 철도신호기술사 해설집을 2023년 130까지 4차 전면개정 및 업데이트하여 판매하니 edn@engineerdata.net 으로 문의하시거나 033-452-9081으로 전화를 주시면 상세하게 안내하여 드리며 귀하에게 행복이 가득한 인생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모두가 불리합니다. 서적분량과 기억력 쇠퇴, 회사에서의 위기 의식이 귀하를 후회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도전하세요.

감사합니다.

기술사 효율적인 준비방법 : https://engineerdata.tistory.com/25

 

기술사/국가고시/변리사 효율적인 준비방법

기술사/국가고시/변리사 효율적인 준비방법 ​ 긴급공지 : e-mail(이메일) 문의시 000@gmail.com은 간혹 에러가 발생하니 네이버, 한메일, 혹은 회사 메일로 문의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033-452-9081

engineerdata.tistory.com

- 목 차 -

- 머리말(효율적인 공부방법, 준비요령, 답안작성, 시험전략, 면접대비요령)

- 답안지 양식(응시자용)

1. 신뢰성 이론에서 제기되는 가용성(可用性)에 대하여 설명 1

2. 감쇠특성에 대하여 설명 1

3. 고속선의 거리조정기(UM71C)에 대하여 설명 2

4. 고조파(高調波)에 대하여 설명 3

5. 접근쇄정구간(복선, 단선)에 대하여 설명 6

6. 연동장치(interlocking) 6

7. 쇄정의 종류 6

8. 무정전 전원설비 선정시 고려할 사항 8

9. 접지공사의 목적과 접지 공사 종류에 따라 고려하여야 할 사항 8

8. 접지공사의 종류중 제2종 접지공사 접지저항값은 150/I(Ω) 9

9. 데이터를 전송방식에 대하여 설명 10

10. 디지털 통신망의 동기방식 12

11. 신호보안설비 13

12. TWC장치 16

13. 차상장치 ATC 장치 17

14. 탈선 및 전복방지 안전설비 18

15. 신호기의 정위에 대하여 설명 18

16. 궤도회로 19

17. 연동도표란에 기재할 사항 20

18. 신뢰성의 3대 요소에 대하여 설명 21

19. Balise의 기능과 설비구성에 대하여 설명 21

20. 알카리축전지의 충전법에 대하여 설명 23

21. 궤도회로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 25

22. 건널목 보안장치의 단선구간 궤도회로방식 제어에 대하여 설명 27

23. 열차자동정지장치와 열차자동제어장치를 비교하고 각 장치의 동작계통을 설명 28

24. 고전압 임펄스궤도회로에 대하여 설명 30

25. 무선을 이용한 CBTC(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시스템의 특징과

열차위치를 검지(결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 31

26. 열차방호장치(ATP : Automatic Train Protection)의 시스템구성과 종류 32

27. 전기쇄정법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 35

28. 국철 전자연동장치의 하드웨어 구성에 대하여 설명 36

29. 안전성과 신뢰성의 차이와 연관성에 대해서 설명 37

30. 궤조절연의 설치위치에 대해서 설명 37

31. 전원장치 38

32. 한류장치 38

33. 레일본드 39

34. 점퍼선 39

35. 궤도계전기 40

36. 완화곡선에 대해서 설명 40

37. 고조파의 경감대책을 나열하고 간단하게 설명 41

38. 선로전환기를 구조상으로 분류하고 간단하게 설명 42

39. 선로전환기의 전기선로전환기(전자클러치)에 대하여 설명 42

40. 연동장치 43

41. 전자 연동장치의 연동기준에서 과주여유거리의 확보에 대해서 설명 44

42. 단선구간의 접근쇄정 구간에 대해서 설명 44

43. 열차자동운전 장치의 정위치 정지에 대해서 설명 44

44. 유극선조 계전기에 대해서 설명 45

45. 전기철도차량 내에 전자통신장비설치시 EMI 고려사항 46

46. AF궤도회로 47

47. 궤도회로 장치에서 불평형 전류의 영향인 궤도전압 강하와 노이즈 발생 48

48. 선로전환기 상호간 연쇄에 대해서 설명 49

49. 연동장치(IXL) 50

50. 열차집중제어장치(CTC) 50

51. 연동장치의 진로쇄정(route locking)을 설명 51

52. 전기 연동장치의 동작 51

53. 전자연동장치(CBI) 52

54. 정류방식에서 평활회로에 대하여 설명 53

55. 건널목 보안장치의 제어자회로와 레일접속에 대해서 설명 54

56. 급전 방식과 열차 운행 55

57. 장내 신호기의 설치위치에 대해서 설명 56

58. 광통신의 원리에 대해서 설명 56

59. 광섬유에 대하여 57

60. RLC로 구성되는 직렬 임피던스 회로에서 Q factor에 대하여 설명 59

61. 선로용량(Track Capacity) 60

62. 신호설비에서 안전측 동작사례를 들고 설명 61

63. 거리중심제어에서의 고정폐색방식(Distance to Go)에 대하여 설명 62

64. 계전기의 흡인력을 유도 64

65. 전식(電蝕)의 발생원인과 대책에 대해서 귀하가 경험한 바를 설명 65

66. 신호기기의 접지공사 시공법에 대하여 설명 67

67. 열차제동거리에 대하여 설명 69

68. 고장율 (failure rate) 70

69. 시스템의 MTBF 71

70. 폐색운전방식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 71

71. 고속철도 전자연동장치(IXL) SSI 큐비클의 구성기기 72

72. 건널목 보안장치 74

73. 자동열차정지장치(A.T.S) 75

74. 신호시스템의 신뢰도와 안전도해석을 위한 Fault Tree에 대하여 설명 76

75. 신호설비의 Safety Life-Cycle을 도시하고 간략히 설명 78

76. 발리스(트랜스폰더)의 데이터 전송기술에 대해 간단하게 기술 79

77. RF-CBTC와 IL-CBTC를 비교 설명 80

78. 전기선로전환기 시공감리시 검측하여야 할 항목을 간단하게 설명 81

79. ISO 9001의 20개 요구항목을 간단하게 설명 83

80. 피뢰기의 조건과 제한 전압에 영향을 주는 인자 84

81. 피뢰설비 방식 3종류 85

82. 피뢰설비를 설치하여야 하는 시설물 86

83. 피뢰침용 접지와 피뢰기용 접지의 실시목적 86

84. 피뢰침의 보수관리의 요령 87

85. 경부고속철도 TVM430의 주요 기능을 설명 88

86. ATO(Automatic Train Operation : 자동열차운영장치) 89

87. 철도신호에 적용되고 있는 안전성기술을 예를 들어 설명 90

88. 새로운 철도신호설비 절체공법 92

89. RAMS(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Safety)의 각각의 요소를 설명하고 상호간의

관계를 설명 93

90. 새로운 개념의 열차제어시스템 94

91. 열차저항에 영향을 주는 인자 및 저항종류 95

92. 페일세이프(Fail Safe)의 다중계화 97

93. 단선 연동폐색방식에서 논리회로 구성에 필요한 요소를 열거하고, 적용사유 97

94. 특수신호(Special Signal)의 개요와 종류 98

95. 열차운행상 제한속도 발생내용과 사유 99

96. 차상신호방식의 필요성 101

97. 전자연동장치의 기본조건 102

98. 궤도회로장치의 단락감도 104

99. 도시철도건설시 열차제어설비 기본계획수립사항 104

100. RF-CBTC 방식의 통신수단으로 FHSS(Frequency Hopping Spread Spectrum)방식과 DSSS(Direct Sequence Spread Spectrum)방식비교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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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 철도신호공사 감리원의 산업재해 예방를 위한 사전검토사항 173

152. 열차운전시뮬레이션(Train Performance Simulation)의 사용목적과 입력 Data 173

153. 열차 제동거리의 종류 및 특징 175

154. 연동도표를 작성할 때 쇄정란에 기재하여야 할 내용 175

155. 열차속도의 종류를 들고 설명 176

156. 선로를 나란히 설치하는 경우, 궤도의 중심간격 177

157. 최소운전시격을 정의하고, 최소운전시격에 영향요인 177

158. 고정폐색구간의 운전시격 179

159. 진로선별식 전기연동장치의 동작순서 179

160. 현재 사용중인 도시철도 신호시스템의 기술동향과 향후 발전전망 181

161. 위성항법시스템(GPS)을 열차제어시스템에 적용할 때 고려하려야 할 사항과 장점 183

162. 철도수송능력의 산정방법과 산정시 고려사항 187

163. 운전선도의 작성방법과 용도 189

164. ATS(Automatic Train Stop)지상자의 공진주파수와 선택도(Q) 191

165. 전자유도차폐 192

166. 진로 선별회로와 연동도표 193

167. PSD(Platform Screen Door) System과 신호장치와의 Interface 195

168. 철도신호시스템의 설계 VE(Value Engineering)의 업무흐름도(Flow Chart) 196

169. 전기철도 급전방식 종류별로 임피던스의 특징 199

170. 경부고속철도에 설치된 지진감시시스템의 경보발령기준 201

171. 고속철도 터널경보장치의 설치기준 202

172. 축전지의 충전방식 203

173. 대용폐색방식과 폐색준용법 204

174. 건축한계와 차량한계 205

175. RFID 205

176. RCM(Reliability Centered Maintenance) 207

177. 모노레일(Mono-Rail)의 종류와 특징 211

178. 데이터 통신관련 용어 중 RS-232C 213

179. 정보통신관련 소프트웨어 사업 대가의 기준용어 9가지. 214

180. 경량전기철도(LRT)의 종류를 열거하고 주요 구성, 특성 및 최근 동향을 기술 215

181. 철도신호 연동장치의 접근쇄정회로와 보류쇄정회로를 비교 설명 218

182. 과주여유거리(Overlap) 218

183. 건널목경보기와 전동차단기의 일반제원 219

184. 신호설비를 사용중지 및 사용개시 할 경우 조치해야 할 사항 219

185. ALARP(As Low As Reasonably Practicable)원리 220

186. 노면전차(Tram) 221

187. CAN(Control Area Network)버스를 이용한 네트워크구성 221

188. 주파수 공용 통신시스템[TRS] 225

189. 철도 신교통 시스템 226

190. 시스템 네트워크 보안대책 중 방화벽(Fire wall) 227

191. 일반철도 구간에서 사용하고 있는 건널목경보기 231

192. 신호품셈에 열차통행빈도별 할증률에 대해 복선구간과 단선구산을 구분하여 수치(%)로 표기 232

193. 프로토콜(protocol)의 기능 232

194. 신호설비의 설계 시 선로전환기 장치의 검사기준 233

195. LED 색등신호기에 대하여 개요, 특징, 구성, 주요 기능 및 성능으로 구분하여 설명 234

196. 정거장에서 2이상의 열차 동시진입 및 동시진출 237

197. NS-AM형 전기선로전환기의 개요, 특성, 동작원리, 기능, 성능 237

198. 전기선로전환기에 사용하는 근접센서(PNP) 밀착검지기 241

199. 전기철도에서 전력계통의 이상전압 발생 원인과 대책 242

200. 분기기의 고속화 대책 244

201. 교류전기철도의 구분장치 설치위치 및 고려사항 246

202. 전기철도에서 사용하는 회생제동원리 249

203. 철도 건널목지장물검지장치의 용어를 정의하고, 구성과 기능 250

204. 철도신호의 안전성 측면에서 고려하는 안전무결도(무결성) 251

205. 고속철도 궤도회로장치의 정보전송내용(불연속정보전송)과 궤도회로 주파수 배열 254

206. 철도건설에서 신호설비의 설치시에 각종 시험 및 종합시험검사 256

207. 고속철도 구간에 설치된 차축온도검지장치의 구성과 설치기준 및 열차운행 제한방법 257

208. 견인정수에 대하여 정의하고 산출방법 258

209. CBS(Communication Based Signaling System) 259

210. 신호기의 내방과 외방 259

211. 열차모의시운전(TPS: Train Performance Simulation) 260

212. 유효장(Effective Length of Track)을 결정하는 방법 260

213. 자동열차제어시스템 설계시 고려해야하는 슬립(Slip)의 발생원인 260

214. 고속철도의 안전설비 중 유지보수자의 안전을 위한 열차접근확인장치 261

215. 열차자동보호장치(ATP: Automatic Train Protection)를 설계할 때, 열차제동과 관련하여

고려할 요소 262

216. 분기기의 대향·배향 및 정위·반위 263

217. 철도신호를 정의하고 신호, 전호, 표지 263

218. FBS(Fixed Block System)과 MBS(Moving Block System) 264

219. 곡선을 통과하는 열차의 주행최고속도를 계산하는 방법 265

220. 열차제어설비 설치공사를 감리하는 감리원의 임무와 권한 267

221. 전기철도 구간에서 신호설비에 미치는 유도장해 방지대책 267

222. 선로전환기에 사용되는 밀착검지기의 이중계 268

223. 고속철도에 사용되는 축소검지장치 268

224. 기관사가 신호기를 과주하여 운행할 때 사고 예방방법 269

225. 열차운행관리 시스템의 기능 269

226. 완전무결성 요구수준(Safety Integrity level) 270

227. ERTMS/ETCS Level 1에서 사용되는 지상-차상 유로발리스 전송시스템 271

228. 제품수명주기관리(PLM :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272

229. IEEE 802.11P(WAVE : Wireless Access in Vehicle Environments) 272

230. 고속철 절연구간(Neutral Section) 자동통과 방법 273

231. MJ81 선로전환기와 하이드로스타(Hydrostar) 선로전환기의 특성과 주요기능 274

232. 열차무선방호장치(TRPS : Train Radio Protection System)의 기능, 구성 및 차종별 동작 279

233. 유럽에서 개발된 ATP(ERTMS/ETCS Level 1)의 국내 도입시 표준화방법 281

234. 신호설비에 영향을 주는 고조파의 원인 및 저감대책 282

235. 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의 GI(Guard Interval) 283

236. IEEE(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s) 1474의 CBTC(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에 대한 정의 285

237. Anti DDOS(Distributed Denial of Service)장비 286

238. 도시철도의 정의와 신호제어 및 열차제어설비의 설계, 제작, 설치시의 안전기본원칙 286

239. 도시철도 신호설비의 유지관리계획에 포함 되어야 할 사항들 287

240. 신호기 상호간의 연쇄 287

241. 궤도중심간격의 개요와 필요성 288

242. 분산형 전자연동장치를 사용하는 이유 288

243. 차상에서 지상으로 열차상태 정보를 전송하기 위한 WMN(Wireless Mesh Network) 289

244. 지하구간에서 무인운전열차를 운영할 때 승강장 또는 차량내에서 화재발생시 안전한 승객대피 및 배연 등을 하기 위한 열차제어시스템 구축방안 290

245. 최근 철도에 적용되고 있는 DWDM(Dense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기술 292

246. 교류 궤도회로의 종류 292

247. LTE(Long Term Evolution)-R 통합무선망의 기능과 요구사항 294

248. 신호시스템 구성방식 중 2 out of 3 방식 295

249. 철도안전관리체계 및 철도위험도 평가에 관한 세부기준 300

250. 열차제어시스템에서 열차의 충돌 및 추돌을 방지하기 위하여 어떠한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지 설명 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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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1. 「철도안전법 시행령」 제59조(철도안전 전문인력의 구분)에 따른 철도안전 전문인력을 제시하고, 각각의 업무범위 340

302. 「소프트웨어(S/W)사업 기술평가기준」에 따른 인력투입방식(Man Month)과 기능 점수방식(Function Point)의 특징 및 사업비선정 방법 341

303. 도시철도 지하터널에서 사고발생 시에 비상 무선방송을 위한 통신기술 요구사항 및 WAVE(Wireless Access in Vehicle Environments)의 적용가능성 341

304. IEC 61508 규격에 따른 기능안전(Functional Safety)의 정의 및 기능안전평가에서 확인하는 일반적인 사항 342

305.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343

306. 광역·도시철도 급행화의 필요성 및 기존 인프라를 활용한 급행화 기술 343

307.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에 사용되는 무선통신의 보안위협 요소들을 설명하고, 이를 기반으로 위험도 분석 345

308. 전자연동장치의 부정출력 차단 346

309. 통신기반 열차제어(CBTC)시스템의 지상장치에서 차상장치로 전송하는 정보 및 차상 장치에서 지상장치로 전송하는 정보 346

310. 고무차륜형식 및 철제차륜형식 자동안내궤도차량(Automated Guideway Transit)의 특징 및 장·단점 348

311. 일반․고속철도용 한국형 무선기반 열차제어시스템(KRTCS)을 기존 운영노선 혹은 신규 노선에 적용하기 위한 전제조건 349

312. 철도노선을 새로 건설하거나 기존노선을 개량하고, 영업운행전에 시행하는 종합시험 운행의 절차 및 안전관리책임자의 역할 350

313. 전기철도 구간에서 구분장치를 설치하는 목적과 전기적 구분장치를 설치하는 위치 351

314. 신호기의 설치 기준 353

315. 절대신호와 허용신호의 종류 및 특징 353

316. 철도설계기준에서 요구하는 신호제어설비의 일반조건 354

317. 표정속도의 정의 및 향상방법 354

318. 신호설비의 결함허용 시스템(Fault Tolerance System) 354

319. 운행선 인접공사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설계 방안 355

320. 가치공학(VE)의 유형 및 가치추구 척도 355

321. 전기철도 AT급전방식과 BT급전방식에서 선로 주변 통신선에 유도장해 감소시키는 원리 356

322. 열차제어시스템의 종류 357

323. 경부고속철도에 설치된 유절연 궤도회로의 설치조건 및 장비구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구성도 360

324. 열차자동방호장치(ATP)의 발리스(Balise) 텔레그램 입력 시 주의사항에 대하여 설명 361

325. 경부고속철도에 설치된 BWG 분기기의 HDD(Holding Down Device)와 선로전환기와의 관계 363

326. "철도교통관제 운영규정" 제2조(정의)에서 정한 운전정리의 정의 및 종류 363

327. 철도시설의 기술기준 제99조에서 요구하는 철도신호제어 설비의 설치 시 고려사항 363

328. 철도 사업에 있어서 PM(Project Management)의 9가지 지식영역(Knowledge Area) 364

329. 철도신호용 전원장치 중 정류기의 성능시험방법 365

330. 연동도표의 작성시기와 주의사항 365

331. 철도통신 시스템의 네트워크 구축 시 주전송선로의 전송망 구성방식들에 대하여

상호 비교 366

332. 철도 건설에 있어서 CM(Construction Management)의 정의, 개념, 구성체계 및 업무 내용 367

333. 철도교통관제 설비의 안전성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한 기술발전방향 367

334. KTX-산천의 귀선전류 고조파가 일반선 TI-21형 AF궤도회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대책 368

335. SIL 4(Safety Integrity Level 4) GA(Generic Application)인증을 받은 차상 및 지상 열차자동 방호장치(ATP)에 대하여 SA(Specific Application) 인증을 받기 위한 소프트웨어 목록을 IEC 62279 기반 370

336. 네트워크 보안방법 중 방화벽, 침입탐지 시스템, 침입방지 시스템, VPN(Virtual Private Network) 371

337. 암호화의 정의와 대칭키(key) 암호화 방식들과 비대칭키(key) 암호화 방식들에 대하여 설명 372

338. 신호분야 건설 및 개량 후 시행하는 연동검사의 시행절차 및 내용 372

339. CBTC 또는 ERTMS 시스템에서 언급되는 MRSP(Most Restrictive Speed Profile) 생성 시 고려사항에 대하여 설명하고, 고려사항을 기반으로 MRSP를 생성 373

340. 철도차량에 설계적합성 또는 형식동등성을 시험으로 입증하는 경우, 지상설비와의 연계동작시험 방법 374

341. 공정관리 기술 중 PERT(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 375

342. 고속철도 궤도회로(UM71)에서 사용된 방향계전기의 역할 376

343. In-fill Balise 설치가 필요할 경우, 설치 방안 3가지에 대하여 설명 376

344. 철도용품의 설계가 기술기준에 적합한 지를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는 설계적합성검사, 합치성검사, 용품형식시험 377

345. 네트워크 보호대책 중 방화벽, 패킷필터링(Packet Filtering), 플록시서버(Proxy

Server) 377

346. 디지털 통신방식에서 디지털 변조의 개요와 변조부 각 부의 역할 378

347. 지그 비(ZigBee) 통신 기술의 개념 및 기술적인 특성 379

348. 생애주기비용(Life Cycle Cost)에 대하여 설명 380

349. KRS SG 0069–15(도시철도용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에서 설명하는 열차운전 모드 8가지 381

350. 네트워크 규모에 따른 종류 및 장단점을 설명 381

351. 5세대 이동통신의 개요 및 각 세대(1G~5G)별 특징에 대하여 설명 382

352. 과주방지용 ATS(Automatic Train Stop) 383

353. 경부고속철도에 사용되는 불연속정보 전송장치의 구성도와 설치개소 384

354. 관제실의 TTC(Total Traffic Control) 시스템에 대한 운전모드 3가지 385

355. LTI(Linear Time Invariant) 시스템 385

356. 푸리에변환(Fourier Transform)과 푸리에역변환(Inverse Fourier Transform) 386

357. 엘리어싱(Aliasing) 386

358. 서미스터(Thermistor)의 종류와 특성 387

359. AF궤도회로에서 사전단락(Pre-shunt)과 사후단락(Post-shunt)의 발생 영향 및 대책 388

360. 철도신호에서 사용하는 안전측 동작 구성방식 6가지 388

361. 생애주기비용 LCC(Life Cycle Cost)의 구성항목 및 LCC 389

362. ATC(Automatic Train Control) 장치와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 장치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차상신호 방식의 필요성 389

363. THR(Tolerable Hazard Rate)과 SIL(Safety Integrity Level)의 관계 390

364. 도시철도차량에 설치되는 신호보안장치의 성능시험 항목과 목적에 대하여 13가지 391

365. 경부고속철도의 안전설비 9가지 393

366. 레일간의 누설컨덕턴스의 개념과 수분에 대한 영향 394

367. 단상 및 3상 전원의 반파, 전파 정류회로 395

368. 노면전차 운전에서 속도제한 396

369. 열차집중제어장치(CTC)와 운전집중화장치 397

370. 연동장치의 결선도를 작성할 때, 일반적인 작성원칙 397

371. 신호용 삽입형 무극선조계전기 397

372. 공용접지 방식의 장·단점 398

373. 궤도회로의 점퍼선 설치 시 유의사항 399

374. 신뢰도 평가에서 사용하는 가속수명시험 399

375. 펄스 도플러 레이더 방식과 주파수 변조 연속파 도플러 레이더 방식을 각각 비교 400

376.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의 구현요소 및 철도활용 방안 400

377. 철도신호용 계전기의 개리력(복원력) 401

378. OSI 보안 구조 권고안 X.800에서 정의된 보안공격(Security attack) 중에서 적극적 공격

(Active attack) 401

379. 네트워크 설비 L2, L3, L4 및 L7 스위치 402

380. 열차자동방호장치(ATP) 구간의 발리스 설치기준 403

381. 트램(TRAM) 교통의 우선신호(Signal Priority) 방식과 이에 대한 시스템 구성 403

382.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의 지상장치 구성 및 기능 404

283. 네트워크 저장장치의 대표적인 종류인 DAS(Direct Attached Storage), NAS(Network Attached

Storage) 및 SAN(Storage Area Network)에 대하여 개념과 특징 405

384. 대지 누설전류와 레일전위 406

385. 전차선 구간에서 고전압 임펄스 궤도회로의 전류 불평형의 원인과 불평형률 407

386. 도시철도의 열차제어 방법 중에서 열차자동재정렬(Auto Jog) 기능 408

387. 열차 자율주행의 목표와 특징 408

388. 고무 타이어를 사용하는 열차 운행구간의 가이드 휠 수축 검지기(Guidance Wheel Deflation

Detector) 409

389. GTX(Great Train eXpress) 409

390. 연동도표 기본조건 409

391. 열차의 무인운전 모드에서 자동출입문 제어의 안전설계 개념 410

392. 철도안전관리체계 기술기준에서 사이버테러 대응계획 및 보완대책 410

393. 철도통합무선통신망(LTE-R)에서 핸드오버(Hand Over)의 개념과 절차 411

394. 직류 전철 구간에서 전식방지와 배류기 설치 412

395. KTCS(Korean Train Control System)시스템 구성 및 인터페이스 413

396. 클라우드 기반 하드웨어 보안 모듈(Cloud-based Hardware Security Module) 414

397. 경량전철의 노선 형태 중 셔틀(Shuttle) 방식과 루프(Loop) 방식 415

398. 자동진로제어장치(PRC : Programmed Route Control)의 진로제어 기능과 구조 416

399. 문자지향 프로토콜(Character-Oriented Protocols), 비트지향 프로토콜(Bit-Oriented

Protocols), 바이트지향 프로토콜(Byte-Oriented Protocols) 417

400. IoT 무선기술 중 와이선(Wi-SUN) 기술 417

.

.

.

451. 도시철도의 종합관제 기계실설비의 기술성능요구사항 중 열차운행제어컴퓨터(TCC)서버의 요구사항에 대하여 설명 454

452. 철도적용-전송시스템(IEC 62280-1)에서의 안전필수 통신인 표준 프로토콜(네트워크 정보전송방식: KRS SG0063-17R)의 프레임을 도식화하고 특징을 설명 455

453. 연동도표 작성 시 궤도회로의 분할방법과 명칭부여 457

454. 신호제어설비의 구성을 위한 일반 조건 457

455. 철도시설관리자가 시행하는 성능평가 실시계획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 458

456. 철도노선간 연계운행을 위한 철도시설 기술기준 제18조(국토교통부고시 제2019-118호)에서 규정하고 있는 열차제어시스템의 기술요건 458

457. 일반 및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KTCS: Korean Train Control System)의 일반기능 중 기존 열차제어시스템과의 호환성에 대하여 설명 459

458. 한국철도표준규격 KRS SG 0069-15(도시철도용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의 자동열차운전장치 기능에서 정의된 열차 기상(Awake)/휴면(Sleep), 인칭(Inching)제어 459

459. 철도교통관제 운영규정(국토교통부고시 제2017-603호)에서 정의하는 관제설비와 관제업무 460

460. RF-CBTC 시스템에서 통신 Time-Out 원인 및 방지대책 460

461. 도시철도 운행시스템에서 외란에 의한 열차운행 지연 발생 시 열차 간격을 제어하는 방법 461

462. 신호제어장치간 통신을 위한 디지털 변조방식인 ASK(Amplitude Shift Keying), FSK(Frequency Shift Keying), PSK(Phase Shift Keying)에 대한 정의 및 특징에 대하여 설명 462

463. 철도신호 시스템 설계 시 적용하는 안전측 동작회로 구성방식 6가지 463

464. 철도시설을 건설 또는 개량하고 철도운영자 등이 시행하는 시설물검증시험의 정의와 시설물검증 시험계획 수립 방법에 대하여 설명 464

465. 신호제어설비 선정 시 중점적으로 고려할 사항 중 안전성과 신뢰성, 가용성과 유지보수성, 호환성과 확장성에 대하여 설명 465

466. IEC 62290-1에 따른 도시철도 열차제어시스템에 대한 자동화 등급(GoA: Grade of Automation)에 대하여 설명 466

467. 한국철도표준규격 KRS SG 0069-15(도시철도용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에서 정의된 열차제어시스템의 안전설계 원칙 467

468. 무인운전 신호시스템에서 차상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의 동적 속도 프로파일 생성 방법 및 생성되는 프로파일의 종류 468

469. 한국철도표준규격 KRS SG 0062-18(R)(철도신호시스템 간 인터페이스를 위한 점대점정보전송방식(Point to Point Protocol))의 메시지 프레임 구조 469

470.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CBTC: 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의 무인운전구간에서 열차와 지상간 통신기능 불능으로 열차 위치정보 상실 시 운행복구를 위한 대처방안 470

471. IEC 61375-3-4의 열차제어 네트워크의 ECN(Ethernet Consist Network)에 대하여 설명 472

472. 무선을 이용한 무인운전시스템에서 차상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의 동적프로파일 생성 원리 및 생성되는 프로파일의 종류 473

 

- 부 록 -

 

1. 과년도 출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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